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20년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 조사 결과 발표 | ||
---|---|---|---|
담당부서 | 통상연구팀 안진영(0557920185) | 등록일 | 2021-06-14 |
첨부파일 | |||
저작권 동향 2021년 제10호 2021. 6. 14.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20년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 조사 결과 발표 권용수* 영상소프트협회가 실시한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영상 소프트 시장은 2019년 대비 21.9% 성장한 6,874억 엔을 기록하였고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음.
□ 배경 ○ 영상소프트협회는 ‘비디오 소프트 시장(DVD와 블루레이 판매 및 대여)’과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을 ‘영상 소프트 시장’이라고 나누어 정의한 후, 그 시장 규모와 이용자의 이용 동향을 조사함. ○ 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16~69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정리한 보고서를 2021년 5월 11일 발표함. □ 주요 내용 ○ 2020년 영상 소프트 시장은 2019년 대비 21.9% 성장한 6,874억 엔(한화 약 7조 379억 원)을 기록함. - 판매 시장과 대여 시장 모두 전년 대비 축소하였지만,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이 전년 대비 65.3%나 성장한 결과임. -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은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상위 서비스 제공자의 순조로운 성장과 정액제 서비스 이용 증가로 인해 성장하였고, 그 결과 영상 소프트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에 이르렀음. ○ 구매·대여 및 유료 동영상 서비스처럼 유료로 영상 소프트를 이용하는 자(유료 콘텐츠 이용자)는 전년보다 3.8% 증가한 43.9%를 차지함. - 최근 5년간 구매 이용자와 대여 이용자는 모두 감소하였으나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는 2배 이상 증가한 결과, 해당 조사 개시 이후 처음으로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비율이 최고치를 기록함. ○ 1인당 연평균 소비금액은 비디오 소프트 구매가 17,922엔(한화 약 18만 3,491원), 대여가 4,063엔(한화 약 4만 1,598원),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이 13,795엔(한화 약 14만 1,257원)을 기록함. -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금액은 전년 대비 변화가 없었는데, 그 배경에는 케이블 텔레비전을 통한 VOD 이용 비율이 낮아진 것, 단가가 높은 서비스 이용자가 감소한 것 등이 있음. ○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는 정액제 서비스(90.9%가 이용)를 가장 많이 이용했지만, 정액제 서비스만 이용하는 자의 비율은 45.0%에 불과하고 55.0%는 디지털 대여나 구매 메뉴도 함께 이용하였음. ○ 정액제 서비스를 비롯해 유료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료 동영상 서비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작품이 있다’라는 것이었고,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의 작품이 갖추어져 있는 것’, ‘DVD 대여보다 간편하다는 것’ 등이 뒤를 이음. -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정액제 서비스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였고, 넷플릭스(Netflix), 훌루(Hulu)가 그 뒤를 이었음. ○ 정액제 서비스 이용자 중 30%는 여러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였음. - 이용 장르에서는 해외 영화, 일본 영화, 일본 애니메이션 순으로 상위 3위에 오른 한편, 시청 편수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해외 드라마, 해외영화 순으로 나타남. - 일본 애니메이션은 특히 30대 이하 남성이 많이 시청하는 장르였고, 해외 드라마는 남성 60대와 여성 40대 이상에서 많이 시청하는 장르였음. ○ 넷플릭스 이용자는 다소 젊은 여성이 많았고, 주로 해외 드라마를 시청하는 경향이 있었음. - 또한, 넷플릭스에서만 제공하는 작품을 보기 위해 가입한 사람이 많았음. ○ 텔레비전을 통한 시청·구매·대여는 향후 인터넷으로 대체되어 감소하고, 영상이나 오락을 인터넷을 통해 즐기는 사람의 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임. - 그러나 영화관에 방문하는 사람은 감소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많았음. ○ 이용자가 일상적으로 영상을 즐기는 방법으로는 1위인 ‘무료 실시간 방송 시청’에 이어, ‘무료 녹화 방송 시청’, ‘무료 동영상 서비스’가 뒤를 이음. - 취미로 영상을 즐기는 방법에서는 2위 ‘무료 실시간 방송 시청’, 3위 ‘무료 녹화 방송 시청’을 누르고 ‘무료 동영상 서비스’가 1위를 차지함. - 다만 10대에서는 남녀 모두 일상적으로 영상을 즐길 때도 ‘무료 동영상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였음. ○ 4K 대응 텔레비전 소유 비율은 14.7%로 증가한 한편, UHD 소유 비율은 3.7%로 매우 낮은 상황이었음. - 5G에 대해 들어봤다는 사람의 비율은 86.3%로 높았고, 그중 5G 소유 비율은 48.9%(전체에서의 소유 비율은 16.7%)였음. □ 참고 자료 - http://www.jva-net.or.jp/news/news_210511.pdf - http://www.jva-net.or.jp/report/annual_2021_5-11.pdf
* 동지사대학 법학연구과 법학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