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보도자료(~2023)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색다른 전시‘CCL’로 창작과 나눔의 향연을 누리세요 - 예술과 우연의 만남‘아트 해프닝 운수 좋은 날’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등록일 2011-10-20
첨부문서

(한국저작권위원회)_CCL예술제_오픈(20111020).hwp 미리보기


www.copyright.or.kr

 

게재희망일 : 2011년 10월 20일(목)

배포일 : 2011년 10월 20일(목)

공보담당 : 기획홍보팀 박인기 과장(02-2660-0022, pik2000@copyright.or.kr)

업무담당 : 공유정보관리팀 김상진 팀장(02-2669-0061, sjkim@copyright.or.kr),

김효선 사무원(02-2669-0065, hskim@copyright.or.kr)

보도자료 : 총3쪽

첨부자료 : 사진

 

 

색다른 전시‘CCL’로 창작과 나눔의 향연을 누리세요

- 예술과 우연의 만남‘아트 해프닝 운수 좋은 날’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이하 CC코리아)가 진행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와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유병한) 등이 공동으로 후원하는 자유이용허락표시(CCL)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문화 프로젝트‘아트 해프닝 운수 좋은 날’행사를 오는 23일까지 갤러리진선, 서울경기지역 10개 도서관, 아트선재 북카페 등에서 진행하고 있다.

 


‘아트 해프닝 운수 좋은 날’행사는 저작권의 부분적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저작권‘자유이용허락표시(CCL)’를 활용한 문화 축제로 저작물의 자용이용을 활성화시키는 촉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사진, 애니메이션, 현대음악, 일러스트 등 4개 분야로 나뉘어진행된다.

 

사진 행사에서는 9명의 사진작가가 서울경기지역 10개 도서관에서 10개의 사진을 전시할 예정이다. 도서관 이용객들은 작가의 의도에 따라 숨겨진 사진을 우연히 발견하거나 스스로 찾아보는 색다른 재미 를 느낄 수 있다.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관람객을 위해 온라인 사진 전도 마련한다.(http://foto.ccarth.net)

 

한국저작권위원회는 이번 예술제를 통해 CCL을 널리 알리고 이용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자유이용저작물과 함께 공유저작물의 확산과 저작물의 재이용을 통한 창작과 나눔 문화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사에서 발표되는 모든 작품들은 작가들이 설정한 CCL조건에 따라 공개 및 배포된다. CCL 조건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새로운 창작의 재료들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행사 일정과 자세한 사항은‘아트 해프닝 운수 좋은 날’ 행사 공식 웹사이트(ccarth.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각각의 행사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애니메이션 행사에는 2011년 인디애니페스트에서 ’띠띠리부 만딩씨’로 대상을 수상한 홍학순 감독의 차기작 ’전 우주의 친구들, 본능 미용실’이 공개된다.

 

- 일러스트 분야에서는 3명의 일러스트레이터가 ’탄생의 기원’을 주제로 아트선재 북카페에서 전시회를 연다. 카페의 벽과 바닥에 자유롭게 전시될 예정이다.

 

- 음악행사는 22일 토요일에 갤러리 진선 북카페 야외무대에서 6명의 작곡가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다. 작곡가들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들에게 추억이 담긴 사진을 공모 받아 사진 속에 담긴 추억을 음악으로 만들어 사람들에게 선물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