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32호(2024-7-1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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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 등록일 | 2024-07-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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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2983-1946 (Online)
□ 2024년 미디어 산업의 주요 트렌드 ○ 2024년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광고 수익, OTT 스트리밍, 게임 산업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최신 기술 도입과 활용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 AI와 빅데이터는 개인화된 콘텐츠와 광고 표적화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며, 몰입형 미디어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며, 블록체인은 보안과 투명성을 높여 신뢰를 구축한다. - 또한, 새로운 미디어 마케팅과 소셜 커머스의 성장은 미디어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도달할 수 있게 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다. ※ (주제어)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 미디어 산업, 광고 수익, OTT 스트리밍, 게임 산업, AI, 빅데이터, 몰입형 미디어, 블록체인, 미디어 마케팅, 소셜 커머스 □ 글로벌 OTT 바짝 추격하는 국내 OTT 서비스 ○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논의를 시작했다. - 티빙과 웨이브의 합산 점유율은 34%로, 넷플릭스와의 격차는 1% 포인트에 불과하며, 합산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1,114만 명으로 넷플릭스와 근접해진다. - 이렇듯, 국내 OTT 기업들은 넷플릭스와 같은 해외 거대 기업을 바짝 추격하기 위해 몸집을 불리는 모습이다. -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이 시장의 다양성을 감소시키고 이용자의 선택지를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 국내 OTT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투자 효율화, 플랫폼 간 협력, 정부의 지원 등이 필요하다. ※ (주제어) 글로벌 OTT, 넷플릭스, 국내 OTT 산업, 국내 OTT 서비스, 티빙, 웨이브, 양해각서, MOU, 콘텐츠 투자 효율화, 플랫폼 간 협력, 정부의 지원 □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불법 복제 ○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큰 변화를 불러왔지만, 불법 복제의 확산으로 저작물의 무단 복제, 배포,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 이는 수익 손실, 일자리 감소, 소비자 비용 증가, 프로젝트 투자 감소, 법적 및 윤리적 문제, 콘텐츠 품질 저하, 예술적 동기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워터마킹 등 다양한 불법 복제 방지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모니터링 인공지능(AI) 기술 도입 및 전담팀 조직 등 자구책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주제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 불법 복제, 디지털 기술, 저작물, 무단 복제, 배포, 사용, 불법 복제 방지 기술,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워터마킹,모니터링 인공지능 기술, 전담팀 조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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