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22년 제6호-[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2’ 발표(유현우) | ||
---|---|---|---|
담당부서 | 통상산업통계팀 장민기(0557920096) | 등록일 | 2022-04-27 |
첨부파일 |
2022년 제6호-[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2’ 발표(유현우).pdf
바로보기 |
||
저작권 동향 제6호 2022. 4. 27. [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2’ 발표 유현우*
지난 2022년 3월 22일 국제음반산업협회(IFPI)는 2021년 작년 한 해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동향을 조사한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2(Global Music Report 2022)’를 발표함. 2021년 전 세계 음반 산업은 2020년 대비 18.5% 성장하여 259억 달러(한화 약 31조 8,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7년 연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러한 전 세계 음반 산업 성장의 주요 원동력은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Paid subscription streaming) 등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 증가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특히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은 전년 대비 21.9% 증가한 123억 달러(한화 약 15조 1,000억 원)를 기록하며 전 세계 음반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개요 ○ 2022년 3월 22일 국제음반산업협회(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이하 ‘IFPI’)는 2021년 작년 한 해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동향을 조사한 연례 보고서인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2(Global Music Report 2022)’을 발표하였음. □ 주요 내용 ○ IFPI의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2’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음반 산업은 2020년 대비 18.5% 성장하며 259억 달러(한화 약 31조 8,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음. - 이러한 2021년도의 매출액은 1999년도의 매출액 241억 달러(한화 약 30조 7,000억 원) 이후 사상 최고치임. - 또한 관련 조사를 시작한 1990년대 이래 가장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음. - 한편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매출액은 2014년도 이후 7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음. ○ 이러한 음반 산업 성장의 주요 원동력(primary driver)은 스트리밍 서비스 그중에서도 특히 유료 구독 스트리밍(Paid subscription streaming) 서비스의 매출 증가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은 2020년 대비 21.9% 증가한 123억 달러(한화 약 15조 1,000억 원)를 기록하였음. -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가 전체 음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7.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유료 구독과 광고 지원(advertising-supported) 서비스를 포함한 전체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은 전년 대비 24.3% 성장하며 매출액 169억 달러(한화 약 20조 7,500억 원)에 도달했는데 이는 전 세계 음반 매출액의 약 65%에 달하는 비중임. - 2021년 말 기준 유료 스트리밍 구독자(users of paid subscriptions)의 수는 약 5억 2,300만 명으로 전년도 대비 약 8,000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 그동안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여왔던 실물 음반 매출(physical music sales)은 전년 대비 16.1% 증가한 50억 달러(한화 약 6조 1,400억 원)를 기록하였음. 이는 20여 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서 코로나 19에 따른 봉쇄령 해제 이후 유통 매장에서 실물 음반의 판매가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에 기인한 것임. ○ 이외에 공연권(performance rights) 관련 음반 매출은 24억 달러(한화 약 2조 9,500억 원)로 전년 대비 4.0% 성장하였고, 싱크권(Synchronisation) 관련 음반의 매출도 전년 대비 22.0% 증가한 약 5억 5,000만 달러(한화 약 6,700억 원)를 기록하였으나 다운로드 및 기타 디지털(DOWNLOADS & OTHER DIGITAL) 방식의 음반 매출은 영구적 다운로드 관련 매출 15.3% 감소의 영향을 받아 유일하게 매출이 전년 대비 10.7% 감소하였음. □ 국가 및 지역별 통계 ○ 2021년 작년 한 해 음반 매출 Top 10 국가는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중국, 대한민국, 캐나다, 호주, 이탈리아 순서인 것으로 나타났음. - 2020년 음반 매출 Top 10 국가와 비교해 보았을 때 대한민국과 중국의 순위가 뒤바뀌었고 2020년에 10위였던 네덜란드 대신 2021년에는 이탈리아가 10위에 올랐음. ○ 현재 전 세계에서 음반 산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은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 작년에 사상 최초로 다른 지역과 분리되어 보고되었던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은 눈에 띄는 성장이 반영되어 올해부터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 지역과 중동 및 북아프리카(MIDDLE EAST & NORTH AFRICA) 지역으로 분리되어 보고되었음. -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의 매출 증가율은 35%에 달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 지역의 경우에도 전년 대비 9.6% 성장하였음. - 특히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의 경우 전체 매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율이 95.3%에 달할 정도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이 지역 음반 산업의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라틴 아메리카 지역은 전년 대비 31.2%나 성장하며 12년 연속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로 인해 전 세계 음반 시장에서 라틴 아메리카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9년 3.3%, 2020년 3.6%에서 2021년에는 3.9%로 증가하였음. -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브라질과 멕시코는 각각 전년 대비 32%, 27.7% 성장하며 전체 지역 매출의 66.5%를 책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미국과 캐나다 지역은 전년 대비 22.0%나 성장하며 2020년 7.4%에 비해 상당히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 이는 2019년 11.6%에 비해서도 약 2배에 달하는 수치임. - 미국은 2021년에 전년 대비 22.6%나 성장하였으며 전 세계 상위 10개 시장 중에 하나인 캐나다 또한 전년 대비 12.6%의 성장률을 보였음. - 미국과 캐나다 지역의 매출 증가는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가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은 전년 대비 15.6% 증가하였음. ○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음반 시장인 유럽 지역의 경우 2021년 매출이 전년 대비 15.4%나 급증하며 2020년도 3.2% 성장에 비해 엄청난 성장률을 보였음. - 유럽 지역의 매출은 전 세계 매출의 30.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특히 유럽 지역의 3대 시장인 영국, 독일, 프랑스는 각각 전년 대비 13.2%, 12.6%, 11.8% 성장하며 유럽 지역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탈리아의 경우 전년 대비 27.8%나 성장하며 다시 전 세계 10대 시장으로 복귀했음. - 전 세계 10위안에 드는 유럽의 4대 국가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은 주로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 증가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아시아 지역은 전년 대비 16.1% 성장하였으며 전년도 성장률 10.7%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음. - 그동안 성장이 둔화 내지 감소세에 있었던 아시아 최대 시장인 일본은 전년 대비 9.3% 성장하였으며, 일본은 제외한 아시아 지역의 매출은 전년 대비 24.6%나 증가하였음. - 아시아 지역의 전체 매출은 전 세계 시장의 23.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특히 아시아 지역은 실물(physical) 음반 판매에 있어서 전 세계 매출의 49.6%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오스트랄라시아 지역의 매출은 전년 대비 4.1% 성장했으며 전 세계 음반 시장에서 오스트랄라시아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2.2%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 평가 ○ 최근 전 세계 음반 시장은 전례 없는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여 있지만 기술과 온라인 환경이 계속해서 진화하고 확장됨에 따라 음반 산업도 함께 성장하며 발전하고 있음. ○ 특히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실물 음반과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이 증가하였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IFPI의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2’는 향후 음반 산업의 추가적인 발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 참고문헌 - https://www.ifpi.org/ifpi-global-music-report-global-recorded-music-revenues-grew-18-5-in-2021/ - https://www.billboard.com/pro/ifpi-global-report-2022-music-business-revenue-market-share/ *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IT법학협동과정 지식재산권법 전공 박사과정 수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