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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2년 제18호-[국제] 「제8차 Drupa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 발표(박권진)
담당부서 통상산업통계팀 장민기(0557920096) 등록일 2022-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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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제18호-[국제] 「제8차 Drupa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 발표(박권진).pdf 미리보기

[국제] 「제8차 Drupa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 발표 

 

박권진

계명대학교 국제통상학 전공


1. 개요


ㅇ 2022년 9월 세계 최대 인쇄 박람회 ‘Drupa’는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 인쇄 산업 경제 및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자 ‘제8차 Drupa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함. 본 보고서는 2022년 4월, 5월에 인쇄업체와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코로나19 전, 후 산업을 비교하며 주요 기술 및 지역별 시장 동향을 안내함.

 

 

2. 주요 내용


ㅇ 코로나19 발생 전 2019년에 마지막으로 실시했던 설문조사 결과보다 인쇄업체와 공급업체가 미래의 인쇄산업에 더 긍정적인 확신을 가지고 있음.

 

- 위 그래프는 설문조사에 응한 인쇄업체에게 질문한 ‘귀사의 현재 경제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향후 12개월 동안 인쇄 산업 전망을 어떻게 예상하는가?’에 대한 긍정적 답변, 부정적 답변의 응답비율 차이 를 나타냄. 

- 전체 응답자의 34%가 회사의 현재 상황이 ‘좋다’, 16%가 ‘나쁘다’라고 응답함.

- 2023년 인쇄 산업 신뢰도는 지역과 시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중남미(+36%)와 아시아(+57%)는 2023년을 낙관적으로 평가하는 반면, 유럽(+7%)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우려로 신중한 태도를 보임. 

포장 인쇄 시장 업체들은 팬데믹 이후 경제성장을 기반으로 2023년 인쇄 산업을 긍정적으로 전망함. 출판 인쇄 시장 업체들은 팬데믹 전 2019년의 부정적인 결과에서 회복을 보였음. 상업 인쇄 시장 업체들은 디지털화로 인한 구조적 변화에 직면하여 2022년에 신뢰도가 하락했으나 2023년에 회복을 기대함.

 

 - 공급업체는 2022년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답변 비율 차이가 +34%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2023년 유럽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봄. 공급업체들은 2022년 상업 및 출판 시장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며 2023년의 모든 시장 부문(상업 +38%, 출판 +36%, 포장 +48%, 기능성 +51%)에서 긍정적으로 예측함.

 

ㅇ 코로나19로 인해 2022년 인쇄 방식별 인쇄량이 계속 변동하며 이는 2023년 인쇄업체의 투자 계획에 영향을 미침. 

 

- 첫 번째 그래프는 인쇄업체에게 질문한 ‘지난 12개월 동안 다음 기술의 인쇄량을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대한 답변, 두 번째 표는 ‘다음 중 향후 12개월 동안 어떤 인쇄 기술에 투자할 계획인가?’에 대한 답변을 나타낸 것임. 

- 2022년 상업 인쇄 시장에서 매엽 오프셋(Sheetfed offset)  인쇄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플렉소(Flexo)  기술이 주도하는 포장 시장을 제외한 모든 시장에서 매엽 오프셋 인쇄량은 2023년 투자 목표로 가장 선호되는 유형임.

- 플렉소의 포장 프린터 인쇄량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모든 시장이 디지털 토너 낱장 컬러(Digital toner cutsheet colour) 방식을 사용하고 있음. 디지털 토너 낱장 컬러는 매엽 오프셋 다음으로 전체 시장에서 인기있는 투자 대상임.

- 디지털 잉크젯 연속지 컬러(Digital inkjet rollfed colour) 방식은 출판 시장을 제외한 모든 시장에서 인쇄량이 증가함.

 

ㅇ 웹투프린트(Web-to-print; W2P)  및 디지털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보고한 인쇄업체의 비율은 2017년 이후로 꾸준히 감소했으나 팬데믹 기간인 2019년 이후 웹투프린트를 운영하는 업체의 매출이 크게 증가함. 웹투프린트를 활용한 디지털 방식 인쇄가 코로나19 이후에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

 

- 응답한 인쇄업체 중 웹투프린트 및 디지털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보고한 인쇄업체의 비율은 2017년 27%, 2019년 23%, 2022년 20%로 꾸준히 감소함. 상업 시장의 경우 전체 인쇄업체 중 웹투프린트 운영 업체 비율이 2017년 38%에서 2022년 26%로 감소, 출판 시장의 경우 2022년에 33%로 증가, 포장 시장의 경우 2019년 15%에서 2022년 7%로 감소함. 

- 팬데믹 기간 웹투프린트 운영 업체 비율은 감소하였으나 웹투프린트를 통한 매출액이 크게 증가함.

팬데믹 전인 2014년, 2019년에는 모든 시장에서 웹투프린트의 성장이 없었음. 운영 업체의 17%만이 2014년, 2019년 매출의 25% 이상이 웹투프린트를 통해 발생했다고 보고함.

2019년 이후로 운영 업체의 26%가 매출의 25% 이상을 웹투프린트를 통해 얻으며 이는 상업 시장, 출판 시장, 포장 시장에서 모두 증가했음.

 

ㅇ 조사에 응답한 인쇄업체 중 59%는 사회 경제적 압력이 시장 압력보다 더 중요하거나 또는 동등하게 중요하다고 응답.

- 응답자의 52%는 팬데믹이 직접적으로 또는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고 42%는 자국 또는 지역에서의 경제 침체를 강조함. 사회 경제적 압력에 대한 응답은 지역마다 다름.

아시아 인쇄업체의 62%가, 유럽에서는 51%가 팬데믹이 가장 큰 위협이라고 응답함.

유럽 인쇄업체의 32%가 물리적 전쟁(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가장 큰 위협이라고 응답한 반면 중남미의 경우 6%만이 동일하게 응답함. 중남미 인쇄업체의 58%는 경기 침체의 위협을 가장 큰 압력으로 선택함.

- 본 보고서는 현명하게 투자하고 생산성을 높여 비용을 줄이고, 다각화하고 혁신하는 기업만이 번창할 것이라 언급함.

 

3. 시사점


ㅇ 본 보고서는 침체된 인쇄 산업의 현황을 코로나19 전과 후로 나누어 비교하여인쇄업체 경제 신뢰 바로미터, 인쇄 방식별 인쇄량을 통한 투자 예상, 팬데믹으로 인한 기술 운영 변동 등의 지표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상황을 예측함으로써 향후 인쇄 산업 회복 전망을 보여주고 있음. 코로나19 외 사회 경제적 압력을 제시하며 업체의 대처와 함께 코로나19 발생 전에 비해 매출액 및 성장이 눈에 띄게 증가한 기술에 계속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음.

 

[참고링크]

- https://www.drupa.com/en/Press/Global_Trends_Reports/Download_Summary_Reports?_gl=1%2A12pmoq1%2A_ga%2ANTA5MzA4NjMuMTY2NDMyNjU1Ng..%2A_ga_NXKGWY144C%2AMTY2NDMyNjU1Ni4xLjEuMTY2NDMyNzUwNi4wLjAuMA..&_ga=2.185950505.1066471555.1664326556-50930863.1664326556

- https://www.zawya.com/en/business/manufacturing/global-print-industry-shows-post-covid-recovery-c8jp0o28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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