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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산업기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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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 산업 현황 보고서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김영희(0557920094) 등록일 2024-06-25
첨부문서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 산업 현황 보고서.pdf 미리보기

[공간 컴퓨팅 산업 현황]

 

O (정의) 일반적인 화면에 제한되지 않고 물리적 주변 환경과 실제 세계, 신체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기술 중 하나이며, 디지털로 이뤄진 컴퓨터 속 가상 세계와 아날로그 현실 세계로 상호 공간을 확장, 연결하는 컴퓨팅 기술

 

O (용어) 공간 컴퓨팅은 확장 현실(XR, eXtended Reality), 몰입형 기술(Immersive Technology)과 같은 동의어로도 사용, 스마트폰 이후 시대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을 위한 주요 기술 매체가 될 것으로 전망

 

O (공간 컴퓨팅과 XR) 공간 컴퓨팅과 XR은 현실과 디지털 세계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나, 공간 컴퓨팅은 실제 세계의 공간을 디지털적으로 모델링하여 상호작용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면에 XR은 현실 세계에 가상적인 요소를 추가하거나 현실을 모방하는 디지털 환경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둠 

 

O (특징) 몰입감, 상호 작용성, 맥락 인식 

 

O (전통적 컴퓨팅과 공간 컴퓨팅 차이점) 공간 컴퓨팅은 데이터, 논리, 3D 상황 정보를 통합하여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통합 

 

O (주요 기술) 컴퓨터 비전, 센서 기술, 공간 매핑 및 로컬라이제이션, 공간 사운드, XIA 

 

O (산업동향) 1)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소니 등 글로벌 업계 리더는 디스플레이, 오디오 기술, 공간 AI 시스템, 웨어러블 공간 컴퓨팅 장치의 발전 등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변화를 주도, 2) VisionOS 등 관련 플랫폼 경쟁 가속화 

 

O (시장동향) 1) 공간 컴퓨팅 시장은 2023년 979억 달러로 추정되는 시장 규모는 2028년 2,805억 달러로 연평균 23.4% 성장 할 것으로 전망, 2) Newzoo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2024년 말까지 새로운 비디오 게임의 70% 이상이 AR 및 VR과 같은 공간 컴퓨팅 요소를 통합할 것으로 예상 

 

O (정책동향) 1) 미국 백악관 산하 과학기술정책실은 '핵심 및 유망 기술 목록'을 2024년 2월 갱신 및 고시, 첨단 컴퓨팅 하위 필드로 공간 컴퓨팅 포함, 2) 유럽연합 지식재산청 발간 '지식재산권 침해 및 집행 기술 감시 토론회' 보고서의 의하면, 특정 산업 부문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거나 산업을 완전히 혁신하기 위해 선제적인 조치로 이미 공간 컴퓨팅을 적용하고 있다고 언급, 3) 중국은 초대형 시나리오 AR 공간 컴퓨팅 기술 등을 활용해 운하 양쪽의 역사를 가상 세계에 융합 

 

O (활용사례) 공간 컴퓨팅은 몰입감과 실감나는 가상 환경 제공을 통해 정도를 소비하고, 서로 소통하며, 물리적 세계를 경험하는 방식을 통해 모든 산업 분야에 다양하게 영향을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