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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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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2년 제22호-[국제] 유튜브(Youtube) 2022년 상반기 저작권 투명성 보고서 발표(유현우)
담당부서 통상산업통계팀 장민기(0557920096) 등록일 2022-12-23
첨부문서

2022년 제22호-[국제] 유튜브(Youtube) 2022년 상반기 저작권 투명성 보고서 발표(유현우).hwp.pdf 미리보기

제22호

[국제] 유튜브(Youtube) 2022년 상반기 저작권 투명성 보고서 발표

 

유현우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IT법학협동과정 지식재산권법 전공 박사과정 수료

 

1. 개요

 

YouTube2021126일 자신들의 플랫폼에 대한 저작권 집행 노력(copyright enforcement efforts)을 조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저작권 투명성 보고서(Copyright Transparency Report)’를 최초로 발표한 이래로 반기마다 Content ID 시스템 등 저작권 관리 체계와 관련한 최신 정보들을 보고서 형태로 발표해오고 있음

2022119YouTubePublic Webform, Copyright Match Tool, Content ID 시스템YouTube의 저작권 관리 체계(copyright management suite)를 구성하는 세 가지 주요 도구를 중심으로 2022년 상반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저작권 투명성 보고서로 발표함

 

2. 보고서 주요 내용

 

ㅇ 동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동안 YouTubeContent ID 시스템을 통해 약 75,790만 건 이상의 권리 주장 및 게시중단 요청이 제기된 것으로 나타났음

- 이는 2021년 하반기에 Content ID 시스템을 통해 제기된 약 75,954만 건의 저작권 침해에 따른 권리 주장 및 게시중단 요청에 비하면 미세하게 감소한 것이지만 작년 동기 약 72,200만 건에 비해서는 5% 정도 증가한 수치임

- 또한 이는 YouTube에 제기된 모든 저작권 침해 주장의 98.9%에 해당하는 수치임

- YouTube에 제기된 권리자의 권리 주장 및 게시중단 요청의 대부분이 Content ID 시스템을 통해 이뤄지는 패턴은 2021년 상반기 이후 16개월 동안 그대로 유지되고 있음

- 음반 제작사, 신탁 관리단체, 영화 제작사 등 총 9,186개의 파트너 회사들이 YouTubeContent ID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었지만 2022년 상반기에 동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파트너 회사는 4,773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작년 동기 4,893개에 비해 약간 감소한 수치임

- 현재는 작년보다 더욱 많은 수의 권리자들이 Content ID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동 시스템의 이용자 수는 오히려 감소한 것임

YouTube에 제기된 모든 저작권 침해 주장의 1.1%Public Webform 방식과 Copyright Match Tool 방식을 통해 이루어졌음

- DMCA에 근거한 전통적인 방식의 Public Webform을 통한 게시중단 통지는 작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YouTube는 잘못된 게시중단 요청 및 Content ID 시스템을 통한 저작권자들의 권리 주장에 대해 영상 업로더가 반발하며 이의를 제기한 비율에 대해서도 측정하였음

- 2022년 상반기 YouTube에 수백만 건의 잘못된 게시중단 요청이 제기되었지만 Content ID 시스템을 통한 저작권자의 권리 주장에 대해 업로더가 이의를 제기한 사례는 1%도 채 되지 않는 0.5% 수준에 불과했음

- 이는 비율로만 보면 매우 작은 수치인 것 같지만 2022년 상반기 동안 무려 약 370만 건에 대해서 업로더가 이의를 제기하여 분쟁이 발생한 것에 비추어 보면 결코 작은 수치가 아님을 알 수 있음

- 이러한 분쟁의 절반 이상이 저작권자가 아닌 업로더에게 유리하게 해결되었으며 Content ID 시스템을 통해 저작권을 주장한 권리자의 90% 정도는 저작권 침해가 발생한 콘텐츠의 게시중단 내지 비활성화 조치 대신 권리자에게 광고 수익을 귀속시키는 옵션을 선택했음

 

3. 평가 및 시사점

 

YouTube의 저작권 투명성 보고서는 YouTube라는 세계적인 플랫폼에서 권리자의 저작권 주장 방식에 대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의미한 자료로 평가됨

ㅇ 또한 YouTube의 저작권 관리 정책과 YouTube가 저작권 문제에 대응하는 방식에 대해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

ㅇ 특히 지금까지 YouTube가 발표한 세 개의 저작권 투명성 보고서를 통해 18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약 22억 건 이상의 저작권자의 권리 주장을 자동적으로 해결한 Content ID 시스템의 방대한 처리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는데 이는 다른 플랫폼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큰 것으로 사료됨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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