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1분의 힘, 숏폼 콘텐츠가 바꾸는 음악 시장 | ||
---|---|---|---|
담당부서 | 심의산업통계팀 오승은(0557920197) | 등록일 | 2024-06-21 |
첨부문서 | |||
| 요약
숏폼 콘텐츠는 소비자들의 체류시간 증가, 플랫폼 점유율 변화 등 플랫폼의 수익과 직결되는 핵심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릴스’를 도입한 인스타그램은 올해 25.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숏폼 콘텐츠를 필두로 하는 플랫폼들의 선호도가 높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었다. 콘텐츠 소비 형태가 숏폼으로 집중됨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서 숏폼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숏폼과 가장 가까운 산업은 음악 산업으로, 음악의 구성, 신곡 홍보 방식, 더 나아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의 마케팅 전략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한편 숏폼 플랫폼들은 음악 저작권 문제와 관련하여, 라이선스료 지급 대상을 확대하고, 레코드 레이블 기업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음악 권리자와 이용자의 상생에 다가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이전글 | 비즈니스 인사이트(2024-6-3호) |
---|---|
다음글 | 저작권 이슈 브리프(2024-6-3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