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이슈리포트] 2022-33-미국 음반산업협회(RIAA) 2022년 상반기 매출 보고서 발표(유현우)
담당부서 통상산업통계팀 장민기(0557920096) 등록일 2022-12-23
첨부문서

[이슈리포트] 2022-33-미국 음반산업협회(RIAA) 2022년 상반기 매출 보고서 발표(유현우).pdf 미리보기

[이슈리포트]

미국 음반산업협회(RIAA), 2022년 상반기 매출 보고서 발표

 

유현우(단국대학교 IT법학협동과정 박사과정 수료)

 

1. 개요

 

미국 음반산업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이하 ‘RIAA’)20229212022년도 상반기 음반 매출 통계 결과를 담은 보고서 2022 RIAA 반기 매출 통계(MID-YEAR 2022 RIAA REVENUE STATISTICS)를 발표했다.

동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미국 음반산업의 매출액은 전년도 2021년의 기록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며 소매 가치(retail value) 기준으로 전년 동기 70억 달러(한화 약 94,500억 원) 대비 9% 성장한 77억 달러(한화 약 104천억 원)를 기록했다. 도매 가치(wholesale value)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46억 달러(한화 약 62천억 원) 대비 8% 증가한 49억 달러(한화 약 66천억 원)로 나타났다.

2. 상세 내용

 

2021년에는 전체 음반 매출 중 83%의 비중을 차지했던 스트리밍 방식의 음반 매출이 2022년 상반기에는 84%의 비중을 차지하며 1%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음반 매출 중 유형 음반(physical Product) 방식의 매출 비율은 202111%에서 2022년 상반기에는 10%의 비율로 1% 포인트 하락하였고, 디지털 다운로드 방식의 음반 매출 비율은 20214%에서 2022년 상반기에는 3%1%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021년 음반 매출 비율과 2022년 상반기 음반 매출 비율은 대동소이한 모습을 보이며 전반적으로 동일한 형태를 나타냈다.

 

이러한 미국 음반산업의 음반 유형별 매출 비율 기조는 2019년 한 해 동안 미국의 음반산업 매출 동향을 조사한 결과 보고서인 2019 RIAA 연말 음반 매출 보고서(YEAR-END 2019 RIAA MUSIC REVENUES REPORT)에서 스트리밍 음반 방식을 통해 발생한 매출 비율이 사상 처음으로 전체 음반 매출의 약 8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난 이래 전반적으로 거의 일정한 형태를 띄고 있다.
 

(1) 디지털 구독 및 스트리밍

유료 구독 서비스(paid subscriptions services)와 광고 지원 서비스(ad-supported services), 디지털 및 맞춤형 라디오(digital and customized radio), 소셜 미디어 및 디지털 피트니스 앱상의 음악 라이선스(licenses for music on social media and digital fitness apps) 등과 같은 기타 형식(other formats)을 모두 포함한 디지털 구독 및 스트리밍(DIGITAL SUBSCRIPTION & STREAMING) 방식 음반의 2022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59억 달러(한화 약 8조 원) 대비 9.6% 증가한 약 65억 달러(한화 약 88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2022년 상반기 전체 음반 매출액 77억 달러(한화 약 104천억 원)84%에 해당하는 수치로서 앞에서 주지한 바와 같이 전체 음반 매출 중 스트리밍 방식의 음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도 이래 거의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료 구독방식의 스트리밍 음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한 약 50억 달러(한화 약 67,500억 원)를 기록했는데 이는 2022년 상반기 전체 음반 매출액의 2/3에 달하는 수준이며 2022년 스트리밍 전체 매출액의 78%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이와 같은 스트리밍 방식의 음반 매출 그중에서도 특히 유료 구독 서비스 방식의 음반 매출이 미국 음반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며 산업발전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 증가는 유료 구독자의 증가에 크게 힘입은 것으로서 2022년 상반기 주문형 음악(on-demand music) 스트리밍 서비스의 평균 유료 구독자 수는 전년 동기 8,200만 명 대비 9.8% 증가하며 유료 구독자 9,000만 명을 최초로 넘어섰다. 이는 RIAA가 관련 통계를 발표하기 시작한 이래 사상 최고치(record high) 기록에 해당한다.

앞에서 살펴본 평균 유료 구독자 수에 대한 통계와는 달리 디지털 구독 및 스트리밍(DIGITAL SUBSCRIPTION & STREAMING) 방식의 매출액에는 이른바 제한된 단계(Limited Tier)’의 유료 구독 서비스 방식 매출액 52,500만 달러(한화 약 7,100억 원)가 포함되었다.

