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3년 제5호-[중국] 국가광전총국, “2022년 전국 방송산업 통계공보” 발표(백지연)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089) 등록일 2023-08-25
첨부문서

2023년 제5호-[중국] 국가광전총국, “2022년 전국 방송산업 통계공보” 발표(백지연).pdf 미리보기

[중국] 국가광전총국, “2022년 전국 방송산업 통계공보” 발표

 

베이징대학교 법학박사

백지연

 427일 국가광전총국은 "2022년 전국 방송산업 통계공보"를 발표함. 2022년 중국 내 라디오 및 TV 산업의 전체 수입은 12,4193,400만 위안(한화 약 2331,606억 원)으로 전년 대비 8.10% 증가함. 그중 인터넷 시청각 서비스 산업의 수입이 6,6872,400만 위안(한화 약 1255,462억 원)으로 전년 대비 23.61% 증가하여 산업 전체 수입의 절반을 초과함. 인터넷 시청각 서비스 산업 내에서는 유료 서비스와 프로그램 저작권 등 부분의 수입이 크게 증가함.

 

 

1. 2022년 중국 내 방송산업 수입

구분

산업별 수입

수입(위안)

전년대비 증감

매체별 수입

라디오 및 TV 산업 전체 수입

1,241,934,000,000

8.10%

프로그램 제작으로 인한 수입

1,066,852,000,000

10.29%

인터넷 시청각 서비스 산업

668,724,000,000

23.61%

광고
수입

전통 매체 광고 수입

334,232,000,000

8.54%

뉴미디어 광고 수입

240,739,000,000

20.28%

기타

라디오 및 TV 프로그램을 이용한 상품 판매 수입

33,068,000,000

-24.54%

홈쇼핑 채널 수입

8,159,000,000

-29.43%

유료 콘텐츠 및 방송 콘텐츠 판매 수입

2,086,000,000

-10.85%

 

(1) 매체별 수입

427일 국가광전총국은 "2022년 전국 방송산업 통계공보(2022年全国广播电视行业统计公报)"를 발표함. 2022년 중국 내 라디오 및 TV 산업의 전체 수입은 12,4193,400만 위안(한화 약 2331,606억 원)으로 전년 대비 8.10% 증가함. 라디오, TV 및 인터넷 시청각 산업 내 프로그램 제작으로 인한 수입은 16685,200만 위안(한화 약 3132,47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29% 증가함.

그중 인터넷 시청각 서비스 산업의 수입이 6,6872,400만 위안(한화 약 1255,462억 원)으로 전년 대비 23.61% 증가하여 산업 전체 수입의 절반을 초과함. 인터넷 시청각 서비스 산업 내에서는 유료 서비스와 프로그램 저작권 등 부분의 수입이 크게 증가해 전년 대비 24.16% 증가한 1,2093,800만 위안(한화 약 227,049억 원)을 달성함. 또한 쇼트 클립 및 라이브 커머스 분야의 수입 역시 22.51% 증가한 3,2104,200만 위안(한화 약 602,724억 원)에 달함.

 

(2) 광고 수입

2022년 라디오 및 TV와 같은 전통적인 매체의 광고 수입은 감소하고 뉴미디어의 광고 수입은 증가함. 2022년 전통 매체의 광고 수입은 3,3423,200만 위안(한화 약 627,487억 원)으로 전년 대비 8.54% 증가함. 이 중 라디오 방송의 광고 수입은 737,200만 위안(한화 약 13,84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8.09% 감소했고, TV 광고 수입은 5532,300만 위안(한화 약 103,857억 원)으로 19.11% 감소함. 인터넷 시청각 산업의 뉴미디어 광고 수입은 2,4073,900만 위안(한화 451,946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28% 증가함.

 

(3) 프로그램을 통한 상품 판매 수입 및 홈쇼핑 채널 수입

전통 매체의 방송 프로그램을 통한 판매 수입과 홈쇼핑 채널의 수입이 크게 감소함. 라디오 및 TV 프로그램을 이용한 상품 판매 수입은 3306,800만 위안(한화 약 62,08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54% 감소했고, 홈쇼핑 채널의 수입은 815,900만 위안(한화 약 15,317억 원)으로 29.43% 감소함.

유료 디지털 TV 콘텐츠 및 방송 콘텐츠 수입은 208,600만 위안(한화 약 3,916억 원)으로 10.85% 감소했으며, 프로그램 제작 관련 서비스 산업의 수입은 2528,100만 위안(한화 약 47,462억 원)으로 전년 대비 6.99% 감소했지만, 기술 기반의 서비스, 게임, 테마파크 및 파생상품 등의 기타 수입은 1,2439,900만 위안(한화 약 233,54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8% 증가함.

 

2. 2022년 중국 내 프로그램의 제작 및 방송시간

(1) 매체별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시간

2022년 전국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제작 시간은 7876,500시간으로 전년 대비 3.08% 감소했고, 방송 시간은 1,6021,500시간으로 전년 대비 0.80% 증가함. TV 프로그램 제작 시간은 2852,100시간으로 전년 대비 6.78% 감소했고, 방송 시간은 2,0036,400시간으로 0.51% 감소함.

 

(2) 프로그램 분류별 제작 및 방송시간

2022년에는 뉴스와 같은 정보전달 목적의 프로그램, 특별편성 프로그램, 공익광고, 농촌 및 아동 관련 프로그램 및 예능의 방송시간이 전체 프로그램 방송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함. 그 중, 공익광고와 아동 관련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총 제작시간 및 방송시간에 있어 전년 대비 감소세를 보임. 공익광고의 경우, '지식재산권 보호가 혁신이다(保护知识产权就是保护创新)'라는 제목의 지식재산권 홍보를 목적으로 한 공익광고가 시청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음.

 

3. 시사점

방송산업은 특허권, 상표권 및 저작권이 모두 포함된 지식재산권 집약 산업으로 시청각 작품의 저작권 보호, 방송사와 프로그램의 상표권 보호 및 기술 장비에 대한 특허권 보호 등 다방면으로 지식재산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그 중, 저작권은 방송산업의 핵심 자산이자 핵심 경쟁력으로 평가되고 있음.

“2022년 전국 방송산업 통계공보에 나타난 수치를 보면, 중국의 방송산업은 새로운 발전 단계에 진입함. 전통적인 라디오와 TV 방송의 수입 및 시간이 감소세를 보이며, 광고에 의존했던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줄어들고, 인터넷 시청각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라이브 커머스와 저작권료를 통한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이로 미루어 보아, 저작권 산업은 중국의 향후 방송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이바지를 할 것으로 보임.

 

참고자료

(http://cul.china.com.cn/2023-04/28/content_42351515.htm)

(http://www.nrta.gov.cn/art/2023/4/27/art_113_64140.html)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