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2년 제11호-[중국] 메타버스를 배경으로 인기가수와 가상 아이돌이 콜라보한 첫 뮤직비디오가 발표됨(백지연)
담당부서 통상산업통계팀 장민기(0557920096) 등록일 2022-07-21
첨부문서

2022년 제11호-[중국] 메타버스를 배경으로 인기가수와 가상 아이돌이 콜라보한 첫 뮤직비디오가 발표됨(백지연).pdf 미리보기

메타버스를 배경으로 인기가수와 가상 아이돌이 콜라보한 첫 뮤직비디오가 발표됨

 

백 지 연

베이징대학교 법학박사

 

 

1. 중국 내 메타버스 관련 산업 개요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중국 메타버스 업계 시장 전망 및 투자 기회 연구 보고(中国元宇宙行业市场前景及投资机会研究报告)"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17년까지 중국의 메타버스 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2022년 현재 산업 규모는 425억 위안(한화 약 82399억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지금과 비슷한 성장세를 이어갈 경우 202712635000만 위안(한화 약 244967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2022년 들어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푸짼(福建), 안후이(安徽), 광둥(广东) 등 지방 정부도 메타버스와 가상현실(VR) 관련 정책과 행정 문건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음. 또한 20211212일 국무원은 "'십사오' 디지털 경제 발전 계획(“十四五数字经济发展规划)"을 발표해 디지털 경제의 기술관련 속성을 강조하며 관련 기초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을 펼칠 것을 촉구함.

 

2. 주요 내용

 

2022615일 중국 최초 메타버스를 배경으로 하는 뮤직비디오가 등장함. 인기가수 다장웨이(大张伟) 의 신곡 "귀여움을 이길수 없어(满怀可爱所向披靡)" 뮤직비디오에는 “Zebra Labs"의 메타버스 내 가상 아이돌인 "biubiu 작은 얼룩말(小斑马)"이 특별출연함.

"biubiu 작은 얼룩말(小斑马)"은 은색 단발의 Z세대 소년으로 해당 뮤직비디오의 제작사이자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Zebra Labs"가 보유한 가상 아이돌임. 이번 뮤직비디오는 "biubiu 작은 얼룩말(小斑马)"의 첫 작품으로 다장웨이가 메타버스 내 우주에서 판타지 모험을 하는 과정에서 마법의 성에 사는 새로운 친구인 "biubiu 작은 얼룩말(小斑马)"을 만났으며 그가 즉흥적인 공연을 보여주는 형식으로 전개됨.

가상 아이돌 "biubiu 작은 얼룩말(小斑马)"은 향후 행사 및 프로그램에서 MC, 음악 창작 작업, 영화 및 예능 활동 등으로 영역을 넓힐 예정임.

더불어 소속사인 “Zebra Labs""biubiu 작은 얼룩말(小斑马)"이 전통적인 아이돌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활동을 넘어 "biubiu 작은 얼룩말(小斑马)"과 연계된 게임 배경 및 메타버스 배경을 개발해 독립적인 지식재산(IP) IP로써 파생상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힘.

- 현재 중국 내 가상 아이돌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로는 엔터테인먼트 아이들, 독립적인 IP. 브랜드 및 상품의 광고/홍보 등의 있으며 음악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단순히 곡을 발표하고 앨범을 내고 콘서트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종 플랫폼의 예능 프로그램에도 출연하고 있음.

“Zebra Labs"의 관계자에 의하면 이번 뮤직비디오는 기존의 형식을 탈피해 메타버스와 가상 아이돌 IP를 실험적으로 도입한 콘텐츠로 애니메이션 영화와 동일한 퀄리티로 제작되었음.

 

3. 메타버스 산업 관련 기업 동향

 

텐센트 QQ(腾讯QQ)는 온라인 "슈퍼QQ(超级QQ)" 콘테스트를 통해 2D로 구현되던 QQ 아바타를 3D 형상으로 구현함. "슈퍼QQ(超级QQ)"UE4엔진을 이용해 개발되었으며 3D 형상에 대한 DIY기능을 제공하며 AI 안면인식 기술을 접목하여 이용자 본인의 얼굴 특징을 가상 형상에 구현할 수 있음. 이용자는 해당 플랫폼에서 방을 꾸미고 부동산을 구매하고 게임과 영화 등의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은 물론 여행을 할 수도 있음.

 

최근 바이트댄스(字节跳动)에 인수된 중국의 VR 장비 전문 업체인 Pico 역시 메타버스 소셜 플랫폼을 출시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발표함.

그 외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HTC와 인터넷 기업인 넷이즈(网易)도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4. 시사점 및 향후 전망

 

중국 내 가상아이돌 산업이 급속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를 배경으로 가상아이돌이 실제 인기가수의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

더불어 중국 정부가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독려하기 위해 관련 신기술에 옹호적이고 관련 기술 산업을 부양하기 위한 정책을 내놓고 있음으로 중국의 메타버스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