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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6-05 일본] 일본영상소프트협회, ‘JVA 2015년 연간 통계 조사 결과’ 발표
담당부서 심의조사팀 박윤정 등록일 2016-04-22
첨부파일

2016-5-일본-8-권용수.pdf 바로보기

 

   [일본] 일본영상소프트협회, ‘JVA 2015년 연간 통계 조사 결과’ 발표

 

                                                                                                                                      권용수<*>

 

일본영상소프트협회는 2016년 3월 11일 협회 회의실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을 통하여 ‘JVA 2015년 연간 통계 조사 결과’를 발표함. 협회에 따르면 2015년 비디오 소프트 총매출은 2014년 대비 5.1% 감소된 2181억 1300만 엔임. 

 

 

□ 개요

  ○ 일본영상소프트협회(JVA)는 2016년 3월 11일 협회 회의실에서 ‘JVA 2015년 연간 통계 조사 결과’에 관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을 발표함.

  ○ 이번 조사는 JVA 회원사에서 발매, 판매하는 모든 작품의 출하단계 매출을 대상으로 하였음.

 

□ JVA 2015년 연간 통계 조사 결과

  ○ 2015년 비디오 소프트 총매출은 2181억 1300만 엔으로 2014년 대비 5.1% 감소됨.

    - 이는 블루레이의 매출이 938억 8000만 엔으로 2014년 대비 1.9% 증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DVD 비디오의 매출이 1242억 3300만 엔으로 2014년 대비 9.8% 감소된 결과임.<1>

  ○ 비디오 소프트 매출을 유통 채널별로 나누어 보면 판매용은 2014년 대비 2.9% 감소된 1626억 5000만 엔, 대여점용은 11.8% 감소된 542억 6500만 엔, 업무용은 33.0% 급증된 11억 9800만 엔임. 

    - 비디오 소프트 매출 중 판매용, 대여점용, 업무용의 비율은 74.6 : 24.9 : 0.5로 판매용의 비율이 약 4분의 3을 차지하고 있음.<2> 

    - 블루레이의 경우 2015년에도 판매용이 전년 대비 증가(2014년 대비 2.8%)되었지만, 대여점용이 처음으로 전년 대비 감소(2014년 대비 18.9%)되었음. 

  ○ 판매용 비디오 소프트의 경우 2014년 하반기(7월~12월) 이후 블루레이가 DVD 비디오 보다 높은 비중(2015년의 경우 55.2%)을 차지하고 있음. 

  ○ 판매용 비디오 소프트의 매출을 장르별로 보면 음악(일본 음악)의 매출이 32.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그에 이어 일본 애니메이션(30.2%), 외국 영화(11.3%), 일본 영화(4.9%)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음악(일본 음악)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임. 다만 블루레이의 경우에는 여전히 일본 애니메이션이 43.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음악(일본 음악)은 24.9%로 그 뒤를 잇고 있음.<3>

    -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여 온 일본 애니메이션은 음악(일본 음악)과 달리 2014년 대비 매출 규모가 6.9% 감소되면서 2위가 되었음. 

    - 외국 영화는 5년 만에 전년 대비 매출 규모가 증가(2015년의 경우 2014년 대비 7.8% 증가)되었으나, 일본 영화(2014년 대비 17% 감소)나 해외 애니메이션(2014년 대비 65.2% 감소)<4> 등은 매출이 감소되었음.

  ○ 대여점용 비디오 소프트의 경우 DVD 비디오와 블루레이의 비율이 92.9 : 7.1로 여전히 DVD 비디오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대여점용 비디오 소프트의 매출을 장르별로 보면 외국 영화가 20%로 3년 만에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일본 애니메이션(17.7%), 일본 영화(15.3%), 아시아 텔레비전 드라마(14.5%), 해외 텔레비전 드라마(12.9%)가 그 뒤를 이었음. 

    - 대여점용 비디오 소프트의 경우 아시아 영화 및 해외 어린이용 애니메이션<5>을 제외한 모든 장르의 매출이 감소되었음.

    - 한편 매출 수량은 매출 금액과 달리 아시아 텔레비전 드라마가 27.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이와 같이 매출 금액과 매출 수량이 다른 것은 수익 공유방식을 활용하여 기인된 것으로 여겨짐.

  ○ 비디오 소프트의 평균단가의 경우 판매용은 2014년 대비 증가되었지만, 대여점용은 2014년 대비 감소됨.

    - 단순히 매출 금액을 매출 수량으로 나누어 구한 1장당 평균단가를 살펴보면 DVD 비디오의 판매용 평균단가는 3,032엔으로 2014년 대비 12.7% 증가되었고, 블루레이 판매용 평균단가는 4,933엔으로 2014년 대비 7.0% 증가됨. 

    - 이에 비해 대여점용 DVD 비디오는 1,824엔으로 2014년 대비 10.9% 감소되었고, 블루레이는 1,883엔으로 2014년 대비 16.3% 감소됨.

   

□ 평가 및 전망

  ○ 비디오 소프트 시장은 DVD 비디오 시장의 축소, 블루레이 시장의 확대 경향이 이어지고 있음. 

  ○ 2015년 판매용 비디오 소프트 매출 중 음악(일본 음악) 장르의 매출이 급증(2014년 대비 23.0% 증가)하였으나, 유료 음원 전송 서비스가 점차 보급·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앞으로의 동향에 귀추가 주목됨.

    - 일본레코드협회에 따르면 2015년 음악 소프트(오디오 레코드, 음악 비디오) 매출은 3년 만에 증가되었고, 유료 음악 전송 서비스의 매출은 2년 연속 증가되고 있음.   

  ○ 일본 애니메이션의 매출 감소는 인기 애니메이션의 부재 등에 따른 영향으로 평가되고 있음.  

 

□ 참고 자료

  - http://www.jva-net.or.jp/ 

  - http://www.jva-net.or.jp/news/news_160316/result.pdf

  - http://www.jva-net.or.jp/news/news_160316/annual.pdf

  - http://www.riaj.or.jp/f/issue/industry/

 

<*>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1> 비디오 소프트 중 블루레이 매출은 2015년에도 증가되었으며, 그 결과 DVD 비디오 매출과 블루레이 매출의 비율이 57 : 43이 되었음.

<2> 판매용, 대여점용, 업무용의 비율은 DVD 비디오의 경우 58.7 : 40.6 : 0.8이지만, 블루레이의 경우 95.6 : 4.1 : 0.3으로 판매용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3> 다만 블루레이의 경우 일본 애니메이션의 매출은 2014년 대비 2.9% 감소된 반면 음악(일본 음악)의 매출은 42.7%나 증가되었음.

<4> 블루레이의 경우 해외 애니메이션이 2014년 대비 67.6%나 감소되었지만, 음악과 외국 영화의 매출 증가로 이를 커버한 결과 전체적인 매출이 2014년 대비 증가된 것임.

<5> 해외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은 9세 이하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작품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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