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알림

알림사항 상세보기
제목 ’사이버 테러 예방의 날’ 운영
담당부서 - 등록일 2001-10-11

앞으로 매달 15일은 `사이버 테러 예방의 날’로 운영된다.

정보통신부는 해킹,바이러스 유포 등 사이버 테러에 대한 국민 인식을 높여 이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달 15일을 `사이버 테러 예방의 날`로 지정, 10월부터 본격 운영키로 했다.

정부가 이처럼 예방의 날을 지정키로 한 것은 사이버 테러가 올 들어 9월까지 해킹이 4301건, 신종 바이러스가 155종에 이르는 등 크게 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사람이 이를 범죄로 보지 않고 있어 평상시 예방활동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등 정보보호 의식과 대응능력이 부족한데 따른 것.

정통부는 사이버 테러 예방의 날에 기관?개인별로 서버와 개인용 컴퓨터(PC)를 자체 점검토록 유도하는 한편, 필요한 경우 자체 모의훈련을 실시토록 하고 이를 위해 `PC 진단?복구지침`과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어 배포키로 했다.

또 사이버 테러 심각성과 예방 방법 등 정보보호에 관한 교육을 실시, 이에 맞는 교육 교재와 홍보자료도 만들어 나눠줄 방침이다.

특히 서버에 집중됐던 사이버 테러가 최근 개인용 PC로 확산되는 점을 감안,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정보보호는 내 PC 관리부터` `1인 1전자서명 갖기` 등 매달 대표적인 아이템을 선정, 집중 홍보하는 한편, 일반인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8대 예방수칙`을 제정, 예방 활동을 적극 펼칠 예정이다.

일반 사이버 테러 예보,경보 소프트웨어(`Secure Messenger`) 등 사이버테러 예방의 날 관련 자료는 한국정보보진흥원 관련 사이트(http://www.certcc.or.kr)에서도 제공된다.

※ 사이터 테러 8대 예방 수칙

● 한달에 한번 시스템 취약성 점검하기
● 한달에 한번 패스워드 변경하기
● 매일 일정시간에 바이러스 자동검사하기
●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전자우편 열지 않기
● 다운로드 받기 전 바이러스 검사하기
●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하기
● 최신의 백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 중요한 데이터 백업을 생활화하기


* 문의 : 정보통신부 정보화기획실 정보보호기획과 박진원 사무관
(전화 750-1262, jinpages@mic.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