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23년 제4호-[영국] 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스트리밍을 통해 더 많은 아티스트가 성공하는 방법”에 대한 보고서 발표(구문모) | |||||||||||||||||||||||||||||||||||||||||||||||||||||||||||||||||||||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089) | 등록일 | 2023-07-21 | |||||||||||||||||||||||||||||||||||||||||||||||||||||||||||||||||||
첨부문서 |
2023년 제4호-[영국]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스트리밍을 통해 더 많은 아티스트가 성공하는 방법”에 대한 보고서 발표(구문모).pdf
미리보기 |
|||||||||||||||||||||||||||||||||||||||||||||||||||||||||||||||||||||
[영국] 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스트리밍을 통해 더 많은 아티스트가 성공하는 방법”에 대한 보고서 발표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박사과정 구문모
1. 개요 • 2023년 4월 6일 영국 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BPI)는 ‘새로운 음악 민주주의 : 스트리밍을 통해 더 많은 아티스트가 성공하는 방법(The New Music Democracy : How More Artists are Succeeding from Streaming)’이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발표함. •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카탈로그(Catalogue) 음악에 대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점유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음악의 스트리밍 성공은 향후 몇 년 동안 새로운 수익 창출로 이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힘. 더욱이 백 카탈로그(Back Catalogue)로써, 스트리밍으로 성공한 음원뿐만 아니라 그 이전에 출시된 음원까지 이용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스트리밍이 가져오는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보임. 2. 주요 내용 (1) 영국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현황 •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연간 총 오디오 스트리밍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오디오 스트리밍 누적 수는 약 1,000억 건을 넘은 1,142억 건을 기록함. 2022년에는 최대치인 1,593억 건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2017년에 681억 건과 비교하여 약 2배 이상 성장한 수치임.
[표1] 영국의 연간 총 오디오 스트리밍 수
• 영국 음반산업협회는 ‘앨범 등가 판매(Album Equivalent Sales, AES)’ 계산법을 통해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영국 음악 시장에서의 스트리밍 점유율을 측정함. 2013년은 6.3%를 차지하였지만, 2014년에는 2배 상승한 12.6%를 기록하였으며 2017년에는 50.4%로 스트리밍 점유율이 과반을 차지함. 2022년은 86.1%로 2016년 대비 약 2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으며 2020년 약 80%를 기록한 이래로 3년간 소폭이지만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표2] 영국 음반 시장에서 연간 스트리밍의 총 점유율 • ‘앨범 등가 판매’를 통해 정량화한 측정치는 2014년 1억 1,720만 건이었으나 2022년 1억 6,610만 건으로 그 수는 증가하였으며 물리적(Physical) 앨범과 디지털 앨범의 감소 추세(단, 레코드(Vinyl)와 카세트의 판매량은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2) ‘백 카탈로그(Back Catalogue)’를 통한 새로운 수익의 창출 •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음악 이용의 누적률이 증가하면서 ‘백 카탈로그(Back Catalogue)’를 통한 새로운 수입 창출이 이루어지고 있음. • 2007년 물리적 앨범 판매량은 영국 음반 시장의 약 86%를 차지하였으며, 음반 판매량 최상위 예술가(Top Artist)는 전체 음악 예술가와 비교하였을 때 판매량의 2.1%를 차지함. 그러나, 2022년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판매량 최상위 예술가는 전체 스트리밍 시장에 견주어 0.8%만을 차지함. - 2007년 음반 판매량 상위 10대 음악 예술가의 연간 앨범 판매량은 10.9%를 차지하였으며, 2022년 상위 10대 음악 예술가의 경우, 전체 오디오 스트리밍 시장에서 4.9%만을 차지함. 마찬가지로 2007년 상위 100대 음악 예술가는 연간 앨범 판매량이 45.1%였던 반면, 2022년 상위 100대 스트리밍 음악 예술가는 19.0%에 불과하였음. • 이는 물리적 앨범이 1회에 그친 구매에 한정되어 소수의 음악 예술가에게만 성공을 허락했던 것과 달리,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 서비스 이용은 누적 집계 방식과 백 카탈로그의 이용 등을 통해 다수의 음악 예술가에게도 성공의 가능성을 안겨준 것으로 판단함. 3. 시사점 • 영국의 음악 스트리밍 시장은 물리적 앨범 판매로 인한 수익 창출보다 스트리밍이 더 많은 예술가에게 성공의 기회로 작용하고 있으며, 한시적 이용에 그치지 않는 ‘백 카탈로그(Back Catalogue)’를 통해 성공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스트리밍이 음악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판단함.
• 영국 유명 예술가의 스트리밍은 80%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은 음악 산업이 국경을 초월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이는 음악 스트리밍 산업에서 성공의 의미가 국내에만 한정되지 않고 국외를 포함한 전 세계적인 성공으로 기록될 수 있어 음악 문화의 파급력 또한 커지고 있음을 의미함. ■ 참고자료 (링크1) https://www.bpi.co.uk/media/3742/bpi-streaming-report-2023.pdf (링크2) https://musically.com/2023/04/06/bpis-new-report-explores-more-streaming-stats-for-uk-artis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