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5-19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15년 상반기 영상소프트협회 통계 조사 결과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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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심의조사팀 임기현 | 등록일 | 2015-1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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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15년 상반기 영상소프트협회 통계 조사 결과 발표 권용수<*> 영상소프트협회는 협회 회의실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을 통하여 "2015년 상반기 영상소프트협회 통계 조사 결과"를 발표함. 협회에 따르면 2015년 상반기의 비디오 소프트 총매출은 2014년 상반기 대비 2.6% 감소된 1019억 5700만 엔(약 1조 85억 원)임. □ 개요 ○ 영상소프트협회<1>는 2015년 9월 14일 협회 회의실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을 통하여 "2015년 상반기(1월~6월) 영상소프트협회 통계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을 발표함. ○ 통계 조사 결과는 협회 정회원 기업들의 출고 단계의 매출을 정리한 것으로 33개의 회원 기업이 조사에 협조하였음. □ 2015년 상반기 영상소프트협회 통계 조사 결과 ○ 2015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의 총매출 금액은 2014년 상반기 대비 2.6% 감소된 1019억 5700만 엔(약 1조 85억 원)임. - 비디오 소프트 중 디브이디 비디오의 매출 금액은 2014년 상반기 대비 9.8% 감소된 599억 5400만 엔(약 5930억 원)이며, 블루레이의 매출 금액은 9.9% 증가된 420억 300만 엔(약 4155억 원)임. 그 결과 블루레이의 매출이 비디오 소프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14년 상반기 36.5%에서 41.2%로 4.7% 증가되었음. - 즉, 2015년 상반기 비디오 소프트 총매출의 감소는 블루레이 매출의 급증에도 불구하고 디브이디 비디오 매출의 감소된 결과임. ○ 비디오 소프트 매출을 판매용, 대여점용, 업무용과 같이 유통 채널별로 나누어 보면 판매용이 2014년 상반기 대비 1.3% 증가된 756억 7700만 엔(약 7486억 원), 대여점용이 13.1% 급감된 256억 6200만 엔(약 2538억 원), 업무용이 24.8% 급증된 6억 1800만 엔(약 61억 원)으로 나타남. ○ 판매용 비디오 소프트의 경우 2014 하반기(7월~12월)에 이어 2015년 상반기에도 블루레이가 디브이디 비디오 보다 높은 비중(53.0%)을 차지하는 등 블루레이 시장의 확대 경향이 지속되고 있음. - 물론 일본 영화(38.8% → 44.9%)나 음악(일본 음악)(32.5% → 39.7%) 장르에서는 디브이디 비디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만, 블루레이 매출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임. ○ 판매용 비디오 소프트의 매출을 장르별로 보면 음악(일본 음악)이 35.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 규모도 2014년 상반기 대비 큰 폭(33.9%)으로 성장하였음. 다음으로 일본 애니메이션(29.5%), 외국 영화(8.2%), 일본 영화(5.7%)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음악(일본 음악)의 경우 디브이디 비디오(2014년 상반기 대비 19.7%)와 블루레이 매출이 모두 성장하였음. 특히 블루레이 매출은 2014년 상반기 대비 63.4% 성장하면서 블루레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모습이 보임. -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우 디브이디 비디오와 블루레이 매출이 모두 감소되었는데, 이는 인기 애니메이션의 부재 등에 따른 영향으로 보임. - 외국 영화의 경우 디브이디 비디오의 2015년 상반기 매출이 2014년 상반기 대비 17% 감소된 반면 블루레이 매출은 11.5% 급증하였다는 점이 대조적임. ○ 대여점용 비디오 소프트의 경우 디브이디 비디오와 블루레이의 구성비가 93 : 7로 여전히 디브이디 비디오가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음. - 대여점용 디브이디 비디오의 매출 금액은 2014년 상반기 대비 12.3% 감소된 238억 6500만 엔(약 2361억 원)인 반면 수량은 2014년 상반기 대비 6.1% 증가되었음. ○ 대여점용 비디오 소프트의 경우 수익 공유 시스템의 영향으로 매출 금액과 매출 수량의 장르별 구성이나 경향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음. - 대여점용 디브이디 비디오의 매출을 장르별로 보면 외국영화(19.6%)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일본 애니메이션(17.6%), 일본 영화(15.0%), 아시아 텔레비전 드라마(14.6%), 해외 텔레비전 드라마(11.9%) 순서임. - 그러나 수량적 구성비를 보면 아시아 텔레비전 드라마(30.2%)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이 외국 영화(21.2%), 해외 텔레비전 드라마(14.0%) 순서임. □ 평가 ○ 비디오 소프트 시장은 디브이디 비디오 시장에 비해 블루레이의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는 경향이 지속되고 있음. □ 참고 자료 - http://www.jva-net.or.jp/news/news_150914/annual.pdf - http://www.jva-net.or.jp/news/news_150914/result.pdf <*>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1> 영상소프트협회는 영상소프트(극영화, 애니메이션, 콘서트, 노래방, 교육 등의 영상 및 이와 일체적으로 기록된 음향으로서 테이프 또는 디스크 등에 기록되거나 전기 통신 회선 등을 통하여 송신 가능한 상태가 된 것을 말함)에 관한 조사 및 연구, 규격·기준 책정, 논리기준 책정 등을 행함으로써 영상소프트의 보급향상 및 관련 산업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하여 1971년 7월 21일 설립된 일반사단법인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