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뜨거운 감자 OTT의 트렌드, FAST 시장 | ||
---|---|---|---|
담당부서 | 심의산업통계팀 이예솜(0557920196) | 등록일 | 2024-03-14 |
첨부문서 | |||
| 요약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 서비스인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시장이 북미의 OTT 시장의 뜨거운 감자다. FAST의 사업 모델은 특정 콘텐츠만을 연속 스트리밍하는 무료 광고 지원형이며, 실시간 중계 채널 서비스 방식으로 전달된다. FAST의 연간성장률(CAGR)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13.2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 FAST 시장이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는 OTT 등 비싼 구독료에 대한 비용 부담이 주요한 이유이며, 이로 인해 유료 방송을 해지하는 '코드커팅(Cord-Cutting)' 열풍이 일어나기도 했다.
한국 FAST 시장의 대표 주자로는 ▲뉴아이디(NEW ID) ▲LG채널 등이 있으며, 국내 OTT 요금제 개편 이슈와 채널 다변화로 인해 FAST에 대한 국내 미디어의 관심 또한 상승하는 추세이다. |
이전글 | 저작권 이슈 브리프(2024-3-1호) |
---|---|
다음글 | OTT 시장·컨텐츠, 넷플릭스의 독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