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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2년 제8호-[일본] 일본영상소프트협회, 2021년 영상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 조사(권용수)
담당부서 통상산업통계팀 장민기(0557920096) 등록일 2022-06-03
첨부문서

2022년 제8호-[일본] 일본영상소프트협회, 2021년 영상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 조사(권용수).pdf 미리보기

일본영상소프트협회, 2021년 영상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 조사

 

권용수

동지사대학 법학연구과 법학박사

 

일본영상소프트협회가 공개한 ‘2021년 영상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1년 영상 소프트 시장 추계치는 전년 대비 10.3% 증가한 7,583억 엔을 기록하였고 그중 반수 이상을 유료동영상 전송 시장이 차지하였음

 

개요

일본영상소프트협회는 20221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6~69세 남녀를 대상으로 20211월부터 12월까지 영상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을 조사한 결과를 202259일 공개하였음.

- 이 조사는 비디오 소프트 시장(DVDBD 판매 및 대여)’과 이용자가 콘텐츠에 대가를 지급하고 시청하는 유료동영상 전송 시장영상소프트 시장으로 정의한 가운데, 그 시장 규모와 이용자의 이용 동향을 조사한 것임

 

주요 내용

2021년 영상 소프트 시장의 추계치는 전년 대비 10.3% 증가한 7,583억 엔(한화 약 75,886억 원)을 기록했으며, 그중 반수 이상을 유료동영상 전송 시장이 차지하였음.

 

- 판매 시장은 전년 대비 6.9% 증가한 1,988억 엔(한화 약 19,895억 원), 대여 시장은 전년 대비 29.8%나 감소한 731억 엔(한화 약 7,315억 원)을 기록하며 합계 추계치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음

- 반면 유료동영상 전송 시장은 정액제 시장 4,324억 엔(한화 약 43,272억 원), 디지털 대여 시장 331억 엔(한화 약 3,312억 원), 유료동영상 구매 서비스 시장 209억 엔(한화 약 2,092억 원)으로 모두 전년보다 성장한 결과, 전년 대비 22.4% 증가한 4,863억 엔(한화 약 48,666억 원)을 기록하였음

유료로 영상 소프트를 이용하는 유료 콘텐츠 이용자42.5%였으며, 1인당 연간 평균 소비금액은 비디오 소프트 구매 15,106(한화 약 151,172), 대여 3,067(한화 약 3683), 유료동영상 전송 서비스 이용 14,702(한화 약 147,129)이었음.

유료동영상 전송 서비스 이용자의 중심에는 정액제 서비스(Subscription Video On DemandSVOD)(91.4%)가 있었으나, 정액제 서비스만을 이용하는 자는 34.4%에 불과하였고 65.6%가 디지털 대여 서비스(Transaction Video On DemandTVOD)나 유료동영상 구매 서비스(Electronic Sell ThroughEST)도 함께 이용하였음.

 

- 정액제 서비스 이용자 중 디지털 대여 서비스나 유료동영상 구매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이 상당한 정도로 증가하고 있음

정액제 서비스를 비롯해 유료동영상 전송 서비스를 이용한 가장 큰 계기는 해당 서비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작품이었고, 1화 무료도 일정 프로모션 효과를 나타내었음.

- 정액제 서비스 이용 계기로는 해당 서비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작품에 이어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의 작품 구비’, ‘DVD 대여보다 간편등이 있었고, 이는 서비스 플랫폼 선택 시 오리지널 작품이 가지는 힘이 큼을 시사함

- 한편, 디지털 대여 서비스나 유료동영상 구매 서비스 이용 계기 1~2위는 정액제 서비스와 같으나 3위는 ‘1화 무료, 최신화 무료 등을 보고 계속 보고 싶어서였는데, 이는 무료 전송의 프로모션 효과가 다소 있음을 시사함

정액제 서비스 이용자 중 20% 정도만이 복수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장르로는 일본 영화를 가장 많이 이용하였고, 이어서 해외 영화,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는 이용자가 많았음

- 정액제 서비스의 경우 80.2%1개 서비스만 이용하였고, 2개 서비스 이용은 16.5%, 그 이상은 3.3%에 그쳤음

Amazon 프라임은 남성이 약간 많고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는 이용자가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 한편, 넷플릭스는 여성이 약간 많고 오리지널을 중시하는 이용자가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 주요 서비스 사업자 중 이용자 성별 차가 큰 것은 DAZN(남성이 65.7%), d애니메이션(남성이 61.4%), 디즈니플러스(여성이 60.9%) 3개임

- 각 서비스 이용 계기를 보면 Amazon 프라임과 U-NEXT, d애니메이션은 구색’, 넷플릭스와 Hulu, 디즈니플러스는 오리지널 작품’, DAZN스포츠 독점 전송이었는데, 이는 이용자가 각 서비스의 특성을 토대로 이용 서비스를 선택하고 있음을 시사함

TV나 대여 이용은 인터넷의 영향으로 감소할 것이라는 생각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한편, 영화관에 가는 사람은 줄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조금은 많은 상황임.

- 인터넷을 유료로 볼 것인지 무료로 볼 것인지에 대해서는 무료로 보는 사람이 증가할 것이라는 쪽이 많음

4K 대응 텔레비전 소유율은 증가 추세에 있으며 202117.9%를 기록하였고, UHD 인지도는 14.0%, 소유율은 4.8%로 아직 상당히 낮은 상황임.

5G의 경우 인지율은 37.0%였고, 전체 소유율은 23.3%였음.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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