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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산업기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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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6호(2024-8-2호)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등록일 2024-08-23
첨부문서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6호(2024-8-2호).pdf 미리보기

ISSN 2983-1946 (Online)

 

 

□ 숨 고르기 중인 국내 확장현실(XR) 산업

  - 애플이 2024년 초 VR 헤드셋 ‘비전프로’를 시장에 출시했으나 기대에 못 미치는 판매량을 기록했다.

  - 애플은 출시 초기 구글,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을 파트너사로 확보하지 못하면서 콘텐츠 부족에 시달렸고, 높은 가격 역시 진입 장벽으로 작용했다.

  - 이러한 애플의 경험은 다른 테크 기업들에게 타산지석이 되고 있다.

  - LG전자는 올 초 신설한 XR 사업부를 해체하고 소속 인력을 타 부서로 재배치했으며 XR 사업화 시기를 늦췄다.

  - 삼성전자 역시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개발 중인 XR 헤드셋을 공개하지 않았다.

  - 다만, 삼성이 오는 10월 개발자용 XR 헤드셋을 출시하고 내년 3월 소비자용 제품을 정식 출시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와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 (주제어) 국내 확장현실 산업, 국내 XR 산업, 애플, VR 헤드셋, 비전프로, 구글, 애플, 넷플릭스, LG전자, XR 사업부, XR 사업화,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XR 헤드셋, 개발자용 XR 헤드셋

 

□ 영국의 미디어 소비 습관과 동향

  - 영국 방송통신규제기관 오프콤(Ofcom)은 영국의 미디어 환경과 영국인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미디어를 어떻게 소비하는지를 분석한 ‘미디어 네이션스(Media Nations)’ 연례 보고서를 발표했다.

  -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젊은 세대의 TV 시청 시간은 줄어든 반면 가정에서 유튜브를 시청하는 비율은 증가했다.

  - 구독형 VOD(SVOD) 서비스 이용률은 정점에 도달해, 영국 가정의 3분의 2를 조금 넘는 수준으로 평준화됐다.

  - 2024년 1분기 주간 라디오 청취자는 약 5,000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청취 시간 역시 증가했다.

  - 음악 스트리밍의 경우 성인의 50%가 매주 스포티파이 등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했다.

※ (주제어) 영국, 영국 방송통신규제기관, 오프콤, 미디어 환경, 미디어 소비 습관, 미디어 소비 동향, 미디어 네이션스, TV 시청시간, 유튜브, 구독형 VOD, SVOD, 라디오, 음악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

 

□ 한국 방송산업의 위기

  - 한국의 방송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양과 질 모두에서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 왔다.

  - 한국 콘텐츠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K-콘텐츠 산업이 각광받고 있지만, 정작 핵심 기반이 되는 방송산업은 좋은 콘텐츠를 지속 생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시청자들이 TV를 떠나고 있다는 증거는 여러 조사들을 통해 확인됐고, 최근 방송사들의 실적이 급속히 악화되면서 비상 경영 선포가 잇따르고 있다.

  - 미디어 이용 행태 변화에 따라 TV 시청률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 방송사의 주된 재원인 방송광고 시장은 줄어들고, 국내 경기 침체로 광고 시장 자체가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 (주제어) 한국, 한국 방송산업, 방송산업 한국 콘텐츠, K-콘텐츠 산업, 방송사, TV 시청률, 방송광고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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