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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3년 제1호-[중국] 2022년 도서 소매시장 연례 보고서 발표(김인영)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179) 등록일 2023-04-20
첨부문서

2023년 제1호-[중국] 2022년 도서 소매시장 연례 보고서 발표(김인영).pdf 미리보기

<2022년 도서 소매시장 연례 보고서>발표 

인민대학교 지식재산권법 석사과정

김인영

 

 2023년 1월 6중국도서간행물협회(中国书刊发行协会)와 북경시가 협업하여 <2022년 도서 소매시장 연례 보고서>를 발표하였음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독서 인구가 가파르게 감소하고 있던 상황에서 코로나19의 등장으로 소매 도서점의 매출에 악영향을 미쳤음그러나 20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서에서 출판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밝혔으며또한 라이브커머스 등의 새로운 판로를 찾아 앞으로 출판 산업이 침체에서 벗어나 활기를 되찾게 될 것으로 기대됨.

 


 

1. 개요

(1) 중국 출판산업시장 규모 현황

스마트에디터이미지 

(출처:中商情报网)

중국 출판산업시장은 20191,023억 위안(한화 약 186,544억원)으로 성장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2020971억 위안(한화 약 177,061억원)으로 감소하였음. 하지만 2021987억 위안(한화 약 179,979억원), 20221,103억 위안(한화 약 201,065억원)으로 출판산업이 회복세로 돌아서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의 출판산업은 오프라인 시장 중심에서 온라인 시장 중심으로 변화하는 추세임. 독립서점, 대형서점 등을 포함하더라도 2021년 기준 오프라인 도서시장은 전체 출판시장의 21.5% 정도에 불과함

 

2. 2022 도서 소매시장 추세

(1) 오프라인 시장의 축소

전체 출판시장의 규모가 코로나 이전의 수치로 회복하는 것과 달리, 2022년 도서 소매시장의 규모는 871억 위안(한화 약 158,819)으로 2021년과 비교했을 때 11.7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중국의 도서 소매시장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줄곧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였으나, 2020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음. 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대중들의 소비심리가 급격하게 얼어붙은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임. 특히 오프라인 도서 소매시장의 경우 그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37.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2020년의 감소 수준보다 더 가파른 감소세를 보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던 2019년과 비교하였을 땐 56.7% 감소한 수치로 오프라인 도서 소매시장의 상황이 매우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함. 대부분의 도서 소매시장이 부진한 성적을 보였으나, 이와 달리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도서 소매시장은 42.86%의 성장을 보임.

 

(2)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도서 소매시장 활성화

초기 중국에서 이루어진 온라인 판매는 서점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서 이루어지는 방식이었으나, 최근 도서의 온라인 판매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통한 것이 대부분임. 전체 도서 소매시장의 판로들을 비교했을 때, ·오프라인의 판매 채널은 100만개가 넘으나, 라이브커머스는 그 채널의 아주 일부분만을 차지하고 있음. 하지만 판매금액의 경우 라이브커머스가 오프라인 소매점을 상회하는 수준임. 이는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도서 판매가 그 채널 수는 적지만 매우 효과적인 판로라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중국 인터넷네트워크정보센터에 따르면 20226월 기준 중국의 인터넷 라이브커머스 사용자 규모는 46,900만명으로 집계되었음.

그러나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허위광고, 불량제품 판매, 댓글 및 평점 조작 등의 문제점이 잇달아 발생하였고, 2021년 중국 인사부, 중앙인터넷안전과 정보화위원회 판공실(中央网信办), 국가방송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은 공동으로 온라인 마케터의 국가직업기능표준’(互联网营销师国家职业技能标准)을 발표하였음. 라이브커머스산업 종사자들을 새로운 직업군으로 정의하여 표준화 된 체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도서판매에 효과적인 이유 중 하나는 이용자의 취향을 분석하여 그에 적합한 도서를 추천한다는 점임. 이용자가 기존에 구매한 도서의 종류, 평점, 관심 있는 주제 등을 바탕으로 구매할 만한 도서를 개별적으로 추천하여 이용자들의 구매확률을 높임. 또한 라이브커머스 종사자들의 직업표준이 발표되면서 전문성을 지닌 판매자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작가와의 대화,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형태의 방송이 이루어짐. 또한 숏클립과 라이브커머스를 융합하여 짧은 시간 내 사람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끌 수 있게 되었음.

 

3. 시사점

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인 경기침체가 발생하고 있으나, 온라인 판매 시장은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오히려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홈쇼핑과 유사한 형태인 라이브커머스는 단순한 전자상거래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이용자들에게 상품을 직접 소개하고 판매하기 때문에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 편리한 소비가 가능하다는 점 등으로 이젠 중국의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물품 구매 방식이 되었음.

특히 책은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한 전통적인 수단에 불과하여 현대의 사용자들에게 외면받았으나 최근 라이브커머스와의 융합을 통해 소비자들의 성향과 소비패턴에 맞는 도서를 효과적으로 추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클릭 한 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음. 중국 출판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관련 기술과 새로운 시장들이 앞으로도 등장할 것으로 보임. 중국의 출판기업들이 새로운 판매방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참고하여 국내 출판업계도 시장 확대를 위한 방안을 개척해 나갈 필요가 있을 것임

 

참고자료

(링크1) https://www.sohu.com/a/625857552_121124778

(링크2) https://www.zjwx.gov.cn/art/2021/12/2/art_1673577_58870102.html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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