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2년 제8호-[중국] 텐센트음악데이터연구원, “2021년 화위 디지털 음악 연도 보고서” 발간(백지연)
담당부서 통상산업통계팀 장민기(0557920096) 등록일 2022-06-03
첨부문서

2022년 제8호-[중국] 텐센트음악데이터연구원, “2021년 화위 디지털 음악 연도 보고서” 발간(백지연).pdf 미리보기

텐센트음악데이터연구원, “2021년 화위 디지털 음악 연도 보고서” 발간

 

백지연

베이징대학교 지식재산권법 박사과정

 

5월 10일 텐센트음악데이터연구원은 "2021년 화위 디지털 음악 연도 보고서(2021华语数字音乐年度白皮书)"를 발간함. 본 보고서는 거시적 산업 동향, 테마별 심층연구 , 연도별 작품/가수/창작인 세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음.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은 NFT가 음악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침. 중국 음악 산업에서도 기업 및 개인 아티스트들이 활발하게 음악 NFT를 출시하고 있으며 대중들에게도 그 소장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 음악 NFT는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디지털 음원의 경험"을 선사하며 음악인들과 팬들 사이의 교류를 돈독히 하는 효과가 있음. 

 

 

개요

510일 텐센트음악데이터연구원(TME)"2021년 화위 디지털 음악 연도 보고서(2021华语数字音乐年度白皮书)"를 발간함. 본 보고서는 거시적 산업 동향, 테마별 심층연구, 연도별 작품/가수/창작인 세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음.

- 거시적 산업 동향 파트에서는 산업 생산력, 신곡 소비력, 순위 유동성, 생태 다양성, 콘텐츠 인터미디어 등으로 나누어 중국 내 음악 산업 구조와 관련된 빅데이터를 정리하였음.

- 테마별 심층연구에서는 음악 아티스트 서비스, 음악 품질, 음악 NFT(Non-Fungible Token), 음악 공익사업 네 가지 테마를 소개함.

 - 연도별 작품/가수/창작인 중에서는 텐센트음악(腾讯音乐)의 인기곡 10위를 발표했으며 그 중 TOP3으로는 막문위(莫文蔚)이 세상에 많은 사람들(这世界那么多人)”, 진혁신(陈奕迅)외롭고 용감한자(孤勇者)”, 임준걸(林俊杰)(裹着心的光) “마음을 감싼 빛(裹着心的光)”이 꼽힘.

 

거시적 산업 동향

2021화위의 신곡 수는 총 1145000곡으로 동기 대비 53.1% 증가하였으며 이는 신곡이 27초에 한 번씩 발매된 것과 같음. 신곡에 대한 인기도도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신곡의 재생량 역시 2020년 대비 9.3% 증가함. 신곡 재생량은 전체 재생량 중 24.3%를 차지함.

2021년 새로 데뷔한 신인도 동기 대비 41.2% 증가하였으며 신인 가수의 곡이 전체 곡의 관심도 2020년의 13.9%에서 202117.9%로 상승함. 그중 소년단(少年团), 다즈(大籽), 가오우런(告五人) 등 인기 신인의 곡의 재생수는 5억 회를 넘기며 신인 곡의 전체 재생량 중 30%에 달함. 더불어, 인기곡 한 곡으로 스타가 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음악의 장르에 있어서 랩, R&B, 전자음악, , 민요 다섯 주요 장르의 비중이 2020년 대비 전체 곡 중 4.5% 증가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랩과 전자음악의 비중이 현저히 증가했음.

2019-2022년 음악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한 브랜드 수는 각각 56, 83, 118개로 2년 연속 40%가 넘는 증가세를 보임. 브랜드와 합작하여 제작된 곡 수도 각각 68, 102, 206곡으로 집계됨. 브랜드 마케팅에 사용되는 광고음악이 브랜드의 인기와 관련된 트래픽을 크게 좌우함.

 

음악 NFT 산업

음악 산업 부분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NFT에 관련된 내용이 테마별 심층연구 내용에 포함됨.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NFT 거래 총액은 250억 달러로 집계되었으며 그중 음악 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은 1%로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음.

해외 기타 국가와 비교했을 때 중국의 경우, 중심화 정도가 높으며 중국 내 몇몇 기구 및 조직이 공동으로 참여 및 관리하는 연맹 구조로 운영되고 있어 운영 자본이 상대적으로 적고, 개인 정보 보호가 용이함. 대표적으로 즈신롄(至信链), 마이롄(蚂蚁链) 등이 있음. 거래 수단에 있어서 중국은 현재 인민폐, 디지털 화폐 등은 허용하고 있지만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 화폐는 인정하고 있지 않음.

중국 음악 산업에서도 기업 및 개인 아티스트들이 활발하게 음악 NFT를 출시하고 있으며 대중들에게도 그 소장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 특히 기업 동향에 있어 중국 내에서 NFT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텐센트 그룹(腾讯音乐)20218TME 디지털 소장품 플랫폼(TME数字藏品平台)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음.

- 20213월 가오쟈펑(高嘉丰)은 해외 NFT 거래 플랫폼인 오픈씨(OpenSea)7초짜리 디지털 음악을 업로드함.

- 2021815일 텐센트 그룹 산하의 QQ음악은 호언빈(胡彦斌)"화상(和尚)" 20주년 기념 NFT2001장 한정 발매함. 해당 곡은 호언빈의 첫 번째 앨범의 첫 수록곡으로 그의 팬들에게 독특한 360도 회전, 3D 재생 효과 등으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함. 발매 당시 약 8만 명의 대중이 사전예약 및 추첨에 참가하였음.

- 2022215일 중국 중앙방송국은 텐센트음악과 협업하여 십이지 동계 스포츠 선수 기념표를 발매하였으며 해당 상품은 동계 올림픽 열기와 맞물려 10초 만에 매진되었음.

- 20223월에는 중국 민요계의 대표 인물인 가오송장(张尕怂)이 텐센트음악인과 협업하여 투차오거(土潮歌)" 시리즈로 자신의 3D 피규어를 NFT로 제작해 발매함. 이 상품은 가오송장의 생일인 1027일을 기념하여 1027개로 한정 발매되었으며 랜덤 박스의 형식으로 기본, 순금, 순은, 호랑이무늬 등 4가지 다른 버전의 3D 피규어로 구성되어 있음.

음악 아티스트들에게 NFT는 새로운 수입원으로 부상함. 과거 발행된 DEMO, , 앨범, 공연 등의 형식에 NFT를 접목시켜 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음. 음악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음악의 이용에 따른 저작권료의 분배 과정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또한 이용자 측면에서도 음악 NFT 거래 과정과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 거래 과정에서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음.

 

시사점

 

중국 음악 산업에서 음악 NFT의 출현은 자산의 디지털화를 가속시키며 현실과 가상공간의 융합적인 발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함. 메타버스에서 NFT는 가상 상품을 자산화 할 수 있어 데이터 콘텐츠의 거래와 가치의 유동성을 실현할 수 있음. 또한 음악 NFT는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디지털 음원의 경험"을 선사하며 음악인들과 팬들 사이의 교류를 돈독히 하는 효과가 있음.

텐센트 음악 엔터테인먼트 그룹의 회장 펑지아신(彭迦信)은 이번 보고서 발간에 대해 “2021년 음악 산업의 주요 키워드로 재건-원기(元启)”를 꼽을 수 있으며 이번 기회에 기존 사업을 재건하고 새로운 문물의 원기를 받아 산업 구조를 재편해야 한다고 평가함.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