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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본]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17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전년 대비 10.6% 감소
담당부서 법제연구팀 사호진(0557920074) 등록일 2017-11-16
첨부파일

2017-22-일본-1-권용수.pdf 바로보기

저작권 동향 2017년 제22호

2017. 11. 10.

 

[일본]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17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전년 대비 10.6% 감소

 

권용수*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시장조사위원회가 발표한 ‘2017년 상반기 JVA 통계 자료 결과’에 의하면 2017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DVD와 블루레이 매출이 모두 감소된 결과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10.6%나 감소된 916억 8500만 엔에 그침. 한편 블루레이 매출이 비디오 소프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되는 추세를 이어갔음.

 

□ 조사 실시

○ 일본 영상소프트협회(JVA)<1> 시장조사위원회는 2017년 상반기 DVD와 블루레이 매출 관련 통계를 조사·정리한 ‘2017년 상반기 JVA 통계 자료 결과’를 공개함.

이번 조사는 총매출이 100만 엔 이상인 JVA 회원사에서 발매, 판매하는 모든 작품의 출하단계 매출을 대상으로 한 것이고, 반품의 금액과 수량은 조사 결과에서 제외하였음.

○ 한편 2016년 상반기 조사부터 울트라(Ultra) HD 블루레이를 조사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그 매출은 전년과 마찬가지로 2017년 상반기에도 블루레이의 매출에 포함하여 보고하기로 결정함.

 

□ 조사 결과

2017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DVD와 블루레이 매출이 모두 감소된 결과 2016년 상반기 대비 10.6%나 감소된 916억 8500만 엔에 그침.

- DVD 매출은 2016년 상반기 대비 13.6% 감소된 507억 4800만 엔, 블루레이 매출은 6.6% 감소된 409억 3700만 엔에 그침.

- 매출액 기준 DVD와 블루레이의 비율은 55.4 : 44.7로 블루레이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에 있음.

- DVD 판매 수량은 2016년 상반기 대비 13.8%나 감소되었고, 블루레이 판매 수량도 7.9%나 감소되었음.

DVD와 블루레이 매출을 유통 채널별로 나누어 보면 판매용은 2016년 상반기 대비 10.5% 감소된 698억 3600만 엔, 대여점용은 11.8% 감소된 203억 4900만 엔, 업무용은 무려 32.2% 감소된 5억 4600만 엔에 그침. 다만 2016년 상반기부터 새롭게 추가된 특수 경로<2> 매출은 43.5%나 증가된 9억 5400만 엔을 기록함.

- DVD와 블루레이 매출 중 판매용, 대여점용, 업무용 및 특수 경로 매출의 각 비율은 76.2 : 22.2 : 0.6 : 1.0으로 판매용의 비율이 압도적임.

2014년 하반기(7~12월) 이후에는 판매용 매출 중 블루레이의 비율이 DVD의 비율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2017년 상반기 블루레이의 비율은 2016년 상반기보다도 1.9% 증가된 55.1%를 기록함.

- 2017년 상반기 블루레이 판매용 매출은 2016년 상반기 대비 7.4% 감소된 384억 6800만 엔을 기록한 반면, DVD 판매용 매출은 14.0%나 감소된 313억 6800만 엔을 기록한 결과임.

- 블루레이 판매용 매출이 급감한 것은 ‘일본 애니메이션’과 ‘외국 영화’의 매출이 급감하였기 때문이고, DVD 판매용 매출이 급감한 것은 ‘음악’과 ‘일본 애니메이션’의 매출이 급감하였기 때문임.

판매용 매출을 장르별로 나누어 보면 ‘일본 음악’이 34.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일본 애니메이션’이 26.4%, ‘외국 영화’가 9.7%, ‘국내 영화’가 8.2%, ‘일본 드라마’가 5.9%로 그 뒤를 이음.

- 그러나 ‘일본 음악’ 매출은 2016년 상반기 대비 12.8%, ‘일본 애니메이션’ 매출은 16.6%, ‘외국 영화’ 매출은 31.0%나 감소됨. ‘외국 영화’ 매출은 2015년 후반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 왔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남.

- 반면 ‘국내 영화’ 매출은 2016년 상반기 대비 46.7%, ‘일본 드라마’ 매출은 45.4%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 각 장르의 매출 중 블루레이의 비율은 ‘일본 애니메이션’이 77.6%로 가장 높았고, ‘외국 영화’가 69.7%, ‘국내 영화’가 46.8%, ‘음악’이 46.0%로 그 뒤를 이었음.

대여점용 매출의 경우 DVD 대 블루레이의 비율은 91.8 : 8.2로 변함없이 DVD의 비중이 압도적임.

- 그 때문에 대여점용 매출은 블루레이 대여점용 매출 상승에 관계없이 DVD 대여점용 매출이 감소됨에 따라 그 매출이 축소되는 추세에 있음. 다만 2017년 상반기에는 DVD 대여점용 매출과 블루레이 대여점용 매출이 모두 감소되었음.

대여점용 매출을 장르별로 나누어 보면 ‘외국 영화’가 21.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국내 영화’가 17.2%, ‘아시아 드라마’가 16.9%로 그 뒤를 이었음.

- ‘외국 영화’나 ‘국내 영화’의 대여점용 매출은 20% 정도 급감한 한편, ‘아시아 드라마’의 대여점용 매출은 11.5%나 급증하였고 DVD 대여점용 매출로만 보면 처음으로 구성비 1위(18.4%)를 차지함.

 

□ 평가

2017년 상반기에는 DVD 시장의 축소 경향은 이어졌으나, 블루레이 시장의 확대 경향은 축소로 돌아섬.

○ 2017년 상반기 블루레이 시장은 축소되었으나 DVD 시장이 보다 큰 폭으로 축소된 결과 그 영향력은 증가 추세를 이어갔음.

2016년 상반기까지는 판매용 매출 중 ‘일본 음악’ 장르의 매출이 증가 추세를 이어왔음. 그러나 2017년 상반기에는 유료 음원 전송 서비스가 점차 보급 확대되는 등 음악 시장이 변화된 결과 ‘일본 음악’ 장르의 매출이 전년 대비 12.8%나 급감함. 앞으로 ‘일본 음악’ 장르의 매출 성장이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음.

 

<1> 일본 영상소프트협회는 영상소프트(극영화, 애니메이션, 콘서트, 노래방, 교육 등의 영상 및 이와 일체적으로 기록된 음향으로서 테이프 또는 디스크 등에 기록되거나 전기 통신 회선 등을 통하여 송신 가능한 상태가 된 것)에 관한 조사 및 연구, 규격·기준 책정, 논리기준 책정 등을 행함으로써 영상소프트의 보급향상 및 관련 산업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하여 1971년 7월 21일 설립된 일반사단법인임.

<2> 특수 경로는 잡지나 만화, 식품 완구 등 다른 상품의 부록으로서 판매 되는 것을 의미함.

 

□ 참고 자료

- http://www.jva-net.or.jp/bulletin/data/jva-repo_184.pdf

- http://www.jva-net.or.jp/news/news_170922/annual.pdf

 

*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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