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정품 DC 이용 현황 조사(20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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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 | 등록일 | 2006-04-13 |
첨부파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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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출판년도 : 2005 o 총페이지 : 442p. o 조사수행기관 : TNS Korea
본 조사는 디지털콘텐츠 불법 복제 현황과 이용자들의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디지털콘텐츠 불법복제 방지를 위한 법제도 및 정책 수립의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O.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 1 제1절 조사 개요 = 1 1. 조사 배경 및 목적 = 1 2. 조사 설계 = 2 3. 조사 내용 = 3 4. 응답자 특성 = 6 제2장 주요 결과 요약 = 9 제1절 DC 불법 복제 현황 = 9 1. 비정품 디지털콘텐츠 이용률 = 9 가. 디지털콘텐츠 이용률 및 선호도 = 9 나. 불법복제 비율 = 10 다. 추정된 불법 복제 비율 = 12 라. 비정품 디지털콘텐츠 이용 이유 = 12 2. 비정품 습득 및 이용 경로 = 13 가. 비정품 디지털콘텐츠 습득 경로 = 13 나. 불법 다운로드 경로 = 14 다. 정품 디지털콘텐츠 공유 = 15 3.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16 가. 합법 인식 경로 = 16 나. 정품 디지털콘텐츠 이용에 대한 인식 = 16 제2절 DC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18 1. 무단복제 방지 방법 평가 = 18 2. 디지털콘텐츠 이용 시 개선 사항 및 피해 = 19 3. 디지털콘텐츠 이용 보호 관련 교육.홍보 활동 = 20 4. 디지털콘텐츠 지적 재산 보호에 대한 정부의 의지 평가 = 21 제3장 조사 결과 = 22 제1절 DC 이용자 조사 = 22 1. 디지털콘텐츠 전반 = 22 가. 장르별 이용 경험 = 22 나. 장르 선호도 = 24 다. 디지털콘텐츠 이용 현황 = 25 2. 게임 이용 현황 = 28 가. 게임 콘텐츠 이용 현황 = 28 나. 게임 콘텐츠 불법 복제 현황 = 32 다. 게임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40 3. 만화/캐릭터 이용 현황 = 47 가. 만화/캐릭터 콘텐츠 이용 현황 = 47 나. 만화/캐릭터 콘텐츠 불법 복제 현황 = 51 다. 만화/캐릭터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58 4. 영상/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 65 가. 영상/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현황 = 65 나. 영상/애니메이션 콤텐츠 불법 복제 현황 = 69 다. 영상/애니메이션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77 5. 음악 이용 현황 = 84 가. 음악 콘텐츠 이용 현황 = 84 나. 음악 콘텐츠 불법 복제 현황 = 88 다. 음악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95 6. 웹정보 콘텐츠 불법 복제 = 102 가. 웹정보 콘텐츠 이용 현황 = 102 나. 웹정보 콘텐츠 불법 복제 현황 = 105 다. 웹정보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109 7. 교육 콘텐츠/e-book 이용 현황 = 116 가. 교육 콘텐츠/e-book 이용 현황 = 116 나. 교육 콘텐츠/e-book 불법 복제 현황 = 120 다. 교육 콘텐츠/e-book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127 8. DC 이용 보호 정책 = 134 가. 비정품 DC 이용 이유 = 134 나. DC 공유 이유 = 136 다. DC 무단 복제 방지를 위해 효과적인 방법 = 138 라. DC 이용 중 불편 사항 = 140 마. DC 이용 중 피해 사항 = 144 바. DC 지적 재산권 보호 위한 정부 의지평가 = 146 사. DC 정품 이용 관련 교육/홍보 활동 평가 = 147 아. DC 소비자보호기관 설립 필요성 평가 = 150 제2절 DC 공급자 조사 = 151 1. 디지털콘텐츠 불법 복제 = 151 가. 불법 복제 피해 현황 = 151 나. 디지털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54 2. 디지털 게임 불법 복제 = 155 가. 게임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 155 나. 게임 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59 다. 게임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160 3. 만화/디지털 캐릭터 불법 복제 = 162 가. 만화/캐릭터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 162 나. 만화/캐릭터 콘텐츠 무단사용현황 = 166 4. 애니메이션/영상 불법 복제 = 167 가. 애니메이션/영상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 167 나. 애니메이션/영상 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71 5. 디지털 음악 불법 복제 = 172 가. 음악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172 나. 음악 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76 6. 웹정보 콘텐츠 불법 복제 = 177 가. 웹정보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 177 나. 웹정보 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81 7. 교육용 콘텐츠/e-book 불법 복제 = 182 가. 교육융 콘텐츠/e-book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182 나. 교육용 콘텐츠/e-book 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86 8. 정책 관련 = 187 가. 비정품 DC 이용 이유 = 187 나. DC 공유 이유 = 188 다. DC 무단 복제 방지를 위해 효과적인 방법 = 189 라. DC 이용 중 피해 사항 = 190 마. 경쟁기업간 불공저행위 피해 = 191 바. 디지털콘텐츠 이용 보호에 대한 교육.홍보 활동 = 192 사. 관련 법규 인지도 = 195 아. 불공정 거래 사항 개선 위해 필요한 정책 = 198 제4장 결론 = 199
* 부록 부분은 위원회 자료실(2040-3637)로 문의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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