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일본] 일본 영상소프트 협회 2019년 연간 통계 조사 결과 보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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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통상연구팀 안진영(0557920185) | 등록일 | 2020-05-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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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동향 2020년 제10호 2020. 5. 28. [일본] 일본 영상소프트 협회 2019년 연간 통계 조사 결과 보고 권용수* 일본 영상소프트 협회는 2019년 1월 ~12월 비디오 소프트 매출 등에 관한 통계 조사 결과를 보고하였는데, 이에 따르면 2019년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음악 장르를 비롯한 대부분 장르의 매출 감소 영향으로 2018년 대비 10.7%나 감소하였음. □ 개요 ○ 일본 영상소프트 협회(이하 ‘JVA’)<1>는 2019년 1월 ~ 12월 비디오 소프트 매출 등에 관한 통계 조사를 정리한 ‘2019년 통계 조사 결과’를 발표함.
○ 이번 조사는 JVA 회원사가 발매 및 판매하는 모든 작품의 출하단계 매출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반품 금액과 수량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였음. □ 주요 내용 ○ 2019년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DVD 매출의 급감으로 2018년 대비 10.7%나 감소한 1590억 9300만 엔에 그침. - 2019년 블루레이 매출(울트라 HD 블루레이 포함)은 2018년 대비 0.9% 감소한 850억 9700만 엔을 기록하였지만, DVD 매출이 2018년 대비 19.8%나 감소한 739억 9600만 엔에 그침. - DVD 매출이 급감한 결과, 비디오 소프트 매출에서 블루레이가 차지하는 비율이 처음으로 과반을 넘어 53.5%를 기록함.
○ DVD와 블루레이 매출을 유통 채널별로 나누어 보면 판매용은 2018년 대비 8.5% 감소한 1298억 7600만 엔, 대여점용은 19.9% 감소한 279억 5700만 엔, 특수 경로 매출<2>은 18.2% 감소한 5억 200만 엔에 그침. 그러나 업무용은 2018년 대비 21.2%나 증가한 7억 5800만 엔을 기록함. - DVD와 블루레이 매출 기준 판매용, 특수 경로, 대여점용, 업무용의 비율은 81.6 : 0.3 : 17.6 : 0.5로 변함없이 판매용의 비율이 압도적임.
○ 판매용 매출 기준 블루레이의 비율은 2014년 하반기부터 DVD 비율을 넘어선 상태이며, 2019년에는 그 비율이 62.9%를 기록함. - 2019년에는 블루레이 판매용 매출(-0.7%)과 DVD 판매용 매출(-19.3%)이 모두 감소하였으나, DVD 판매용 매출이 훨씬 큰 폭으로 감소한 결과 판매용 매출에서 블루레이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졌음. - 블루레이 판매용 매출이 약간 감소한 이유는 ‘일본 애니메이션’과 ‘외국 영화’, ‘일본 영화’ 등의 매출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본 음악’ 매출이 9.6% 감소했기 때문임. - 한편 DVD 판매용 매출이 급감한 이유는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본 음악’을 비롯해 ‘일본 애니메이션’, ‘일본 TV 드라마’, ‘예능’, ‘일본 영화’ 등 주요 장르의 매출이 모두 감소했기 때문임.
○ 판매용 매출을 장르별로 나누어 보면 ‘일본 음악’ 매출이 19.6%나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구성비 면에서 37.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유지함. 대부분 장르의 매출이 감소한 가운데, 매출 상위 5위 장르 중에는 ‘외국 영화’만이 매출 증가를 보임. - ‘외국 영화’는 2015년 후반기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다가 2017년 상반기에 그 상승세가 한 번 꺾였음. 그러나 2018년 일본의 영화 흥행 수입 1위를 기록한 <보헤미안 랩소디>의 영향으로 다시 상승세를 보임. - 한편 각 장르의 매출 중 블루레이의 비율은 ‘일본 애니메이션’이 82.1%로 가장 높았고, ‘외국 영화’가 80.9%, ‘일본 영화’가 55.0%, ‘일본 음악’이 55.2%로 그 뒤를 이었음. 주요 장르에 있어 블루레이의 비율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음.
○ 대여점용 매출 기준 DVD 대 블루레이의 비율은 89.3 : 10.7로 변함없이 DVD의 비중이 압도적이었음. - 이 때문에 대여점용 매출은 DVD 대여점용 매출 증감에 좌우되는 경향이 있음.
○ 대여점용 매출을 장르별로 나누어 보면 ‘외국 영화’ 매출이 구성비 21.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유지하였고, ‘국내 영화’가 17.5%, ‘일본 애니메이션’이 17.1%, ‘아시아 드라마’가 14.3%, ‘해외 드라마’가 10.5%로 그 뒤를 이음. □ 평가 ○ 2019년에는 DVD 시장과 블루레이 시장이 모두 전년 대비 축소 경향을 보인 가운데, DVD 시장의 큰 폭 위축이 이어짐. - 그 결과 비디오 소프트 시장에서 블루레이의 영향력이 처음으로 과반을 넘어섬.
○ 비디오 소프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본 음악’ 매출의 큰 폭 감소는 2018년 아무로 나미에의 「namie amuro Final Tour 2018 ~Finally~」 등이 공개되면서 ‘일본 음악’ 매출이 크게 증가한 반동으로 평가됨. - 유료 음원 전송 서비스의 보급 등 음악 시장이 급변하는 가운데, 향후 ‘일본 음악’ 장르의 매출이 어떻게 변화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음. <1> 일본 영상소프트 협회는 영상 소프트(극영화, 애니메이션, 콘서트, 노래방, 교육 등의 영상 및 이와 일체적으로 기록된 음향으로서 테이프 또는 디스크 등에 기록되거나 전기 통신 회선 등을 통하여 송신 가능한 상태가 된 것)의 보급 향상 및 관련 산업 진흥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1971년 7월 21일 설립된 일반사단법인임. <2> 특수 경로 매출에는 잡지나 만화, 식품 완구 등 다른 상품의 부록으로서 판매되는 것이 포함됨. □ 참고 자료 - http://www.jva-net.or.jp/bulletin/data/jva-repo_199.pdf * 동지사대학 법학연구과 법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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