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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2년 제22호-[인도] OTT 미디어 서비스 산업, 2027년까지 70억 달러의 수익 창출 기대(박세현)
담당부서 통상산업통계팀 장민기(0557920096) 등록일 2022-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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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제22호-[인도] OTT 미디어 서비스 산업, 2027년까지 70억 달러의 수익 창출 기대(박세현).pdf 미리보기

제22호

[인도] OTT 미디어 서비스 산업, 2027년까지 70억 달러의 수익 창출 기대

 

박 세 현

경상국립대학교 경제학과 석사과정



1. 개요

 

ㅇ 11월 28일 인디아 브리핑(India Briefing)에서는 인도 OTT(over-the-top) 미디어 산업의 현황 및 전망을 조사하여 발표함.

인도의 OTT 산업은 2022년 30억 달러(USD)의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발표되었으며, 2027년에는 두 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여 약 7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는 전망치를 밝힘.

 

ㅇ 세계 최대 영화 산업 보유국인 인도에서는 OTT에 대한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음글로벌 OTT 시장은 포화 상태인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인도에서는 콘텐츠 경쟁 심화로 인해 OTT 시장에 새로운 기업(플랫폼)이 진입하는 것에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음.

인도의 국가적 특성(국가 내 다양한 언어 사용)과 높은 수준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임.

 

2. 주요 내용

 

ㅇ 인디아 브리핑(India Briefing)은 인도의 OTT 산업은 2022년 30억 달러(USD)의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밝힘그리고 조사 기관(기업)들의 관련 연구 결과를 통해 추후 OTT 산업 성장 추이를 파악하여 제시함.

RBSA Advisors는 인도의 OTT 산업에 관련한 연구결과를 제시했고, 2019~2024년 사이 30.7% 성장할 것이라는 예상치를 밝힘. MPA(Media Partners Asia)가 발간한 보고서에서는 인도의 OTT 산업이 2027년까지 두 배 이상 성장하고 그 수익은 약 7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예상치가 나타남이러한 성장은 팬데믹 이후 개인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고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기인했기 때문임.

 

ㅇ 인도의 OTT 시장에 스트리밍 플랫폼은 약 40개 이상이 있으며국내 플랫폼으로는 Zee 5, Voot, MX Player, 글로벌 플랫폼은 Amazon, Disney Hotstar, Netflix 등이 인도 OTT 시장에 진출해 있음.

구독자 기준으로 인도의 OTT 서비스 시장의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플랫폼은 다음<1>과 같음.

 

<1> 구독자 기준 인도 OTT 시장 플랫폼 순위

 

순위

플랫폼

구독(단위백만)

1

Disney Hotstar

42.9

2

Amazon Prime

21

3

Sony Liv

12

4

Zee 5

7.5

5

Netflix India

5.5

 

자료: Marketfeed(2022), “An Overview of India’s Booming OTT Market”의 표를 재인용.

 

ㅇ 본 발표에서는 인도의 OTT 산업에 대한 주요 고려사항에 대해서도 논함이는 국가적(지역 언어적측면과 기술 개발 측면을 중심으로 파악할 수 있음.

인도는 소수민족이 많아 국가 내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다양함본 발표에서 인용한 Deloitte의 보고서에 따르면 OTT 플랫폼에서 공용어인 힌디어 및 영어를 제외한 지역 언어의 소비 점유율은 2019년 30%로 예상되며, 2025년에는 50%에 이를 것이라고 밝힘.

영화에 사용되는 특수 효과 중 하나인 시각 효과(Visual Effects, Visual F/X, VFX)의 발달도 주요한 고려사항임인도에서는 높은 수준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애니메이션시각 효과게임 및 만화 부문(Animation, Visual Effect, Gaming, Comics, AVGC)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이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연방 정보 방송부(the federal Ministry of Information & Broadcasting)에서는 지난 4월 AVGC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태스크 포스(AVGC Promotion Task Force)를 구성하기도 함.

 

3. 시사점

 

ㅇ 본 발표를 통해 인도 OTT 산업의 수익 등 규모를 살펴보았음인도에는 40개 이상의 OTT 플랫폼이 진입해 있어 시장이 포화 상태로 비추어질 수 있지만실제로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인구 대국이라는 이점과, OTT의 기반인 인터넷 연결망이 빠르게 확장되는 상황이므로 장기적으로 인도의 OTT 시장은 여전히 탐색할 여지가 높다고 판단됨.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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