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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산업기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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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5호(2024-8-1호)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등록일 2024-08-07
첨부문서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5호(2024-8-1호).pdf 미리보기

ISSN 2983-1946 (Online)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AI로 인한 저작권 침해 문제 직면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인공지능(AI)은 애니메이션의 경계를 재정의하는 변혁적 요소로 등장했다.
  -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은 머신러닝, 딥러닝 등을 아우르는 AI 기술을 통해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보다 정교하게 제작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 그러나 누구든지 AI를 이용해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됨에 따라 AI 생성 애니메이션이 넘쳐나기 시작했고 불법 복제 및 저작권 침해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 (주제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애니메이션 제작사, 애니메이션, AI 생성 애니메이션, 인공지능, AI, 불법 복제, 저작권 침해

□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전망

 ○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E&M) 산업은 2028년이면 그 규모가 3조 4,0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 E&M 산업의 주요 성장 동력은 광고, 비즈니스 모델 재편, 게임 산업의 성장, 신흥 시장의 잠재력 등 4가지다.
  - 그중 광고는 가장 큰 기회로 2028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6.7%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시장 포화가 시작된 스트리밍 분야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 재편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모색하고 인수합병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 또한 비디오 게임 분야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게임 개발 및 게임 경험 개선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게임에 소비하는 시간과 지출을 늘릴 것으로 기대된다.
※ (주제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E&M 산업, 광고, 비즈니스 모델 재편, 게임 산업의 성장, 신흥 시장의 잠재력, 비디오 게임, 생성형 AI, 게임 개발, 게임 경험

□ 통계로 보는 메타버스 산업 전망

 ○ 메타버스 산업은 인공지능(AI), 확장현실(XR) 등의 기술 발전과 비대면 생활 증가라는 사회적 환경이 맞물려 몰입형 경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확대되고 있다.
  - 더불어 메타(Meta), 마이크로소프트(MS), 애플(Apple) 등 빅테크의 시장 선점을 위한 개발 경쟁과 게임·교육·엔터테인먼트·금융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수요가 부상하면서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및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 메타버스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의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VR/AR 기기 보급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산업 분야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 (주제어) 메타버스 산업, 인공지능, AI, 확장현실, XR, VR, AR, 몰입형 경험,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MS, 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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