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 연례 글로벌 음악 보고서를 발표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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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통상연구팀 안진영(0557920185) | 등록일 | 2020-05-28 |
첨부파일 | |||
저작권 동향 2020년 제10호 2020. 5. 28.
[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 연례 글로벌 음악 보고서를 발표하다
유현우*
국제음반산업협회는 2020년 5월 4일, 2019년 작년 한 해의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동향에 대해 조사한 글로벌 음악 보고서를 발표함. 2019년 음반 산업은 전년 대비 8.2% 성장하며 20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음. 이러한 음반 산업의 성장은 스트리밍 서비스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스트리밍 서비스는 전년 대비 22.9% 성장한 11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음. 이는 전체 음반 매출의 약 56%에 해당하는 수치로서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이 전체 음반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한 것은 사상 최초의 일임.
□ 개요 ○ 국제음반산업협회(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이하 ‘IFPI’)는 2020년 5월 4일 2019년 작년 한 해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동향에 대해 조사한 연례 글로벌 음악 보고서(Global Music Report)를 발표하였음. ○ 원래 동 연례 글로벌 음악 보고서는 3월에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인해 이번 달로 발표가 연기되었음.
□ 주요 내용 ○ IFPI의 글로벌 음악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음반 산업은 전년 대비 8.2% 성장하며 202억 달러(한화 약 24조 9천여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음.
○ 2019년 전 세계 음반 산업 매출액은 2004년도의 매출액 203억 달러(한화 약 25조 원) 이후 사상 최고액을 기록하였음.
○ 특히 스트리밍 서비스가 세계 음반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원동력(primary driver)으로 평가되고 있음. - 스트리밍 서비스는 전년 대비 무려 22.9%나 성장하며 114억 달러(약 14조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음. - 이는 전 세계 음반 매출의 약 56%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이 전체 음반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한 것은 사상 최초의 일임. - 또한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은 전년에 비해 24.1% 증가하면서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가 전체 음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약 42%에 육박하게 되었음. - 2019년 말 기준 유료 스트리밍 구독자(users of paid subscriptions)의 수는 약 3억 4,100만 명으로 전년에 비해 33.5%나 급증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 이러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세는 전년에 비해 매출 감소가 둔화된 물리적 음반 매출(physical music sales) 감소율 5.3%와 다운로드 판매 및 기타 디지털 매출(download sales and other digital revenues) 감소율 15.3%를 상쇄하기에 충분하였음.
□ 국가 및 지역별 통계 ○ 작년 한 해 음반 매출 Top 10 국가는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대한민국, 중국, 캐나다, 호주, 브라질 등이었음.
○ 한편 음반 산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은 라틴 아메리카 지역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 라틴 아메리카는 전년 대비 18.9%나 성장하며 5년 연속으로 음반 산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특히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의 국가들은 전년 대비 각각 13.1%, 17.1%, 40.9%나 성장하며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음반 산업 발전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유럽 지역의 경우 2018년까지는 음반 산업의 성장세가 완만하였으나 2018년 이후부터 반등하기 시작하여 2019년에는 전년 대비 7.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음.
○ 특히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지역은 각각 7.2%, 5.1%, 8.2%, 16.3% 성장하며 유럽 지역 음반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미국과 캐나다의 음반 산업은 전년 대비 각각 10.5%, 8.1% 성장하였으며, 북미 지역 전체적으로는 전년 대비 10.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음. - 특히 미국의 음반 산업은 5년 연속으로 성장하였음. - 북미 지역은 전 세계 음반 시장의 39.1%를 차지하며 여전히 음반 산업에 있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 아시아 지역의 경우, 중국 회사 텐센트의 높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2019년 음반 산업의 성장률은 3.4%로, 성장세가 예년에 비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음.
○ 특히 대한민국, 중국, 인도 등 국가들의 음반 산업은 각각 8.2%, 16.0%, 18.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계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본의 음반 산업은 물리적 음반(4.8% 감소)과 디지털 음반 모두 매출이 전년에 비해 약간 감소하며 전년 대비 음반 산업의 규모가 약 0.9% 축소된 것으로 조사되었음
○ 오스트레일리아는 물리적 형태의 음반 매출이 20.4% 감소된 것에 반해 전체 디지털 음반 매출이 11.6% 증가하며 음반 산업 전체 적으로는 전년 대비 7.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음
□ 평가 ○ 15년 만에 최고 매출액을 기록한 2019년 음반 산업의 비결은 지난 수년 동안 쌓아온 음반 산업의 튼튼한 토대와 함께 급변하는 디지털 기술 환경에 음반 산업이 잘 대처해 왔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참고자료 - https://www.ifpi.org/news/IFPI-issues-annual-Global-Music-Report - https://musically.com/2020/05/04/global-recorded-music-2019-ifpi/
*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정책과 전문경력관,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IT법학협동과정 지식재산권법 전공 박사과정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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