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3년 제3호-[미국] 음반산업협회(RIAA), 2022년 연례 매출보고서 발표(유현우)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089) 등록일 2023-05-15
첨부문서

2023년 제3호-[미국] 음반산업협회(RIAA), 2022년 연례 매출보고서 발표(유현우).pdf 미리보기

 [미국] 음반산업협회(RIAA), 2022년 연례 매출보고서 발표

2023. 03. 20. 

유현우

미국 음반산업협회(RIAA)2023392022년 한 해 동안 미국의 음반산업 매출에 대해 조사한 연례 보고서인 ‘2022 Year-End Music Industry Revenue Report’를 발표함. 미국 음반산업은 7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며 2022년 총매출이 잠정 소매가 기준으로 2021년 대비 6.1% 증가한 159억 달러(한화 약 208,700억 원)를 기록했음. 이는 RIAA에서 미국 음반산업의 매출에 대해 조사를 시작한 이래 사상 최고 매출액임. 스트리밍 서비스의 강세와 젊은 세대의 뉴트로 열풍에 힘입은 바이닐(vinyl) 음반의 판매량 및 매출 증가 현상은 앞으로도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1. 개요

 

미국 음반산업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이하 ‘RIAA’)2023392022년 한 해 동안 미국의 음반산업 매출에 대해 조사한 연례 보고서인 ‘2022 Year-End Music Industry Revenue Report’를 발표함.

 

 

[그림 1] 2020~2022년 미국 음반산업 매출액

 

스마트에디터이미지 

 

출처: RIAA, “2022 Year-End Music Industry Revenue Report”, March 9. 2023.

 

동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음반산업의 매출은 7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며 총매출이 잠정 소매가(estimated retail value) 기준으로 2021150억 달러(한화 약 196,880억 원) 대비 6.1% 증가한 159억 달러(한화 약 208,700억 원)를 기록했음. 이는 RIAA에서 미국 음반산업의 매출에 대해 조사를 시작한 이래 사상 최고치(record high).

 

도매 가치 기준(wholesale value revenues)으로는 202198억 달러(한화 약 128,600억 원) 대비 5% 성장한 103억 달러(한화 약 135,100억 원)를 기록했는데 도매 가치 기준으로 총매출이 100억 달러(한화 약 131,100억 원)를 넘어선 것은 사상 최초(first time ever).

 

2. 보고서 상세 내용

 

(1) 디지털 구독 및 스트리밍

 

디지털 구독 및 스트리밍 방식의 음반 매출은 기록적인 수준의 유료 구독 서비스 참여, 광고 지원 방식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 새로운 플랫폼 및 서비스의 기여 증가 등에 힘입어 여전히 미국 음반산업 발전의 가장 큰 성장 원동력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유료 구독 서비스(paid subscriptions services)와 광고 지원 서비스(ad-supported services), 디지털 및 맞춤형 라디오(digital and customized radio), 소셜 미디어 및 디지털 피트니스 앱상의 음악 라이선스(licenses for music on social media and digital fitness apps) 등과 같은 기타 형식(other formats)을 모두 포함한 디지털 구독 및 스트리밍(DIGITAL SUBSCRIPTION & STREAMING) 방식의 음반 매출은 2021124억 달러(한화 약 162,770억 원) 대비 7.3% 성장한 133억 달러(한화 약 174,580억 원)를 기록함.

 

[그림 2] 2020~2022년 디지털 구독 및 스트리밍 음반 매출액

 

스마트에디터이미지 

출처: RIAA, “2022 Year-End Music Industry Revenue Report”, March 9. 2023.

이는 2022년 전체 음반 매출의 84%에 해당하는 수치로서 스트리밍 방식의 음반 매출이 전체 음반 매출의 83%를 차지했던 2021년 조사 결과와 84%를 차지했던 2022년 상반기 조사 결과와 거의 동일한 수준임.

 

 

[그림 3] 2022년 미국 음반산업 유형별 매출 비율

 

스마트에디터이미지 

출처: RIAA, “2022 Year-End Music Industry Revenue Report”, March 9. 2023.

 

 

스트리밍 방식의 음반 매출 중에서도 특히 유료 구독 서비스 방식의 음반 매출이 미국 음반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구체적으로 유료 구독방식의 스트리밍 음반 매출액은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2022년에는 전년 대비 8% 성장한 102억 달러(한화 약 133,800억 원)를 기록하며 사상 최초로 연간 100억 달러(한화 약 131,100억 원)를 넘어섰음.

 

이는 2022년 전체 음반 매출의 2/3를 조금 넘는 수준이며 2022년 스트리밍 전체 매출의 약 77%에 해당하는 수치임.