이러한 매출액은 2022년 상반기 유료 구독 매출액 50억 달러(한화 약 원)10%에 달하는 비중으로서 전년 동기 45천만 달러(한화 약 6,100억 원) 대비 16.6%나 성장한 액수이다.

한편 디지털 구독 및 스트리밍 방식 유형 중 광고 지원 주문형 스트리밍 음악(Advertising supported on-demand streaming music) 서비스의 경우 전년 동기 약 75천만 달러(한화 약 1조 원) 대비 16.4%나 증가한 87,100만 달러(한화 약 11,700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코로나19의 영향을 직격타로 받은 2020~2021년 기간 중 2020년 반기 대비 무려 54.3%나 성장한 2021년 반기의 성장률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더욱 가속화 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디지털 구독 및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액이 대체로 증가한 것과 달리 2022년 상반기 디지털 및 맞춤형 라디오 서비스(Digital and customized radio service)의 매출은 56,600만 달러(한화 약 7,600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3%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영구적 디지털 다운로드

2022년 상반기에 단일 곡과 앨범의 영구적 디지털 다운로드 매출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일 곡(Digital track)의 다운로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1% 감소한 11,300만 달러(한화 약 1,500억 원)로 나타났으며, 앨범(digital albums)의 다운로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5% 감소한 12,200만 달러(한화 약 1,600억 원)로 조사되었다.

 

벨소리 및 컬러링(Ringtones & Ringbacks)과 기타 디지털 다운로드 유형을 포함한 전체 디지털 다운로드 서비스의 2022년 상반기 매출액은 총 25,620만 달러(한화 약 3,400억 원)로 전년 동기 31,660만 달러(한화 약 4,300억 원) 대비 19.1%나 감소했고 전체 음반 매출 중 디지털 다운로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전년 동기 4%에서 3%1% 포인트 하락했다.

(3) 유형(Physical) 음반

2022년 상반기 유형(Physical) 음반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68,900만 달러(한화 약 9,300억 원) 대비 13.3% 성장한 78,100만 달러(한화 약 1500억 원)를 기록했다.

 

특히 바이닐(vinyl) 음반2020~2021년 기간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셧다운의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눈부신 성장세를 보인 이래 2022년 상반기에도 전년 동기 46,600만 달러(한화 약 6,300억 원) 대비 22.2%나 성장한 57천만 달러(한화 약 7,700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유형 음반 시장에서 바이닐 음반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도 전년 동기 68%에서 2022년 상반기 73%5% 포인트가량 증가하며 현대 음악 시장에서 중요 매출원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반면에 CD 음반의 매출은 전년 동기 2400만 달러(한화 약 2,700억 원) 대비 2% 감소한 2억 달러(한화 약 2,700억 원)에 머물렀고 유형 음반 시장에서 CD 음반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도 26%에 그쳤다.


3. 평가 및 시사점

 

미국의 음반산업 그중에서도 특히 스트리밍 방식 음반 서비스의 장기적인 성공(long run of success)은 현대 음악 경제(modern music economy)의 강점과 소비자가 음악 구독 서비스에서 찾은 편리함과 새로운 가치 그리고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으로 말미암아 등장하기 시작한 짧은 형식의 비디오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이 미디어 업계의 새로운 주류로 급부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자원 및 수익원을 발굴하기 위한 음반 회사들의 적극적이고 끊임없는 노력에서 기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많은 전문가들은 스트리밍 이용 비중 및 유료 구독자 수의 증가 원인을 코로나 19 확산이라는 전 세계적인 상황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외출하지 않고 자택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기존의 오프라인 대신 보다 쉽고 편하게 다양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하는 이용자가 늘어난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한다. 하지만 코로나 19가 잠잠해진 현재 상황에서도 이러한 추세는 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당분간 지속되면서 음반산업의 발전을 견인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바이닐(vinyl) 음반에 대한 20, 30대 젊은 세대의 관심이 증가하고 이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최근 몇 년 사이 바이닐 음반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이는 MZ 세대의 뉴트로 트렌드에 힘입은 것으로서 이러한 현상은 당분간 유지되면서 바이닐 음반이 전 세계 음반산업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늘날의 음반사들은 음반산업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음악 커뮤니티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헌신과 창의성, 협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는 한편 음반의 사전 배포 및 유출 차단과 불법 복제 방지를 위해 전 세계 국가들과 공조하며 저작권 등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음반 회사들의 관심과 노력을 바탕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 음반산업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유료 구독과 같은 특정 서비스에 대해 의존도가 높아지는 것은 오히려 미래 음반산업에 위협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수익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음반 회사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