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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산업기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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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저작권 이슈 브리프(2024-8-2호)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등록일 2024-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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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2983-1954 (Online)

 

 

□ K팝, 해외 매출 첫 1조 원 돌파

 ○ 해외 공연이 이끄는 K팝의 해외 매출
  - 2023년 K팝의 해외 매출액이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넘어섬.
  - 특히, 해외 공연이 큰 인기를 끌며 매출이 전년 대비 59.8% 증가한 5,885억 원을 기록함.
  - 음반과 스트리밍 서비스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면서, K팝은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음.
  -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도 K팝의 인기가 상승하며 K팝의 영향력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음.
  - K팝의 이러한 지속 가능한 성장은 한국의 문화적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 (주제어) K팝, 해외 공연, 음반, 음악 스트리밍, 유럽, 미주 지역

□ 韓 게임사, 급성장 중인 인도 시장 공략

 ○ 국내 게임업계, 인도 시장 진출 가속화
  - 인도 게임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며, 2023년 게임 이용자 수가 4억 5,500만 명에 도달함.
  - 인도 시장은 소득 상승과 스마트폰 보급 확대 덕분에 2027년까지 6억 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한국 게임사들은 현지화 전략을 통해 인도 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 한국 게임사들은 인도를 글로벌 시장 확장의 중요한 기회로 삼고 있으며, 인도 시장에서의 성과가 향후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됨
※ (주제어) 韓 게임사, 국내 게임업계, 인도 시장, 인도 게임 시장, 스마트폰

□ 디지털 혁신으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을 재편하는 디지털 혁신
  -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은 AI, AR, VR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의 등장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음.
  - 디지털 시대에 소비자들은 개인 맞춤형 콘텐츠와 몰입형 경험을 선호하며, 여러 플랫폼에서 통합된 미디어 경험을 요구하고 있음.
  -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의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고 있지만, 광고 수익의 급성장과 게임 부문이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시장의 향후 5년간 평균 성장률은 3.3%로 예상되며 이는 전 세계 평균 성장률인 3.6%보다 낮은 수치임.
  - 이는 인터넷광고 부문과 게임 부문의 성장세가 전 세계 평균보다 낮은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 (주제어)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AI, AR, VR, 개인 맞춤형 콘텐츠, 몰입형 경험, 인터넷광고, 게임

□ 국내 유통업체, 캐릭터 IP사업 활발

 ○ 국내 캐릭터 IP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
  - 국내 캐릭터 IP 시장은 MZ세대 뿐 만 아니라 4050세대에서도 인기를 끌며 급성장 중임.
  - 캐릭터 IP가 소비자 충성도를 높여 매출에 기여함에 따라 대형 유통기업들은 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IP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현대백화점은 자체 캐릭터 흰디 젤리를 BGF리테일과 협업해 편의점 CU에서 판매하며, 이를 통해 자체 IP 사업을 확장할 계획임.
  - 롯데홈쇼핑은 자체 캐릭터 벨리곰의 세계관과 캐릭터의 디자인을 반영한 게임 ‘벨리곰 매치랜드’를 출시하고 영국, 태국, 인도네시아에서 론칭한 후 국내 시장에 정식 론칭할 예정임
※ (주제어) 국내 유통업체, 대형 유통기업, 현대 백화점, BGF리테일, CU, 롯데홈쇼핑, 자체 캐릭터, 흰디 젤리, 벨리곰, 벨리곰 매치랜드, 캐릭터 IP, 캐릭터 IP 사업, IP 사업, 국내 캐릭터 IP 시장, 영국, 태국, 인도네시아

□ AI 저작권 침해 감지를 위한 새로운 저작권 트랩 기술 등장

 ○ 저작권 트랩 기술로 무단 콘텐츠 AI 학습 방지
  - 저작권 트랩(Copyright Trap)은 콘텐츠에 숨겨진 마커를 삽입하여 무단 사용을 감지하는 방법으로, AI 모델의 저작권 침해를 탐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음.
  -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연구진은 함정 문장을 삽입하는 새로운 저작권 트랩 기술을 개발함.
  - 이는 AI 산업에서 콘텐츠 창작자들이 지적 재산권 침해를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 하지만, 원본 문서 내 함정 문장의 추가는 가독성을 떨어뜨리고, 쉽게 감지 및 제거될 수 있는 한계가 있음.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선 탐지하기 어려운 방법이 필요함
※ (주제어) AI 저작권 침해 감지, AI 모델, 저작권 침해, 저작권 트랩, 무단 콘텐츠 AI 학습 방지, 마커, 콘텐츠, 함정 문장.

□ 국내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 잇달아 종료

 ○ 국내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 연쇄 종료
  - 2015년 출시된 국내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인 스노우(SNOW)는 2023년에만 그간 누적 매출액의 93%에 이르는 2,600만 달러(약 359억 1380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2021년 출시된 에픽(EPIK)은 2023년에만 그간 누적 매출액의 99%에 이르는 1,460만 달러(약 201억 6,698만 원)의 매출을 기록함.
  - 그러나 화제성이 떨어지면서 2024년 7월 ‘AI 프로필’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95.33% 감소함.
  - 이에 후발주자인 카카오브레인의 칼로(Karlo)는 출시 8개월 만에 서비스를 종료했으며, 스노우는 매출이 급감함.
  - 향후 생성 AI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AI의 기술적인 개선과 실용적인 기능 추가 등이 요구됨
※ (주제어) 국내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 스노우, 에픽, 카카오브레인, 칼로, 생성 AI 서비스, AI 프로필
공공누리 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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