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IP 비즈니스, 콘텐츠 산업의 핵심 전략 | ||
---|---|---|---|
담당부서 | 심의산업통계팀 오승은(0557920197) | 등록일 | 2024-03-14 |
첨부문서 | |||
| 요약 2023년 글로벌 박스오피스 수익 Top 3를 모두 프랜차이즈가 아닌 오리지널 영화가 차지했다. 프랜차이즈 영화는 시리즈물, 오리지널 영화는 비시리즈물을 가리키는 것으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영화보다 오리지널 영화가 더 높은 수익을 기록했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이 중 1, 2위를 차지한 영화 “바비(Barbie)”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Super Mario Bros)”가 타 영역의 IP를 영화 영역으로 확대하여 제작된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 기반 영화라는 점에서, 이러한 성적은 IP 비즈니스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IP 비즈니스는 IP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영역을 확장시키고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활동들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현재 영상 산업에서 가장 각광 받는 IP는 웹툰 IP이며, 웹툰 IP를 활용한 드라마, 영화는 시청률과 기업들의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활약하고 있다.
|
이전글 | 영상을 넘어 음악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유튜브 |
---|---|
다음글 | 음악의 물리적 감성, 실물 음반의 꾸준한 인기 비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