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보도자료(~2023)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보도자료]청소년을 위한 저작권 만화 전국 초·중학교에 배포
담당부서 - 등록일 2006-03-08
첨부문서

카피_페이스트_가수싸인.jpg 미리보기

카피_페이스트_표지.jpg 미리보기

만화책 제작 및 독서감상문 대회.hwp 미리보기

문화관광부와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저작권보호센터)는 청소년을 위한 저작권 교육용 만화 「카피 앤 페이스트(Copy & Paste : What""s wrong?)」 25만부를 제작해 전국 초·중학교에 배포한다고 8일 밝혔다. 동시에 이 만화책을 주제로 ‘온라인 독서감상문 대회""도 개최한다.

이번 저작권 만화는 「바람의 나라」 등으로 청소년층에 널리 알려진 인기 만화작가 ‘김진’ 씨의 작품으로, 우리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별 생각없이 하는 ‘복사&붙이기’라는 행동이 창작의 관점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는 의미에서 기획되었다.

만화는 청소년들이 학교 축제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저작권 침해 문제의 심각성과 올바른 저작물 이용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는 내용으로, 저작권 홍보대사인 신화를 비롯해 비·보아·동방신기 등 인기 연예인들의 저작권 보호 메시지도 담고 있다.

문화부와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는 만화 배포와 함께, 많은 청소년들이 이 만화를 읽고 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갖도록 하기 위해 3월 10일부터 한 달간 ‘온라인 독서감상문 대회""를 개최한다.

세계지적재산권의 날(4. 26) 기념행사의 하나로 진행될 이번 ‘온라인 독서감상문 대회’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응모학생은 「카피 앤 페이스트」를 읽고 독서감상문을 작성해 문화관광부(www.mct.go.kr),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www.copyright.or.kr), 에듀넷 (www.edunet4u.net) 홈페이지를 통해 3. 10~4. 10까지 등록하면 된다.

우수작품은 대상인 대통령상 이외 문화관광부장관상,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위원장상 및 장학금, 상품 등이 수여되며, 참여 우수학교에도 상장과 함께 1~3백만원 상당의 학습기자재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상위 수상작품은 ‘저작권등록’을 함으로써 청소년 자신도 창작자이고 자신의 독서감상문도 창작물로서 보호받을 수 있음을 깨닫게 할 계획이다.

첨부 : 1. 개최요강
2. 만화책 "카피 & 페이스트" 표지
3. 만화책 내부 가수 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