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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뉴스레터] 11월4주 : 2. 콘텐츠 식별과 유통 추적을 위한 UCI
담당부서 저작권기술팀 이민선 등록일 2015-12-17

 

2. 콘텐츠 식별과 유통 추적을 위한 UCI

 

 

□ 배경

○ 국가 미래 전략산업의 하나로 유비쿼터스 산업과 이를 견인하는 유관산업인 디지털콘텐츠 산업이 지정되었다. 이에 따라 디지털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한 유통활성화 및 유통질서 선진화 필요해 졌다.

○ UCI 정의(Universal Content Identifier)는 다음과 같다. 식별 가능한 콘텐츠의 효율적인 관리, 유통 및 활용을 위하여 개별 콘텐츠에 유일한 코드를 부여∙관리하는 체계 또는 상이한 식별체계 간의 연계표준을 UCI라고 할 수 있다.

○ UCI 식별체계 구성은 구문구조(접두코드, 자원코드), 메타데이터(식별, 응용), 운영체계(총괄기구, 등록관리기관, 등록기관), 운영시스템(총괄시스템, 등록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된다.

○ UCI 구문구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IETF의 RFC1737에서 정의한 URN (UIR의 한 형태로 URI는 URN과 URL로 구성됨, 정보자원의 위치 표현을 위해 활용됨)의 특성 반영한다. 포괄성, 유일성, 대상 확장성, 영속성, 호환성, 독립성을 가지며, 단일부호화, 단순 비교, 인간 가독성, 전송 친화성, 기계 처리, 텍스트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2) 운영 절차와의 상관관계를 반영한다. 접두코드는 식별체계의 관리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총괄기구 및 등록관리기관의 구성과 역할의 일부분과 일대일 관계가 있다. 자원을 등록하는 구조와도 상당한 관계가 있다. 개체코드는 자원의 네이밍 정책 및 UCI 식별체계의 응용분야에 의존성이 높다. 한정코드는 선택 사항으로서 디지털 자원의 특성을 반영하면서 참조 연계에 널리 쓰일 수 있도록 고안되어 이용 편의성에 관한 정책과 연관된다. 3) 표준 유통환경을 지원한다. 4)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식별체계를 동시에 지원한다. 5) 구문구조의 최소화 및 간결화를 진행하였다.

○ UCI 식별 메타데이터는 일반적으로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로 자원의 속성을 기술하는 데이터 정의되며, 자원의 특징 및 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UCI 식별메타데이터는 구문구조에서는 표현되지는 않지만, 이용자들이 원하는 자원을 쉽고 빠르게 식별할 수 있는 요소로 구성된 집합으로 정의한다.

○ 식별 메타데이터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유일성, 식별메타데이터 요소는 UCI 네임스페이스 안에서 유일하다. 즉, 메타데이터 요소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 2) 단순성, UCI를 부여하는 모든 기관들이 식별메타데이터를 수용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공통적인 핵심요소들로만 구성된다. 3)확장성, 모든 분야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는 기본 프로파일과 특정 분야의 특성에 맞게 구성된 응용 프로파일로 구성된다. 4) 공개성, 대개 일반 이용자들에게 공개하는 정보이므로 저자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사적인 개인 신상정보가 아닌 공개 가능한 요소로 구성된다.

○ UCI 시스템은 총괄시스템과 다수의 등록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총괄시스템은 등록관리기관 관리, 1차 변환서비스, 식별메타데이터 관리, 통계 기능 등을 담당하며 등록관리시스템은 하부등록관리기관 및 등록자 관리, 메타데이터 관리, 2차 변환서비스, 웹서비스, URL 유효성 관리, 통계 기능 등을 담당한다. 등록관리시스템은 등록자로부터 자원을 등록받아 식별메타데이터를 총괄시스템으로 전송한다.

○ UCI의 운영관리 체계는 전반적인 UCI 운영을 담당하는 총괄기구, 콘텐츠를 등록받고 UCI를 부여하는 등록관리기관, 콘텐츠의 정보를 등록하는 등록자로 구성됨. 총괄기구는 분야별, 기관별, 지역별로 다수의 등록관리기관을 둘 수 있으며 등록관리기관은 필요시 다수의 하부 등록관리기관과 등록자를 둘 수 있다.

 

   

□ 주요 내용

○ 2015년 11월 23일 UHD 시대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인 UHD 방송콘텐츠 검색 및 구매 포털 서비스에 대한 뉴스가 보도되었다. 콘텐츠 스퀘어 주식회사는 UHD 방송콘텐츠를 키워드나 UCI코드로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 UHD 방송콘텐츠 전문 포털 UHD Market의 글로벌 서비스(http://uhdmarket.co.kr/eng)와 일본어서비스(http://www.uhdmarket.co.kr/jp) 한국어서비스(http://www.uhdmarket.com)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 UHD 마켓의 주요 특징은 3천 여 편의 다양한 UHD 방송콘텐츠를 제공하면서 UHD 방송콘텐츠를 키워드나 UCI코드로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키워드 검색으로 원하는 주제나 내용을 가진 콘텐츠를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콘텐츠에 대한 상세정보 확인 및 샘플 영상 감상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해 유저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콘텐츠 상세정보에서는 각 콘텐츠에 대한 정보와 함께 제작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제작자와 소비자간 직접구매도 가능하다.

○ 이 서비스는 UCI(Universal Content Identifier)를 사용하여 간편한 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를 제공한다. 따라서 UHD 콘텐츠의 관리와 유통내역 추적, 정보 제공 등이 용이할 뿐 아니라 콘텐츠의 검색과 변환서비스를 통한 내용 확인 등이 수월하여 콘텐츠의 유통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UHD 마켓서비스는 현재 초고화질 위성영상을 입체적으로 구성한 K-Pop, 패션쇼, 다큐멘터리, 스포츠 등 UHD 의 초고화질 화면에 최적화된 영상미를 갖춘 콘텐츠가 다수 등록되어 있다. 3천여 개 콘텐츠는 웹뿐만 아니라 태블릿 PC나 휴대폰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

○ 콘텐츠스퀘어는 UHD 방송콘텐츠를 제작 및 유통 중인 전문회사다. 업체는 UHD방송이 가장 활성화된 한국, 일본에 이어 전 세계 국가로 UHD 방송콘텐츠를 공급, 확대하고 있다. 현재는 일본 13개 지역 최고 수준의 55cm급 초고화질 위성 영상과 지상에서 촬영한 UHD 영상이 돋보이는 위성영상 여행 다큐멘터리를 제작 중이다. 콘텐츠스퀘어는 향후 이 프로그램의 유럽편과 미국편도 제작할 계획이어서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 평가

○ UCI는 현재 전자출판물, 한국 음반산업, 한국문화정보, 등에서 콘텐츠의 보호를 위해 활용되고 있는 국가 표준 콘텐츠 표기 방식이다. 이를 활용한 UHD 영상 포털의 개발은 UCI 사용을 보다 활성화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자료

https://ko.wikipedia.org/wiki/URN, WKI

http://www.uci.or.kr/kor/file/orginfo/requisite1.jsp,차세대 디지털콘텐츠 유통인프라

http://www.uci.or.kr/kor/download/UCI_specification_ver2.2.pdf, UCI 최신명세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D=A408&newsid=02482966609568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