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디지털 워터마크(Digital Watermark) 산업 현황 보고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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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심의산업통계팀 김영희(0557920094) | 등록일 | 2024-07-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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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워터마크 산업현황]
O (정의) 어떤 파일에 관한 저작권 정보 등을 식별할 수 있도록 디지털 이미지나 오디오,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삽입한 비트 패턴
O (목적)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 보호, 무분별한 데이터의 불법 복제 방지 등
O (특징) 데이터의 복사, 변형, 수정 이후에도 데이터는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으며 저작권자의 정보 보존이 가능
O (구성)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은 워터마킹 삽입 모듈, 워터마킹 검출 모듈로 구성
O (등장배경) 13세기부터 우표나 지폐, 정부 공문서에 위조를 막기 위해 워터마크를 삽입, 이탈리아 파브리아노사는 종이에 고유마크를 삽입하는 기술인 워터마크를 개발(1293년)
O (발전과정) 저작권이 있는 미디어의 불법복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0년대 이후 디지털 워터마킹이라는 개념 등장
O (기술분류)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은 응용 분야 및 용도, 가시성, 공격에 대한 강인성, 워터마크 삽입/검출 방식에 따라 분류
[AI 생성 콘텐츠 워터마킹]
O (정의) AI 워터마크는 인공지능이 생성한 결과물에 AI가 만들었다는 표식
O (목적) 생성형 AI의 맥락에서 워터마킹은 콘텐츠 제작자 표시, 콘텐츠 무결성, 콘텐츠 인증, 콘텐츠 제한, 콘텐츠 누출 감지
O (방법) 콘텐츠 생성 중에 적용하거나 콘텐츠가 제작된 후에 적용하는 방법이 있음
O (표시 방식) 워터마크 표시는 시각적으로 워터마트를 표시하거나 비가시적으로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
O (유형별 워터마킹) AI 생성 콘텐츠의 형태가 이미지, 텍스트 또는 오디오인지 여부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워터마킹 기술이 활용되고 있음, ▲대형 언어 모델(LLM)과 채팅 시스템의 경우는 텍스트 형태로, ▲멀티모달 생성형 AI 시스템의 경우 생성된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이미지, 애니메이션, 오디오 또는 비디오 파일과 같은 이진 파일 형태를 가짐
O (신스ID) 구글 산하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AI 생성 콘텐츠에 워터마크를 삽입하고 식별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툴(Tool), 디지털 워터마크를 이미지, 오디오, 텍스트 또는 비디오 등 AI가 생성한 콘텐츠에 직접 삽입 및 AI 생성 여부에 대한 식별 기능 제공
O (C2PA) C2PA는 콘텐츠의 출처와 진위를 확인하기 위한 규격을 제공하는 기술로 게시자, 기업 등이 출처와 관련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콘텐츠에 메타 데이터를 삽입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방형 기술 표준 O (시장동향) 시장조사 기관 비즈니스 리서치 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워터마크 기술 시장 규모는 2031년까지 9,758만 달러에 도달,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이 8.45%에 달할 것으로 예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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