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0호(2024-6-2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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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 등록일 | 2024-06-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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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2983-1946 (Online)
□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산업에서의 AI 저작권 분쟁 동향 ○ 작가, 언론사, 음악 출판사들이 AI 기업이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허가 없이 AI 학습에 사용했다고 주장하는 분쟁 사례가 증가하며 AI 산출물의 저작권 문제가 지속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 이때문에 강제 라이선스 제도와 데이터 사용 규제 등에 대한 국가 차원의 논의도 활발하다. - 기업은 법적 불확실성과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자와의 계약 조건을 신중히 검토하고, AI 사용을 제한하기도 한다. - 그러나, 저작권 분쟁에도 불구하고 AI는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의 움직임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주제어) 엔터테인컨트 산업, AI 저작권, 작가, 언론사, 출판사, AI 기업, 저작권, 콘텐츠, AI, AI 사용, AI 학습, AI 산출물, 강제 라이선스 제도, 데이터 사용 규제
□ 에피데믹 사운드, 2024년 크리에이터 경제의 미래 보고서 발표 ○ 에피데믹 사운드(Epidemic Sound)가 발표한 ‘2024년 크리에이터 경제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크리에이터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이 AI 도구를 활용하는 비율 또한 증가하고 있다. - 크리에이터는 단순히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넘어 유통 채널의 역할을 한다. - 현재 크리에이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고 있으며, 이들의 사회·경제적 영향력은 크리에이터 경제 성장을 이끄는 주요 동인이다. - 기업 간 협업을 통해 크리에이터 경제는 새로운 혁신과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 (주제어) 에픽데믹 사운드, 2024년 크리에이터 경제의 미래 보고서, 크리에이터, AI 도구, 크리에이터 경제
□ 글로벌 대학 협력으로 탄생한 LLM 워터마킹 오픈소스 툴킷 ‘MARKLLM’ ○ LLM 워터마킹은 모델 출력에는 눈에 띄지 않지만 알고리즘적으로 감지 가능한 신호를 삽입하여 LLM으로 생성된 텍스트를 식별하는 기술이다. - 글로벌 대학이 협력하여 LLM 워터마킹을 위한 오픈 소스 툴킷인 MARKLLM을 개발했다. - MARKLLM은 통합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KGM(The Key Group Method)과 Cristian 계열 알고리즘 시각화 모듈을 갖추고 있다. - 또한, 12개의 평가 도구와 2개의 자동화된 파이프라인이 포함되어 있다. - 보다 포괄적이고 강력한 LLM 워터마킹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주제어) LLM, LLM 워터마킹, LLM 워터마킹 생태계, LLM 워터마킹 오픈소스 툴킷, MARKLLM, KGM, The Key Group Method, Cristian, 알고리즘 시각화 모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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