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3년 제4호-[영국] 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스트리밍을 통해 더 많은 아티스트가 성공하는 방법”에 대한 보고서 발표(구문모)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089) 등록일 2023-07-21
첨부문서

2023년 제4호-[영국]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스트리밍을 통해 더 많은 아티스트가 성공하는 방법”에 대한 보고서 발표(구문모).pdf 미리보기

[영국] 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스트리밍을 통해 더 많은 아티스트가 성공하는 방법”에 대한 보고서 발표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박사과정

구문모

 202346, 영국 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새로운 음악 민주주의 : 스트리밍을 통해 더 많은 아티스트가 성공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함. 보고서에 따르면, 음악 스트리밍은 예술가에게 새로운 수익을 창출시키고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적 성공은 백 카탈로그(Back Catalogue)’를 통한 수익 창출로도 이어진다는 점에서 스트리밍이 음악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함.

 

1. 개요

202346일 영국 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BPI)새로운 음악 민주주의 : 스트리밍을 통해 더 많은 아티스트가 성공하는 방법(The New Music Democracy : How More Artists are Succeeding from Streaming)’이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발표함.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카탈로그(Catalogue) 음악에 대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점유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음악의 스트리밍 성공은 향후 몇 년 동안 새로운 수익 창출로 이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힘. 더욱이 백 카탈로그(Back Catalogue)로써, 스트리밍으로 성공한 음원뿐만 아니라 그 이전에 출시된 음원까지 이용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스트리밍이 가져오는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보임.

 

2. 주요 내용

(1) 영국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연간 총 오디오 스트리밍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오디오 스트리밍 누적 수는 약 1,000억 건을 넘은 1,142억 건을 기록함. 2022년에는 최대치인 1,593억 건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2017년에 681억 건과 비교하여 약 2배 이상 성장한 수치임.

[단위 : ]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연간 스트리밍 수

75

148

268

449

681

909

1,142

1,393

1,472

1,593

 

[1] 영국의 연간 총 오디오 스트리밍 수

 

영국 음반산업협회는 앨범 등가 판매(Album Equivalent Sales, AES)계산법을 통해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영국 음악 시장에서의 스트리밍 점유율을 측정함. 2013년은 6.3%를 차지하였지만, 2014년에는 2배 상승한 12.6%를 기록하였으며 2017년에는 50.4%로 스트리밍 점유율이 과반을 차지함. 2022년은 86.1%2016년 대비 약 2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으며 2020년 약 80%를 기록한 이래로 3년간 소폭이지만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단위 : %]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스트리밍 점유율

6.3

12.6

22.1

36.4

50.4

63.6

74.4

80.6

83.1

86.1

[2] 영국 음반 시장에서 연간 스트리밍의 총 점유율

 

앨범 등가 판매를 통해 정량화한 측정치는 201411,720만 건이었으나 202216,610만 건으로 그 수는 증가하였으며 물리적(Physical) 앨범과 디지털 앨범의 감소 추세(, 레코드(Vinyl)와 카세트의 판매량은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2) ‘백 카탈로그(Back Catalogue)’를 통한 새로운 수익의 창출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음악 이용의 누적률이 증가하면서 백 카탈로그(Back Catalogue)’를 통한 새로운 수입 창출이 이루어지고 있음.

2007년 물리적 앨범 판매량은 영국 음반 시장의 약 86%를 차지하였으며, 음반 판매량 최상위 예술가(Top Artist)는 전체 음악 예술가와 비교하였을 때 판매량의 2.1%를 차지함. 그러나, 2022년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판매량 최상위 예술가는 전체 스트리밍 시장에 견주어 0.8%만을 차지함.

- 2007년 음반 판매량 상위 10대 음악 예술가의 연간 앨범 판매량은 10.9%를 차지하였으며, 2022년 상위 10대 음악 예술가의 경우, 전체 오디오 스트리밍 시장에서 4.9%만을 차지함. 마찬가지로 2007년 상위 100대 음악 예술가는 연간 앨범 판매량이 45.1%였던 반면, 2022년 상위 100대 스트리밍 음악 예술가는 19.0%에 불과하였음.

이는 물리적 앨범이 1회에 그친 구매에 한정되어 소수의 음악 예술가에게만 성공을 허락했던 것과 달리,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 서비스 이용은 누적 집계 방식과 백 카탈로그의 이용 등을 통해 다수의 음악 예술가에게도 성공의 가능성을 안겨준 것으로 판단함.

 

3. 시사점

영국의 음악 스트리밍 시장은 물리적 앨범 판매로 인한 수익 창출보다 스트리밍이 더 많은 예술가에게 성공의 기회로 작용하고 있으며, 한시적 이용에 그치지 않는 백 카탈로그(Back Catalogue)’를 통해 성공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스트리밍이 음악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판단함.

영국 유명 예술가의 스트리밍은 80%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은 음악 산업이 국경을 초월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이는 음악 스트리밍 산업에서 성공의 의미가 국내에만 한정되지 않고 국외를 포함한 전 세계적인 성공으로 기록될 수 있어 음악 문화의 파급력 또한 커지고 있음을 의미함.

 

참고자료

(링크1) https://www.bpi.co.uk/media/3742/bpi-streaming-report-2023.pdf

(링크2) https://musically.com/2023/04/06/bpis-new-report-explores-more-streaming-stats-for-uk-artists/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