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공공누리

상세보기
제목 OTT 서비스의 이용 변화 현황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이예솜(0557920196) 등록일 2024-01-22
첨부문서

240122_OTT 서비스의 이용 변화 현황(한국저작권위원회_심의산업통계팀).pdf 미리보기

요약

OTT 서비스 구독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것은 크게 콘텐츠와 비용 두 가지로 두드러졌다. 스태티스타(Statista)의 설문 결과, OTT 서비스의 해지 및 재가입에 콘텐츠가 영향을 높게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용 측면에서, 과거에는 OTT 서비스를 이용했지만 현재 재구독하지 않은 이유는 비싼 구독료가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스트림플레이션(Streamflation)에 따라 OTT 서비스의 구독료가 인상되었고, OTT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도 유튜브나 기타 불법 사이트로 콘텐츠를 시청하는 방법을 찾는 이들 증가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국내 OTT 서비스의 콘텐츠 시청 기준은 인기 순위유형·감독·배우의 선호도로 드러났다. 더불어 국내의 OTT 서비스 중 해외 영화와 국내 드라마의 인기도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OTT 서비스의 이용 형태는 조사 대상국에서 OTT 서비스와 TV를 이중 구독하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24년 글로벌 OTT 서비스 예상 수익을 통해 국가별 이용률을 유추해 보았을 때 미국, 중국, 영국 순을 보여준다.



공공누리 마크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OTT 서비스의 이용 변화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자 : 김용식
  • 담당부서 : 정보기술팀
  • 전화번호 : 0557920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