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 산업기술 동향

저작권 산업기술동향 상세보기
제목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9호(2024-9-2호)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등록일 2024-09-23
첨부문서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9호(2024-9-2호).pdf 미리보기

ISSN 2983-1946 (Online)

 

 

□ 글로벌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시장 동향

  -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의 등장은 라이브 공연의 세계를 혁신하여 청중에게 몰입적인 경험을 제공하였고, 메타버스에서의 가상 공연과 쇼는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의 가능성을 재정의하며 현대 시대의 디지털 쇼의 잠재력을 보여주었다. 

  - 메타버스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활용하여 아티스트가 글로벌 청중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었고,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대화형 플랫폼을 통해 엔터테인먼트를 한 차원 높였다.

※ (주제어) 메타버스, 증강현실, AR, 가상현실, VR,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시장, 엔터테인먼트, 라이브 공연, 디지털 쇼, 가상공연, 아티스트

 

□ 미국의 코드 커팅 현황과 소비자 행태 분석

  - 유료 방송 시청자가 가입을 해지하고 인터넷 TV, OTT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것을 가리키는 '코드 커팅'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 2024년 1분기 미국 유료 TV 가입자 수는 237만 2,000명 감소해 역대 최악의 감소세를 기록했다.

  - 이에 따라 2023년 케이블 TV의 광고 수익은 4.9% 감소했고 2027년까지 200억 달러(한화 약 26조 5,820억원)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TV 시청료가 다른 구독 서비스에 비해 비싸고, 스트리밍을 선호하는 것이 코드 커팅의 주 요인이며, 이러한 코드 커팅 현상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주제어) 미국, 코드 커팅, 유료 방송, 유료 TV, 케이블 TV, TV 시청료, 스트리밍, 인터넷 TV, OTT

 

□ 몰입형 미디어아트 산업 글로벌 시장 현황과 몰입형 기술 및 미디어아트 관람 특성

  - 몰입형 미디어아트는 관람객을 상호작용적 경험에 참여시켜 예술 작품에 완전히 몰입하는 느낌을 주는 예술 유형을 말한다.

  - 비디오, 프로젝션, 사운드, 조명 등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몰입형 미디어아트는 종종 상호작용적 요소를 가지고 있어 관람객이 경험에 참여할 수 있다.

  - 몰입형 미디어아트는 수세기 동안 존재해 왔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 이는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같은 새로운 기술의 개발로 인해 아티스트가 더욱 현실적이고 몰입적인 경험을 창조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 (주제어) 몰입형 미디어아트, 몰입형 기술,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미디어아트

공공누리 마크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9호(2024-9-2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