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1’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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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통상연구팀 안진영(0557920185) | 등록일 | 2021-0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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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동향 2021년 제6호 2021. 4. 15. [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1’ 발표 유현우* 국제음반산업협회는 2021년 3월 23일 2020년 작년 한 해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동향을 조사한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1’을 발표함. 2020년 전 세계 음반 산업은 전년 대비 7.4% 성장하며 21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6년 연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러한 음반 산업 성장의 주요 원동력은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 등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 증가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 개요 ○ 국제음반산업협회(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이하 ‘IFPI’)는 2021년 3월 23일 2020년 작년 한 해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동향을 조사한 IFPI 연례 보고서인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1(Global Music Report 2021)’을 발표하였음.
□ 주요 내용 ○ IFPI의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1’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음반 산업은 전년 대비 7.4% 성장하며 216억 달러(한화 약 24조 4,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음. ○ 2020년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매출액은 2003년도의 매출액 205억 달러(한화 약 23조 원) 이후 사상 최고액을 기록하였음. ○ 이러한 음반 산업 성장의 주요 원동력(primary driver)은 스트리밍 서비스 특히 그중에서도 유료 구독 스트리밍(Paid subscription streaming) 서비스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 유료 구독과 광고 지원(advertising-supported)을 포함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총 매출은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무려 19.9%나 성장하며 134억 달러(약 15조 원)를 기록하였음. - 이는 전 세계 음반 매출의 62.1%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사상 최초로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이 전체 음반 매출의 50% 이상을 기록했던 2019년도의 56%보다 6%나 증가한 수치임. - 또한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은 2019년에 비해 18.5% 증가하면서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가 전체 음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6%에 달하게 되었음. - 2020년 말 기준 유료 스트리밍 구독자(users of paid subscriptions) 숫자는 약 4억 4,300만 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1억 200만 명이나 증가하였으며 이는 비율로 따지면 약 30%나 증가한 것임. ○ 이러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 증가는 물리적 음반 매출(physical music sales) 감소율 4.7%와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인한 공연권 매출(performance rights revenues) 감소율 10.1%를 포함한 다른 음반 형식의 매출 감소를 상쇄하고도 충분하였음. □ 국가 및 지역별 통계 ○ 2020년 작년 한 해 음반 매출 Top 10 국가는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대한민국, 중국, 캐나다, 호주, 네덜란드 순서인 것으로 나타났음. - 2019년 음반 매출 Top 10 국가와 비교해 보았을 때 나머지 국가들은 순위까지 모두 동일했지만, 2019년에 10위였던 브라질 대신 2020년에는 네덜란드가 10위에 올랐음. ○ 한편 음반 산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은 여전히 라틴 아메리카 지역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 라틴 아메리카는 전년 대비 15.9%나 성장하며 6년 연속으로 음반 산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로 인해 전 세계 음반 시장에서 라틴 아메리카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9년 3.3%에서 2020년에는 3.6%로 증가하였음 - 라틴 아메리카 지역은 스트리밍 매출이 30.2%나 증가하였는데 이러한 스트리밍 매출이 지역 전체 매출의 84.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음반 시장인 유럽 지역의 경우 2020년 매출이 전년 대비 3.5%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 특히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만 20.7% 성장하며 다른 모든 음반 형식에서의 매출 감소를 상쇄하였음. -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의 상위 3개 국가의 매출은 전 유럽 지역 매출의 59.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미국과 캐나다 지역은 2020년에 전년 대비 7.4% 성장했지만, 전년도의 11.6%에 비하면 낮은 성장률을 나타냈음. - 미국은 2020년에 7.3% 성장하였으며 특히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은 유료 구독 서비스 매출이 13.4% 증가하는데 힘입어 12.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음. - 캐나다는 2020년에 8.1% 성장하였으며 미국과 마찬가지로 유로 구독 서비스 매출이 18.2% 증가하는데 힘입어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이 17.8%나 성장하였음. ○ 아시아 지역의 매출은 2020년에 9.5%나 증가하며 전년도 3.9%에 비해 크게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 아시아 지역의 디지털 매출은 사상 최초로 지역 전체 매출의 50%를 초과하였음. - 전년 대비 매출이 2.1% 감소한 아시아 최대 시장 일본의 매출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 국가들이 29.9%나 성장하여 아시아 지역의 높은 성장률에 기여했음. - 특히 작년 한 해 K-pop의 기록적인 열풍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음반 매출은 44.8%나 성장하였는데 이는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높은 성장률로 평가되고 있음. ○ 오스트랄라시아 지역의 매출은 전년 대비 3.3% 성장했으며 전 세계 음반 시장에서 오스트랄라시아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2.3%인 것으로 나타났음. ○ 보고서에서 사상 최초로 소개된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의 음반 매출은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37.8%가 성장한 덕에 전체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 매출도 8.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 평가 ○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17년 만에 최고 매출액을 기록한 2020년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매출 비결은 음반 회사들의 지속적인 투자와 더불어 아티스트가 그들의 음악을 팬들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적인 노력에서 기인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참고 자료 - https://www.ifpi.org/ifpi-issues-annual-global-music-report-2021/ - https://musically.com/2021/03/16/report-claims-global-recorded-music-revenues-grew-7-in-2020/ *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정책과 전문경력관,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IT법학협동과정 지식재산권법 전공 박사과정 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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