 

이러한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 증가는 유료 구독자의 증가에 크게 힘입은 것으로서 주문형 음악(on-demand music) 스트리밍 서비스의 평균 유료 구독자 수는 전년도 8,400만 명에서 20229,200만 명으로 9.6% 증가하며 기존의 최고치 기록을 새롭게 경신하였음.

 

  

[그림 4]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구독자 수 추이(2018~2022)

 스마트에디터이미지

출처: RIAA, “2022 Year-End Music Industry Revenue Report”, March 9. 2023.

 

 

한편 Amazon Prime, Pandora Plus, 스트리밍 피트니스 서비스용 음악 라이선스(music licenses for streaming fitness services), 기타 구독 서비스 등이 포함된 이른바 제한된 단계(Limited Tier)’의 유료 구독 서비스 방식의 매출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11억 달러(한화 약 14,400억 원)를 기록함.

 

또한 광고 지원 주문형 스트리밍 음악(Advertising supported on-demand streaming music) 서비스 방식의 매출은 전년 대비 6% 성장한 18억 달러(한화 약 23,600억 원)로 나타났는데 이는 2022년 전체 음반 매출의 약 11%에 해당하는 수준임.

 

디지털 및 맞춤형 라디오 서비스(Digital and customized radio service)의 매출은 전년 대비 2% 증가한 12억 달러(한화 약 15,700억 원)를 기록했음.

 

(2) 디지털 다운로드

 

영구적 디지털 다운로드 방식의 매출은 202162,200만 달러(한화 약 8,160억 원)에서 약 20% 감소한 49,500만 달러(한화 약 6,500억 원)로 나타났음.

 

[그림 5] 2020~2022년 영구적 디지털 다운로드 매출액

 

스마트에디터이미지 

출처: RIAA, “2022 Year-End Music Industry Revenue Report”, March 9. 2023.

 

구체적으로 디지털 앨범 판매와 단일 곡 판매의 매출은 각각 24,200만 달러(한화 약 3,200억 원)21,400만 달러(한화 약 2,800억 원)를 기록함.

 

다운로드 방식의 매출은 2012년 전체 음반 매출의 43%에 달했으나 2022년에는 전체 음반 매출의 3% 수준으로 떨어졌음.

 

 

(3) 유형 음반

 

유형 음반(physical products)2022년 매출은 2021166,400만 달러(한화 약 21,800억 원) 대비 4% 성장한 173,100만 달러(한화 약 22,700억 원)로 나타났음.

 

[그림 6] 2020~2022년 유형 음반 매출액

 

스마트에디터이미지 

 

출처: RIAA, “2022 Year-End Music Industry Revenue Report”, March 9. 2023.

특히 바이닐(vinyl) 음반2020~2021년 기간 동안 코로나 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셧다운의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눈부신 성장세를 보인 이래 2022년에도 전년 대비 17%나 성장하며 12억 달러(한화 약 15,74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음.

 

이는 전체 유형 음반 매출의 71%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바이닐 음반의 매출은 2006년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16년 연속 성장하며 현대 음반 시장의 주요 매출원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특이한 점은 2022년 바이닐 음반의 판매량이 약 4,130만 장을 기록하며 1987년 이후 처음으로 CD의 판매량을 뛰어넘었다는 사실임.

 

한때 전체 음반 시장을 석권했던 CD2022년 판매량은 2021년 대비 28%나 급감한 약 3,340만 장 수준에 그쳤으며 매출도 202158,540만 달러(한화 약 7,700억 원)에서 17.6% 감소한 48,300만 달러(한화 약 6,340억 원)로 급감하였음.

 

3. 평가 및 전망

 

RIAA의 회장이자 CEOMitch Glazier은 스트리밍의 폭발력이 음악 업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지 10년이 넘은 가운데 특히 2022년은 구독 스트리밍(subscription streaming)의 매출이 133억 달러(한화 약 174,580억 원)에 달하며 전체 음반 매출의 2/3를 차지할 정도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성장을 넘은 성장(growth-over-growth)’을 지속한 매우 인상적인 한 해였다고 평가함.

 

또한 건강한 스트리밍 경제(healthy streaming economy)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오랫동안 고군분투해온 음반 회사들의 결단력 있고 창의적인 노력 덕분에 아티스트와 권리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자신들의 저작물이 사용될 때마다 정당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었고 이로 인해 미국 음반 산업의 장기간 지속적인 성공이 가능했다고 언급함.

 

스트리밍의 강세 추세와 젊은 세대의 뉴트로 열풍에 힘입은 바이닐(vinyl) 음반의 판매량 및 매출 증가 현상은 앞으로도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참고자료

 

-https://www.riaa.com/wp-content/uploads/2023/03/2022-Year-End-Music-Industry-Revenue-Report.pdf

-https://www.riaa.com/2022-year-end-music-industry-revenue-report-riaa/

-https://variety.com/2023/music/news/riaa-2022-report-revenue-all-time-high-15-billion-1235547400/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