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3년 제3호-[국제]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Spotify, 2022년 연례 음악 사용료 보고서 발표(박권진)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089) 등록일 2023-05-15
첨부문서

2023년 제3호-[국제]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Spotify, 2022년 연례 음악 사용료 보고서 발표(박권진).pdf 미리보기

[국제]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Spotify, 2022년 연례 음악 사용료 보고서 발

2023. 03. 21. 

계명대학교 국제통상학 전공

박권진

 

 

Spotify가 2022년 1년간 음악 권리자에게 지급한 사용료에 관한 연례 음악 사용료 보고서를 발표함. 음원 스트리밍 시장이 활성화되고 아티스트 및 음악 권리자의 사용료가 증가함. 음반 출시 방식이 다양화되며 음악 저작권 가치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1.   개요

 

2023년 3월 8일, 글로벌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Spotify가 아티스트를 위한 새로운 제품 및 도구를 발표하는 ‘Stream On’ 행사를 진행함. 이와 더불어 자사 사용료 분석 웹사이트 ‘Loud&Clear’ 2022년 연례 음악 사용료 보고서 <2022 Annual Music Royalties Report>를 발표함

 

해당 보고서는 아티스트 및 권리자가 플랫폼을 통해 얻는 사용료에 대한 통계를 설명하며 음반 사용료 지급에 관한 투명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함

 

2.   주요 내용

 

보고서는 Spotify가 2022년 한 해 동안 아티스트 및 권리자에게 지불한 사용료 통계 및 Spotify 스트리밍 서비스 특징을 10가지로 나누어 설명함

 

 

(1) 음악 권리자에게 약 400억 달러에 달하는 사용료 지급

2008년 출시 이후 Spotify는 아티스트와 작사작곡가를 대표하는 권리자들에게 약 358억 6천만 달러를 지급하며 권리자의 기록적인 수익과 성장을 이끎

Spotify가 사용료를 지급하는 권리자에 음반사(Record Labels), 음악 출판사(Publishers), 독립 음반 배급사(Independent Distributors), 공연권 관리단체(Performance Rights Organizations), 집중관리단체(Collecting Societies)가 포함됨

 

(2) 음악 수익의 70%를 음반 산업에 다시 지급

Spotify는 프리미엄 요금제[1] 사용자의 구독료 및 무료 사용자 층(Free tier)[2] 음악의 광고주 수수료를 통해 음악 수익을 창출함

 

Spotify는 아티스트 또는 작사작곡가에게 직접 수익을 지불하지 않는다고 밝힘. 음악 수익의 70%가 권리자들에게 지급되고 계약상 합의된 조건에 따라 권리자가 아티스트 및 작사작곡가에게 지급함

 

(3) 고수익 창출하는 아티스트 수 증가

Spotify에서 1만 달러에서 1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는 아티스트 수는 지난 5년 동안 2배 이상 증가함

- 2022년에 1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한 아티스트는 57,000명에 달하며 이는 2017년의 23,400명에서 증가한 수치임

- 2022년에 1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한 아티스트는 1,060명에 달하며 이는 2017년의 460명에서 증가한 수치임

 

위 수치는 Spotify에서만 발생한 수익임. 타 서비스 및 음반 수익원 고려 시 아티스트는 음반에서 위 수치의 4[3], 추가로 콘서트 티켓 및 관련 상품 판매에서 수익을 얻음

 

(4) 아티스트의 새로운 기회 증대

2022년에 처음으로 10,100명의 아티스트가 Spotify에서만 최소 1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다고 밝힘. 이는 2017년의 4,300명, 2021년 9,500명에서 증가한 수치임

 

또한 스트리밍 서비스는 아티스트의 진입 장벽을 낮춰 전 세계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Spotify를 통해 아티스트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과거에 기회를 얻기 위해 분투하던 아티스트들이 현재에는 청중을 찾고 있다고 설명함

 

(5) 건강하고 다양한 음악 산업 주도

Spotify와 스트리밍 서비스는 전보다 더 건강하고 다양한 음악 산업을 주도한다고 밝힘

 

2022년에 5만 번째로 높은 수익을 얻은 아티스트는 Spotify에서 12,584달러를 창출하였으며 총 음반 수익으로는 약 5만 달러를 창출한 것으로 예상됨. 2017년의 2,840달러에서 4배 증가한 수치로 Spotify 및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이 보편화되어 다수 아티스트의 수익이 증가한 것으로 해석됨

 

보고서는 과거 실물 음반 판매 전성기에 가장 큰 음반 판매점에서 수천 명의 아티스트의 음악을 유통하는 동안에도 라디오 방송국이 주로 인기 있는 상위 40개 곡을 반복 재생하는 것과 비교하여 현재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해 음악 산업이 다양해지고 있다고 설명함

 

(6) 작사작곡가 수익 증대

작사작곡가는 음악 출판사[4]를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창출한 기록적인 수익을 분배받음.

 

최근 2년간 Spotify는 30억 달러 이상을 음악 출판사, 공연권 관리단체, 작사작곡가를 대표하는 집중관리단체에 지급함. 2021년에 10억 달러 이상을 지급하였으며 2022년에 지급액이 2배 증가함

 

(7) 전문적으로 Spotify를 활용하는 아티스트 수

Spotify 데이터 및 티켓 파트너사의 외부 데이터에 의하면, Spotify에는 20만 명의 전문 아티스트 또는 전문 아티스트 지망생이 있는 것으로 추정함.

