포렌식마크 기술
대상기술
- 워터마크·포렌식마크 기술(오디오, 비디오 분야)
성능평가 필요성
- 성능평가, 갱신평가로 구분하며 유효기간은 1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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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로 성능평가를 받는 경우 평가(버전업그레이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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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효기간 만료 이전에 유효기간의 연장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워터마크/포렌식마크 기술 개요
-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와 같은 디지털콘텐츠에 구매자의 정보 등을 삽입하여 콘텐츠를 불법으로 배포하는 자와 배포경로를 추적하는 용도의 기술로, 불법 복제의 근원지를 추적함으로써 구매자가 디지털콘텐츠를 불법적으로 배포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 워터마크와 포렌식마크는 원 저작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저작물 자체에 저작권 정보를 삽입할 수 있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삽입되는 정보 내용과 활용도에 있어서 워터마킹이 저작권자의 정보를 삽입하여 소유권 증명, 데이터 인증, 비밀메시지, 위변조 방지 등에 이용되는 반면에 포렌식마크는 콘텐츠 소유자와 구매자의 정보까지 담는다는 점에서 구분되며, 이 때문에 포렌식마크는 불법 배포가 어느 구매자에서 시작됐는지 추적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속성을 만족해야 합니다.
- 1. 강인성 : 보호를 받는 콘텐츠가 일반적인 변형에 강인해야 하며, 일반적인 손상을 받은 경우에도 올바르게 인식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함. 즉, 원본 콘텐츠의 지각적 특성을 유지하는 압축, 포맷 등의 변화에 대해서 삽입된 코드값을 추출할 수 있어야 함
- 2. 개별성 : 콘텐츠에 삽입되는 모든 마크는 서로 구별되는 정보이어야 함
- 3. 공모허용성 : 포렌식마크의 경우 여러 명의 악의적인 구매자들이 콘텐츠 간의 상이성을 이용하여 생성한 콘텐츠에 있어서도 공모자를 검출할 수 있어야 함
- 4. 시스템효율성 : 삽입 혹은 추출 시 사용되는 CPU 및 메모리에 대한 사용 측정
- 상기 특징을 만족하는 워터마크·포렌식마크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워터마크·포렌식마크를 생성하고, 콘텐츠에 삽입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 과정 후에 콘텐츠에 삽입된 워터마크·포렌식마크 식별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포렌식마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