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공공누리

상세보기
제목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25호(2024-3-1호)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등록일 2024-03-26
첨부문서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25호(2024-3-1호).pdf 미리보기

ISSN 2983-1946 (Online)

 

□ 이미 진행된 AI의 성우 일자리 침공…AI 음성 복제 분야는 유니콘 기업까지 등장

 ○ 지난해 할리우드 장기 파업의 쟁점 중 하나는 AI의 배우 및 작가 일자리 위협을 보호하는 것이었다.

  - 그런데 성우들의 일자리는 이미 AI에 잠식당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 AI 음성 복제 솔루션 제공 기업 중 창업 2년 만에 유니콘 기업에 등극한 사례가 나올 만큼 음성 복제는 각광받는 AI 활용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 이는 그만큼 인간 성우의 일자리를 위협한다는 의미이다.

 ○ 성우 업계에서는 AI의 성우 일자리 침공 가능성에 대한 평가부터 대응 방안까지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 (주제어) AI, 배우, 작가, 성우, 일자리, AI 음성 복제, AI 더빙, 유니콘 기업

 

□ 몰입형 테마파크 "이머시브 포트 도쿄", 관객이 참여하는 새로운 몰입형 콘텐츠의 방향성을 제시

 ○ 일본 도쿄에서 체험형 어트랙션 중심의 새로운 테마파크 ‘이머시브 포트 도쿄(Immersive Fort Tokyo)’가 개장했다.

  - 이 테마파크는 관람객들은 어트랙션 내 스토리에 직접 당사자로 참여해 몰입감 있는 체험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또한 기존에 있던 폐시설을 재활용해 초기 투자 비용을 낮추면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IP를 어트랙션에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저작권 수익 창출이라는 긍정적 파급 효과까지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받고 있다.

※ (주제어) 몰입형 테마파크, 이머시브 포트 도쿄, 몰입형 콘텐츠, 비용 절감, 지역 활성화, IP

공공누리 마크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25호(2024-3-1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자 : 김용식
  • 담당부서 : 정보기술팀
  • 전화번호 : 0557920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