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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본] 임프레스 종합연구소, 코로나19 영향으로 동영상 시청 스타일이 격변
담당부서 통상연구팀 안진영(0557920185) 등록일 2021-06-29
첨부파일

저작권위원회-뉴스레터제11호-일본.pdf 바로보기

저작권 동향 2021년 제11

2021. 6. 29.

 

[일본] 임프레스 종합연구소, 코로나19 영향으로 동영상 시청 스타일이 격변

 

권용수*

 

임프레스 종합연구소가 발표한 동영상 송신 비즈니스 조사보고서 2021’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동영상 시청 수요가 확대한 가운데, 유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 이용률이 2년 연속 4% 이상 증가하고 유료 온라인 라이브 송신 이용률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등 동영상 시청 스타일에 큰 변화가 생김.

 

조사 개요

임프레스 종합연구소는 동영상 송신 비즈니스 시장 동향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담은 동영상 송신 비즈니스 조사보고서 2021 : 장기화하는 코로나19로 변화한 생활양식, VOD 사업자의 장래 전략을 모색한다2021527일 발행함.

영상·동영상 시청 상황과 유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 이용률 조사를 진행한 후, 해당 조사에서 3개월 이내에 유료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였다고 답한 자, 무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를 자주 시청한다고 답한 자, 동영상 공유 서비스를 자주 시청한다고 답한 자를 대상으로 동영상 송신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상황을 조사함.

 

주요 내용

유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 이용률은 전년 대비 4.1%p 증가한 25.6%를 기록함.

- 유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 이용률은 2년 연속 4%p이상 증가하였는데, 그 배경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동영상 시청 수요가 확대된 것, 각 서비스에서 TV 광고 등 프로모션을 한층 더 강화한 것, 각 서비스에서 화제가 되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한 것, 다시보기 송신 보급에 따라 인지도가 향상된 것 등이 있었음.

인터넷 동영상을 자주 시청하는 사람이 계속해서 대폭 증가함.

- 평상시에 자주 시청하는 동영상을 조사한 결과, ‘실시간 TV 프로그램69.9%로 가장 많았고, ‘녹화된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동영상 공유 서비스’, ‘TVer 등 무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가 그 뒤를 이음.

- 2년 전 조사부터 상위 순위에 변동은 없지만, ‘동영상 공유 서비스’, ‘무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 ‘유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등 인터넷을 활용한 동영상 이용이 계속해서 크게 증가하였음.

젊은 층을 중심으로 동영상 공유 서비스 인기가 더욱 높아짐.

- 자주 시청하는 동영상 중 가장 좋아하는 것을 물은 결과는 실시간 TV 프로그램’, ‘녹화된 TV 프로그램’, ‘동영상 공유 서비스순이었음.

- 그러나 전년과 비교해 실시간 TV 프로그램이나 녹화된 TV 프로그램의 비율은 낮아진 한편, ‘동영상 공유 서비스는 계속된 증가세를 보임.

- 또한, ‘유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무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보다 높은 이용 비율을 보였고, 전년보다 그 비율이 1.5% 증가하였음.

- 남성 10, 남성 20, 남성 30, 여성 10, 여성 20대에서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이용이 눈에 띄었고, 그 이용 비율도 가장 높다는 특징이 나타났음.

유료 온라인 라이브 송신 이용률은 11.0%를 기록함.

- 최근 1년간 동영상 송신 시장의 큰 변화 중 하나로 유료 온라인 라이브 송신이 빠르게 성장한 것을 들 수 있음.

- 이벤트나 콘서트 개최나 동원이 제한되는 가운데 유명 아티스트나 티켓 에이전시 등 동영상 송신 서비스 사업자 이외의 자가 유료 온라인 라이브 송신 시장에 참가하고 있음.

- ‘자주 시청한다’, ‘가끔 시청한다’, ‘1~2회는 시청한 적이 있다라고 답한 자를 모두 합한 이용 경험자가 11.0%였으며, ‘알고 있지만 시청한 적은 없다를 합한 서비스 인지도는 65.1%였음.

- 유료 동영상으로는 고액인 수천 엔을 지급하고 온라인 라이브 송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새로운 스타일이 확산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가운데, 유료 온라인 라이브 송신은 행사 대체나 팬들과의 연결 유지에 일정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아마존(Amazon) 프라임 비디오가 독보적 지위를 유지하였고, 넷플릭스(Netflix)의 성장이 눈에 띔.

-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하는 서비스를 조사한 결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69.2%로 독보적 위치를 유지하였고, 넷플릭스, 훌루(Hulu)가 그 뒤를 이음.

-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나 넷플릭스 이용률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에서는 지난번 조사에서 스포츠 행사 중지 등의 영향을 받았던 DAZN이나 디즈니 플러스의 이용률 성장도 눈에 띄었음.

유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에서는 해외 영화일본 영화’, 무료 동영상 송신 서비스에서는 일본 드라마’, 동영상 공유 서비스에서는 음악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음.

 

평가 등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야외 활동 자제 등을 배경으로 일반 소비자의 영상 시청 스타일 변화가 한층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참고 자료

- https://research.impress.co.jp/topics/list/video/625

 

 

 

* 동지사대학 법학연구과 법학박사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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