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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저작권 이슈 브리프(2024-8-5호)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등록일 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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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2983-1954 (Online)

 

 

□ 디즈니, ’24년 3분기 테마파크 부진에도 스트리밍 수익으로 최초 흑자 전환

 ○ 테마파크 어려움 속에서도 스트리밍 수익으로 2024년 3분기 실적 흑자 기록

  - 디즈니가 스트리밍 사업에서 4,700만 달러(약 625억 원)의 수익을 기록하며 최초로 흑자 전환에 성공함.

  - 디즈니+와 훌루는 지난 분기에 이어 흑자를 기록하며 전체 스트리밍 사업의 수익성 개선에 기여함.

  - 또한 2024년 6월 개봉한 영화 ‘인사이드 아웃 2’는 역대 최고 수익을 올린 애니메이션 영화로 기록되며 콘텐츠 판매 및 라이선싱 부문의 실적을 견인함.

  - 전작 ‘인사이드 아웃’은 디즈니+의 가입자 증가를 이끌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

※ (주제어) 디즈니, 테마파크, 스트리밍 사업, 디즈니+, 훌루, 인사이드 아웃 2, 인사이드 아웃, 애니메이션 영화, 콘텐츠 판매, 라이선싱

 

□ 외부 IP와의 협력 꾀하는 국내 게임업계 그러나 우려의 목소리도

 ○ 게임업계, 게임 장르 다변화에 외부 IP 확보 사활

  - 글로벌 게임 시장 성장이 둔화돼 신작의 성공 여부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국내 게임사들이 외부와의 IP 협력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

  - 이는 이미 두터운 수요층을 보유하고 있는 IP 하나만 있어도 지속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 시장에서 입증됐기 때문임.

  - 게임 제품생애주기(PLC) 상 게임사가 게임 서비스를 아무리 관리를 잘해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게임 이용자 지표는 결국 하향하게 되기 때문에, 외부와의 협력은 새로운 이용자를 유입시키거나 게임을 해봤던 이용자들을 복귀시킬 수 있어 상승 전략은 맞음.

  - 그러나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음

※ (주제어) IP, 외부 IP, 게임, 국내 게임업계, 게임 제품생애주기, PLC, 게임 서비스

 

□ 디지털 토큰화, 뉴스 산업 변화 가져올까

 ○ 디지털 콘텐츠의 새로운 패러다임, 디지털 토큰화

  - 텍스트 기반의 디지털 콘텐츠를 고유한 디지털 토큰으로 변환하는 기술은 콘텐츠를 블록체인에 기록함으로써 뉴스 기사의 신뢰성과 소유권을 보호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이는 가짜 뉴스 문제를 줄이고 뉴스 콘텐츠의 진위성을 보장하며 뉴스 제작자에게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함.

  - 또한 디지털 토큰은 뉴스 기사의 거래와 라이선싱을 가능하게 하여 뉴스 산업의 수익 모델을 다양화하고 광고 수익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음.

  - 그러나 디지털 토큰 도입에는 기술적 인프라와 이해 부족, 규제와 표준 마련 등의 도전이 뒤따름

※ (주제어) 블록체인, 디지털 토큰화, 디지털 토큰, 디지털 콘텐츠, 콘텐츠, 텍스트, 뉴스 산업, 뉴스 제작자, 뉴스 콘텐츠, 뉴스 기사, 소유권, 라이선싱

 

□ 음악저작권, 불확실한 경기 속 안전 투자처로 부상

 ○ 거시경제 영향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음악저작권 투자 주목

  - 글로벌 음악산업은 퍼블리싱·콘서트·스트리밍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하며 성장하고 있으며, 경제 침체 속에서도 안정적인 투자 옵션으로 주목받고 있음.

  -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음악산업은 경제 여건과 상관없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음악 소비는 외부 경제 충격에 비교적 덜 민감한 편임.

  - 특히 음악 저작권은 불확실한 경기 속에서 더욱 매력적인 투자 자산으로 주목받고 있음

※ (주제어) 골드만삭스, 글로벌 음악산업, 퍼블리싱, 콘서트, 스트리밍, 음악저작권

 

□ 메타와 유니버설 뮤직, AI 생성 콘텐츠 대응 위한 라이선스 계약 확장

 ○ 메타와 유니버설뮤직그룹, 다년간의 음악 라이선스 계약 확장 결정

  - 메타와 유니버설 뮤직 그룹(UMG)은 2017년 이후 지속해온 라이선스 계약을 확장하며 새로운 계약을 체결함.

  - 이번 계약에는 기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더해 왓츠앱이 새롭게 추가되며 UMG 음악의 유통 채널이 대폭 확대됨.

  - 양사는 또한 AI 생성 콘텐츠에 대한 규제가 포함되었으며 AI 기술 발전에 따른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했으며, 무단 AI 생성 콘텐츠로 인한 아티스트와 작곡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임

※ (주제어) 메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유니버설 뮤직, 유니버설 뮤직 그룹, UMG, UMG 음악, 라이선스 계약, 음악 라이선스 계약, AI 기술, AI 생성 콘텐츠, 저작권 침해, 아티스트, 작곡가

 

□ 디지털 만화 불법 복제 급증으로 산업 저해 우려

 ○ 디지털 만화 불법 복제 심각성 확대

  - 디지털 만화 불법 복제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으며 2024년 5월 기준으로 약 1,300개의 불법 복제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음.

  - 미국은 2023년 기준으로 전 세계 만화 불법 복제 트래픽의 13%를 차지하며 불법 복제 주요국이 됨.

  - 디지털 만화 불법 복제로 인해 일본 만화 산업은 2023년에 약 24억 달러(약 3조 2,172억 원)의 경제적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산됨.

  - 이러한 불법 복제는 창작자와 편집자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다양성을 저해하고 있음

※ (주제어) 미국, 일본 만화 산업, 디지털 만화 불법 복제, 불법 복제 사이트, 전 세계 만화 불법 복제 트래픽, 불법 복제, 창작자, 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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