실제 900만 명의 아티스트가 Spotify에 노래를 공개하지만, 소수의 몇 곡만 공개하는 경우 Spotify 이러한 아티스트를 경력 초기, 음악 애호가 또는 경력 경로로 스트리밍을 활용하지 않는 아티스트로 인지함.

약 21만 3천 명의 아티스트가 Spotify에서 최소 10곡 이상의 곡을 발표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평균 최소 1만 명 이상의 월간 청취자를 확보함. 또한 약 18만 9천 명의 아티스트가 2022년에 공연, 이벤트 또는 가상 이벤트로 스트리밍 이외의 상업적 활동을 함. Spotify는 오차 한계로 인해 18만 9천 명 이상 21만 3천 명 이하의 전문 아티스트를 20만 명으로 추정한다고 밝히고 재정적으로 추산할 때는 해당 인원수만 고려함.

이 추정치를 기반으로 2022년에 전문 아티스트 또는 전문 아티스트 지망생 중 29%가 Spotify에서 1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다고 계산할 수 있음. 또한 전문 아티스트 및 전문 아티스트 지망생은 Spotify 사용료의 95%를 창출하지만, 매일 업로드 되는 트랙의 15%만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8) 개인 배급사를 통해 음악을 공개하는 아티스트 증가

다수의 아티스트들이 Distrokid, TuneCore, CDBaby[5]등과 같은 배급사를 통해 Spotify에서 음악을 자체 공개하였고 전에 비해 큰 성과를 거뒀다고 밝힘

 

Spotify에서 1만 달러의 수익에 도달한 아티스트 중 25%인 14,700명 이상의 아티스트들은 아티스트 배급사를 통해 음악을 자체 발표하였으며 이는 2017년 이후 200% 증가한 수치임

 

(9) 낮아진 음악 생태계 진입장벽

Spotify는 현재 184개의 시장에서 서비스되며 아티스트가 새로운 팬들에게 선보이도록 도움. 2022년 Spotify에서 1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한 5만 7천 명 아티스트의 약 35%에 해당하는 2만 명의 아티스트가 IFPI(국제음반산업협회) 음반 매출 상위 10개의 음악시장[6] 이외 국가에 거주한다고 밝힘

 

스트리밍은 음악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바꾸며 진입장벽을 낮추어 청취자가 모든 음악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아티스트는 더 이상 그들의 음악을 창작하여 전 세계에 배포하는데 많은 예산이 필요하지 않다고 강조함

 

(10) 헤리티지 아티스트(Heritage Artist)

Spotify는 2022년 월간 청취자가 50만 명 이상이며 총 스트리밍 횟수의 80%가 발매한 지 5년이 지난 트랙에서 발생하는 경우 해당 아티스트를 헤리티지 아티스트라고 칭함

 

2022년 기준 약 3,400명의 헤리티지 아티스트가 있으며 그들의 카탈로그[7]는 상당한 소극적 수익(passive income)[8]을 창출하고 있음. 2022년 기준 헤리티지 아티스트는 평균 43만 달러를 창출했으며 월평균 290만 명의 청취자를 확보함

 

3.   시사점

 

Spotify 등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성장하는 추세이며 아티스트가 다양한 국가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음. 2022년 기준 유료 구독 및 광고 기반 요금제를 포함한 전 세계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은 전년 대비 11.5% 증가하여 175억 달러를 기록함[9]. 이로 인해 투자 대상으로서의 음악 저작권의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음악 스트리밍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스트리밍 산업의 사용료 구조를 파악할 필요가 있음

 

■ 참고자료

(링크1) https://loudandclear.byspotify.com/

(링크2)https://www.forbes.com/sites/hughmcintyre/2023/03/09/5-important-numbers-from-spotifys-annual-music-royalties-report/?sh=6d785ed55680

(링크3) https://loudandclear.byspotify.com/#heritage

(링크3) https://loudandclear.byspotify.com/faq/

 


[1] Spotify Premium. Spotify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로 한국 기준 베이직, 개인, 듀오 요금제가 서비스되고 있음.

[2] 일정 시간만큼의 광고를 들어야 하는 광고 기반 무료 요금제. 국내 미출시 요금제.

[3] Spotify는 글로벌 스트리밍 시장에서 약 31%의 시장 점유율을 보임(리서치 업체 MIDiA). IFPI의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3’ 및 Spotify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음반 시장의 67%의 수익이 스트리밍으로 창출되기 때문에 Spotify는 전 세계 음반 수익의 20% 이상을 차지함. 그 결과, Spotify 평균적으로 자사 사용료의 약 4배의 수익을 아티스트 총 음반 수익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설명함.

[4]  작사가, 작곡가편곡가의 음악 저작물 자체에 관한 저작권을 획득하여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업체.

[5] 개인이 음악을 유통할 수 있도록 돕는 음반사. 음악을 출시하면 Spotify, YouTube Music, Apple Music 등으로 유통됨.

[6] 국제음반산업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IFPI)가 발표한 글로벌 음악 보고서(Global Music Report 2022)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음반 매출 상위 10개의 음악 시장은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중국, 한국, 캐나다, 호주, 이탈리아 순임.

[7] 아티스트의 모든 음악 목록. 음원 투자가 활발해진 현재 음악 시장에서 음원 카탈로그는 투자자들에게 가치 있는 자산임.

[8] 자동으로 또는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얻을 수 있는 수익.

[9]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Global Music Report 2023, 2023.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