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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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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착한 저작권 굿ⓒ'가 온다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등록일 2014-04-16
첨부문서

[문화체육관광부_보도자료] 착한저작권 굿C가 온다.hwp 미리보기

 

 

www.copyright.or.kr

보도자료

저작권 존중과 나눔,

 

모두가 행복해집니다.

게재희망일 : 2014년 4월 16일(수요일)

배포일 : 2014년 4월 16일(수요일)

보도자료 : 총 3쪽(첨부 제외)

별도첨부 : 없음

공보담당 : 기획홍보팀 이수현 주임

(02-2660-0029, peri420@copyright.or.kr)

업무담당 :기획홍보팀 현영민팀장(02-2660-0021, youngmin@copyright.or.kr)

정성희 주임(02-2660-0028, shj@copyright.or.kr)

 

'착한 저작권 굿'가 온다

 

- 굿다운로더 시즌2로 콘텐츠 전반에 대한 저작권 존중·나눔 캠페인

선포식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유병한) 및 저작권계를 대표하는 12개 단체*와 뜻을 모아 ‘착한 저작권 굿 ’ 캠페인을 시작한다. 본 캠페인은 4월 17일(목) 14시, KT올레스퀘어(광화문 소재)에서의 선포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한다.

*(보호)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음악)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한국음반산업협회, (만화)한국만화가협회, (캐릭터)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SW)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연예)한국연예제작자협회, (영화)한국영화배급협회, (포털)한국인터넷기업협회, (게임)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방송)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ㅇ 이번 캠페인은 저작권 존중과 나눔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대국민 인식을 제고함으로써, 건강한 저작권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여 정부의 문화융성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ㅇ 영화계 중심의 기존 ‘굿 다운로더 캠페인’의 성과를 이어받아 그 범위를 음악, 만화, 게임, 캐릭터 등 콘텐츠 전반으로 확대하는 한편,

- ’09년부터 추진해 온 영화계의 민관 합동 캠페인인 ‘굿다운로더 캠페인’의 브랜드와 노하우를 활용, 문화산업 전반의 저작권 대표 캠페인으로 정착 추진

* (굿다운로더 캠페인) 온라인 불법복제와 유포로 영화부가시장이 붕괴되어, 영화를 포함한 콘텐츠의 합법적 유통 및 이용을 위하여 영화계 중심으로 캠페인 시작

 

 

ㅇ 불법이용 근절이라는 보호 위주의 홍보에서, 한 단계 나아가 창작과 공유, 나눔을 아우르는 저작권 상생의 가치를 확산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이번 캠페인에는 뜻을 같이하는 유명 인사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하여 재능기부 형식으로 활동하게 된다.

 

ㅇ 가수 겸 뮤지컬제작자 유열, 웹툰 ‘미생’의 원작자 윤태호 작가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인기 캐릭터 뽀로로·라바·타요를 비롯하여 가수 유희열, 개그맨 안상태, 미스코리아 그룹 K-Girls,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 등이 재능기부 형태의 홍보대사로 참여하게 되며, 앞으로 각 분야별 홍보대사 참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선포식** 이후에는 ‘문화융성 체감의 해’를 맞이하여 미래 핵심 창조자원으로 자리매김할 저작권의 역할을 강조하는 긍정적 메시지의 공익광고 영상을 상영할 계획이다.

 

**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4월 23일)’, ‘세계지식재산의 날(4월 26일)’이 있는 4월을 저작권의 달로 지정, 운영하고, ‘착한저작권 굿캠페인’ 선포식을 개최

 

ㅇ 특히 수요자 연령대별 중점 홍보매체를 전략적으로 구분하여 온라인, TV, 영화관, 정부 보유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ㅇ 또한 캠페인 메시지를 방송매체의 교양, 예능, 드라마 등 주요 프로그램을 통해 전달하고, 한국문화(K-Culture)를 대표하는 한류스타 등의 브로마이드 제작·배포를 통해 청소년 대상 홍보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리 콘텐츠의 세계 진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외용 영상도 별도로 제작하여 해외 저작권 보호사업과 연계된 한류 거점별 맞춤형 홍보도 실시한다.

한국 드라마 1편을 제작하기 위해 들이는 연기자, 스태프 등 창작 노고를 전달함으로써 저작권 보호, 창작 가치의 정당한 지불 필요성 등을 전달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기존의 ‘저작권 침해나 불법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일방적인 계몽 홍보’에서 벗어나 ‘창작자와 이용자가 함께하는 상생의 저작권 생태계’를 도모할 수 있는 ‘소통형 저작권 홍보시대’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 홍보캠페인 명칭 및 슬로건

명칭 : 착한 저작권 굿

- 굿다운로더 캠페인의 연장선에서 콘텐츠 전반의 저작권 존중과 나눔의 정신을 강조

슬로건 : 저작권 존중과 나눔, 모두가 행복해집니다!

- 존중과 나눔의 의미를 부각하고 국정기조인 ‘문화융성 국민행복’ 연관성 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