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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3호(2024-7-2호)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등록일 2024-07-18
첨부문서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3호(2024-7-2호).pdf 미리보기

ISSN 2983-1946 (Online)

 

 

□ 해외 시장 성장에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3조 엔 눈앞

 ○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은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의 흥행과 해외 시장의 높은 성장세로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 그 배경에는 팬데믹 이후 홈 엔터테인먼트 수요의 증가와 맞물려 성장한 OTT 비디오 시장이 있다.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에서는 OTT 진출과 IP 활용에 유리한 장편 영화가 흥행의 주된 역할을 했으며, 제작사들은 특히 IP를 활용한 오프라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며 수익을 올렸다.
  - 오프라인 콘텐츠로는 머천다이징 등 보편적인 IP 2차 이용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투어리즘과 같은 넓은 공간으로의 확장 또한 주요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 (주제어)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 장편 영화, 팬데믹, 홈 엔터테인먼트, OTT 비디오 시장, OTT, IP, 오프라인 콘텐츠, 머천다이징, IP 2차 이용, 애니메이션 투어리즘

□ 글로벌 OTT 비디오 산업 동향: ‘FAST’와 스포츠 콘텐츠를 중심으로
 ○ 글로벌 OTT 비디오 산업의 시장 규모와 사용자 수가 계속해서 확대될 전망이다.
  - 글로벌 OTT 플랫폼의 경쟁 구도는 계속해서 넷플릭스-디즈니 플러스-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3강 구도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 소비자의 수요가 TV 스트리밍을 포함한 OTT 서비스를 넓은 화면으로 시청하는 방향으로 변화함에 따라, FAST 부문의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된다.
  -  이에 맞물려 전통적인 TV 광고의 장이 FAST로 옮겨갈 것으로 보이며, 광고 수익이 높은 스포츠 중계로 OTT 플랫폼의 주력 콘텐츠가 변화할 것이다.
※ (주제어) 글로벌 OTT 비디오 산업, 글로벌 OTT 플랫폼,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TV 스트리밍, OTT 서비스, FAST, 스포츠

□ 버추얼 프로덕션(VP) 산업 동향
 ○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VP)은 실시간으로 3D CG 세트를 구축하는 기술로, 영화 및 게임 산업 뿐만 아니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으로 그 쓰임새가 진화하고 있다
  - 앞으로 VP 산업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크게 성장할 전망이며, 상업화가 가능한 소규모 버추얼 스튜디오가 핵심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미 국내에서도 영화 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 예능, CF 등 다양한 분야에서 VP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 비약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VP 인력 양성 및 중소 기업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지원 등이 필요하다.
※ (주제어) 버추얼 프로덕션, VP, 버추얼 프로덕션 산업, 3D CG 세트, 영화 산업, 게임 산업,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아시아 태평양 지역, 영화, 뮤직비디오, 예능, C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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