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 산업기술 동향

저작권 산업기술동향 상세보기
제목 [뉴스레터] 10월 4주 : 4. 음원 사재기 문제와 필터링
담당부서 저작권기술팀 이민선 등록일 2015-11-27

 

4. 음원 사재기 문제와 필터링

 

 

□ 배경

○ 음원과 관련하여 필터링은 핵심 기술로 분류된다. 각종 쓰레기 데이터, 예를 들면, 동일 아이디의 과도한 트래픽, 국적 불명 다수의 아이디에 대한 음원 접근 파악 등이 음원 사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터링 데이터 들이다.

○ 필터링은 말 그대로 필터를 이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를 걸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필터링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데 주로 사용되는 기술은 특정한 패턴을 필터로 등록하고 그 패턴에 맞는 데이터가 입력되었을 때 걸러내는 기술을 활용한다.

○ 음원 사재기는 저작권 문제라기보다는 사회문제에 가깝다. 그러나 이러한 음원 사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인 필터링 기술은 저작권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활용되는 중요한 기술이다.

   

 

□ 주요 내용

○ ‘음원 사재기’란 음악 차트 순위 조작 또는 저작권사용료 수입을 목적으로 해당 음원을 부당하게 구입하는 행위다. 일부 가수 혹은 기획사가 불법 대행업체를 통해 한 음악을 지속적으로 반복해 스트리밍하거나 다운로드 하는 방법으로 음원 순위를 올린다는 의혹이 가요계 전반에 확산한 상태다.

○ 지난 10월 12일 멜론을 운영하는 로엔엔터테이먼트 신원수 대표이사는 음원 사재기 문제 대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신 대표는 "이미 조직 내에 데이터 분석 팀을 두고 가비지 데이터(Garbage Data)에 대한 클리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필터링을 통해 여러 가지 데이터를 걸러내고 있음을 밝혔다. 실제 데이터의 순도를 왜곡하는 '쓰레기 데이터'를 필터링을 통해 걸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쓰레기 데이터는 저작권이 있는 음원이나, 영상, 유령 아이디로 부터의 음원 접근 등을 포함한다. 신 대표는 또한 "2년 전부터 이러한 문제(유령ID)에 대한 필터링이 진행 중이고 시스템에서 연달아 걸러지고 있다"고 말했다.

○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활용되는 음원 파일을 업로드 혹은 다운로드 할 때, 발생될 수 있는 저작권 침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의도하지 않은 불법행위로부터 사용자 혹은 정보 제공자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음원 저작권 침해로 의심되는 파일을 업로드 할 경우에는 필터링을 통해서, 파일 전송을 제한한다.

○ 다음 (Daum)의 경우, 파일 첨부시 음원 파일을 첨부할 때 저작권 여부를 바로 필터링하여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업로드뿐만 아니라 다운로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 음원 파일 업로드 혹은 다운로드 시 필터가 작동하는 대략적인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음원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2. 음원 저작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파일의 패턴을 체크

3. 필터링 결과 확인 후 공개 혹은 비공개 선택

 

 

□ 평가

○ 일반적으로 필터링은 빅데이터, 혹은 스트림 데이터를 대상으로 한다. 빅데이터는 말 그대로 대용량 데이터를 말하고, 스트림 데이터 역시 그 크기가 방대하고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형태의 데이터를 말한다. 음원 서비스를 통해 전송되는 전체 음원 데이터 같이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가 스트림 데이터이다.

○ 필터링은 위 두 가지 데이터에서 특정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골라내기 위한 거의 유일한 수단이다. 필터링이란 이름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필터를 어떻게 설정하는지가 필터링의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 된다.

○ 빅데이터,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중화 되고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필터링의 중요성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불법적인 정보, 저작권 보호 등을 위해 순간순간 지나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필터링은 최근 논의 되고 있는 방송음악 모니터링 시스템에서도 핵심 기술로 자리한다. 필터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패턴의 데이터를 걸러내는 일이며, 이는 지속적으로 진화해야하는 분야이다.

   

 

□ 참고자료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51001_0010324188&cID=10401&pID=10400

http://notice.tistory.com/1281

http://star.mk.co.kr/v2/view.php?mc=&year=2015&no=974962

http://www.etnews.com/2015102600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