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일본] 일본영상소프트협회 2020년 연간 통계 조사 결과 보고
담당부서 통상연구팀 안진영(0557920185) 등록일 2021-03-17
첨부파일

2021-04-일본-권용수.pdf 바로보기

저작권 동향 2021년 제4

2021. 3. 17.

 

 

 

[일본일본영상소프트협회 2020년 연간 통계 조사 결과 보고

 

권용수*

 

일본영상소프트협회가 공개한 20201~ 12월 비디오 소프트 매출 관련 통계 조사 결과를 보면, 2020년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소비 위축과 비디오 소프트 발매 감소로 2019년 대비 13.8%나 감소하였음.

 

개요

일본영상소프트협회(이하 ‘JVA’)<1>20201~ 12월 비디오 소프트 매출 등에 관한 ‘2020년 통계 조사 결과를 발표함.

본 조사는 JVA 회원사가 발매, 판매하는 모든 작품의 출하 단계 매출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반품 금액과 수량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였음.

 

주요 내용

2020년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시장과 소비가 위축된 결과 2019년 대비 13.8%나 감소한 1,3713,700만 엔(한화 약 14천억 원)에 그침.

- 상반기(7.9%)보다는 하반기(19.4%)의 매출 감소폭이 두드러졌고, 2019DVD 매출이 급감했던 것과 달리 2020년에는 DVD 매출 감소(10.7%)보다 블루레이 매출(울트라 HD 블루레이 포함) 감소(16.5%)가 눈에 띄었음.

- 그 결과, 비디오 소프트 매출 구성비에서 매년 감소세를 보여 왔던 DVD 비디오의 구성비가 오랜만에 증가하였음.

DVD와 블루레이 매출을 유통 채널별로 나누어 보면 판매용은 2019년 대비 12.1% 감소한 1,142800만 엔(한화 약 11,900억 원), 대여점용은 2019년 대비 21.8% 감소한 2187,500만 엔(한화 약 2,270억 원)에 그침.

- 판매용이나 대여점용 비디오 소프트의 매출이 급감했음에도 불구하고, DVD와 블루레이 매출 기준 판매용, 특수 경로, 대여점용, 업무용의 비율은 83.3 : 0.3 : 16.0 : 0.4로 변함없이 판매용의 비율이 압도적이었고 대여점용이 그 뒤를 이음.

판매용 매출 기준 블루레이의 비율은 2014년 하반기부터 DVD 비율을 넘어선 상태이며, 2020년에도 그 비율은 60.1%를 기록하였음.

- 다만 2020년에는 블루레이 판매용 매출(-15.8%)DVD 판매용 매출(-5.7%)이 모두 감소하였으나, 블루레이 판매용 매출이 훨씬 큰 폭으로 감소한 결과 판매용 매출에서 블루레이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년보다 낮아짐.

- 블루레이 판매용 매출이 대폭 감소한 이유는 일본 TV 드라마예능·취미·교양매출이 많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본 음악’,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등의 매출이 감소했기 때문임.

판매용 매출을 장르별로 나누어 보면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따른 외출 제한 등으로 일본 TV 드라마의 수요가 전년 대비 31.8% 성장하면서 구성비 3위를 기록한 것이 눈에 띔.

- 또한, ‘예능·취미·교양’(31.8%)아시아 TV 드라마’(28.5%)도 코로나19에 따른 소비 위축이라는 악조건 속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임.

- 그러나, 구성비 1위인 음악은 전년 대비 7.3%, 구성비 2위인 일본 애니메이션은 전년 대비 20.4%, 구성비 4위인 외국 영화2019년 대흥행을 거둔 보헤미안 랩소디의 영향까지 겹쳐 전년 대비 41.0%나 감소하는 등 주요 장르의 매출이 일제히 감소함.

- 2020년 매출 급감을 보인 장르는 주로 신작 발매 연기나 제작 연기, 콘서트 중지 등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장르였음.

 

평가

2020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신작 발매·제작이 지연되면서 시장과 소비가 모두 위축된 결과, DVD와 블루레이 시장 모두 상당히 축소된 모습을 보임.

한편, 유료 음원 전송 서비스의 보급 등 음악 시장이 급변하는 가운데, 코로나19가 시장에 미친 영향이 향후 일본 음악장르의 매출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음.

 

<1> 일본영상소프트협회는 19717월에 설립된 일반사단법인으로서, 영상 소프트(극영화, 애니메이션, 콘서트, 노래방, 교육 등의 영상 및 이와 일체적으로 기록된 음향으로서 테이프 또는 디스크 등에 기록되거나 전기 통신 회선 등을 통하여 송신 가능한 상태가 된 것)의 보급 향상 및 관련 산업 진흥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참고 자료

http://www.jva-net.or.jp/news/news_210209/result.pdf

 

* 동지사대학 법학연구과 법학박사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