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일본]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17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전년 대비 10.6% 감소 | ||
---|---|---|---|
담당부서 | 법제연구팀 사호진(0557920074) | 등록일 | 2017-11-16 |
첨부파일 | |||
저작권 동향 2017년 제22호 2017. 11. 10. [일본]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17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전년 대비 10.6% 감소 권용수*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시장조사위원회가 발표한 ‘2017년 상반기 JVA 통계 자료 결과’에 의하면 2017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DVD와 블루레이 매출이 모두 감소된 결과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10.6%나 감소된 916억 8500만 엔에 그침. 한편 블루레이 매출이 비디오 소프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되는 추세를 이어갔음. □ 조사 실시 ○ 일본 영상소프트협회(JVA)<1> 시장조사위원회는 2017년 상반기 DVD와 블루레이 매출 관련 통계를 조사·정리한 ‘2017년 상반기 JVA 통계 자료 결과’를 공개함. ○ 이번 조사는 총매출이 100만 엔 이상인 JVA 회원사에서 발매, 판매하는 모든 작품의 출하단계 매출을 대상으로 한 것이고, 반품의 금액과 수량은 조사 결과에서 제외하였음. ○ 한편 2016년 상반기 조사부터 울트라(Ultra) HD 블루레이를 조사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그 매출은 전년과 마찬가지로 2017년 상반기에도 블루레이의 매출에 포함하여 보고하기로 결정함. □ 조사 결과 ○ 2017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DVD와 블루레이 매출이 모두 감소된 결과 2016년 상반기 대비 10.6%나 감소된 916억 8500만 엔에 그침. - DVD 매출은 2016년 상반기 대비 13.6% 감소된 507억 4800만 엔, 블루레이 매출은 6.6% 감소된 409억 3700만 엔에 그침. - 매출액 기준 DVD와 블루레이의 비율은 55.4 : 44.7로 블루레이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에 있음. - DVD 판매 수량은 2016년 상반기 대비 13.8%나 감소되었고, 블루레이 판매 수량도 7.9%나 감소되었음. ○ DVD와 블루레이 매출을 유통 채널별로 나누어 보면 판매용은 2016년 상반기 대비 10.5% 감소된 698억 3600만 엔, 대여점용은 11.8% 감소된 203억 4900만 엔, 업무용은 무려 32.2% 감소된 5억 4600만 엔에 그침. 다만 2016년 상반기부터 새롭게 추가된 특수 경로<2> 매출은 43.5%나 증가된 9억 5400만 엔을 기록함. - DVD와 블루레이 매출 중 판매용, 대여점용, 업무용 및 특수 경로 매출의 각 비율은 76.2 : 22.2 : 0.6 : 1.0으로 판매용의 비율이 압도적임. ○ 2014년 하반기(7~12월) 이후에는 판매용 매출 중 블루레이의 비율이 DVD의 비율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2017년 상반기 블루레이의 비율은 2016년 상반기보다도 1.9% 증가된 55.1%를 기록함. - 2017년 상반기 블루레이 판매용 매출은 2016년 상반기 대비 7.4% 감소된 384억 6800만 엔을 기록한 반면, DVD 판매용 매출은 14.0%나 감소된 313억 6800만 엔을 기록한 결과임. - 블루레이 판매용 매출이 급감한 것은 ‘일본 애니메이션’과 ‘외국 영화’의 매출이 급감하였기 때문이고, DVD 판매용 매출이 급감한 것은 ‘음악’과 ‘일본 애니메이션’의 매출이 급감하였기 때문임. ○ 판매용 매출을 장르별로 나누어 보면 ‘일본 음악’이 34.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일본 애니메이션’이 26.4%, ‘외국 영화’가 9.7%, ‘국내 영화’가 8.2%, ‘일본 드라마’가 5.9%로 그 뒤를 이음. - 그러나 ‘일본 음악’ 매출은 2016년 상반기 대비 12.8%, ‘일본 애니메이션’ 매출은 16.6%, ‘외국 영화’ 매출은 31.0%나 감소됨. ‘외국 영화’ 매출은 2015년 후반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 왔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남. - 반면 ‘국내 영화’ 매출은 2016년 상반기 대비 46.7%, ‘일본 드라마’ 매출은 45.4%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 각 장르의 매출 중 블루레이의 비율은 ‘일본 애니메이션’이 77.6%로 가장 높았고, ‘외국 영화’가 69.7%, ‘국내 영화’가 46.8%, ‘음악’이 46.0%로 그 뒤를 이었음. ○ 대여점용 매출의 경우 DVD 대 블루레이의 비율은 91.8 : 8.2로 변함없이 DVD의 비중이 압도적임. - 그 때문에 대여점용 매출은 블루레이 대여점용 매출 상승에 관계없이 DVD 대여점용 매출이 감소됨에 따라 그 매출이 축소되는 추세에 있음. 다만 2017년 상반기에는 DVD 대여점용 매출과 블루레이 대여점용 매출이 모두 감소되었음. ○ 대여점용 매출을 장르별로 나누어 보면 ‘외국 영화’가 21.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국내 영화’가 17.2%, ‘아시아 드라마’가 16.9%로 그 뒤를 이었음. - ‘외국 영화’나 ‘국내 영화’의 대여점용 매출은 20% 정도 급감한 한편, ‘아시아 드라마’의 대여점용 매출은 11.5%나 급증하였고 DVD 대여점용 매출로만 보면 처음으로 구성비 1위(18.4%)를 차지함. □ 평가 ○ 2017년 상반기에는 DVD 시장의 축소 경향은 이어졌으나, 블루레이 시장의 확대 경향은 축소로 돌아섬. ○ 2017년 상반기 블루레이 시장은 축소되었으나 DVD 시장이 보다 큰 폭으로 축소된 결과 그 영향력은 증가 추세를 이어갔음. ○ 2016년 상반기까지는 판매용 매출 중 ‘일본 음악’ 장르의 매출이 증가 추세를 이어왔음. 그러나 2017년 상반기에는 유료 음원 전송 서비스가 점차 보급 확대되는 등 음악 시장이 변화된 결과 ‘일본 음악’ 장르의 매출이 전년 대비 12.8%나 급감함. 앞으로 ‘일본 음악’ 장르의 매출 성장이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음. <1> 일본 영상소프트협회는 영상소프트(극영화, 애니메이션, 콘서트, 노래방, 교육 등의 영상 및 이와 일체적으로 기록된 음향으로서 테이프 또는 디스크 등에 기록되거나 전기 통신 회선 등을 통하여 송신 가능한 상태가 된 것)에 관한 조사 및 연구, 규격·기준 책정, 논리기준 책정 등을 행함으로써 영상소프트의 보급향상 및 관련 산업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하여 1971년 7월 21일 설립된 일반사단법인임. <2> 특수 경로는 잡지나 만화, 식품 완구 등 다른 상품의 부록으로서 판매 되는 것을 의미함. □ 참고 자료 - http://www.jva-net.or.jp/bulletin/data/jva-repo_184.pdf - http://www.jva-net.or.jp/news/news_170922/annual.pdf *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박사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일본]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17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 매출은 전년 대비 10.6% 감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