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공공누리

상세보기
제목 [2015-08 일본] 일본 영상 소프트 협회, 2014년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가 전년에 비해 4%가 감소해
담당부서 산업연구팀 임광섭 등록일 2015-05-15
첨부파일

2015-08-일본-1.pdf 바로보기

[일본] 일본 영상 소프트 협회, 2014년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가 전년에 비해 4%가 감소해

 

권용수<*>

 

 

일본 영상 소프트 협회가 2014년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에 관하여 조사한 결과 시장 규모는 전년에 비해 4%가 감소한 5,004억 엔이며,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5.9%로 거의 제자리걸음이었음.

 

□ 배경

○ 일본 영상 소프트 협회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그룹 재팬(DEG 재팬)<1>과 공동으로 2015년 1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6세부터 69세까지의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2014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영상 소프트<2>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에 관한 조사를 실시함.

○ 2012년까지는 비디오 소프트 시장(디브이디와 블루레이 디스크의 판매 및 대여)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으나, 유료 동영상 시청 환경이 급속히 정비되고 보급되고 있는 현황을 고려하여 2013년부터 기존의 비디오 소프트 시장과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을 합쳐 영상 소프트 시장으로 재정의하고 그 시장을 조사 대상으로 하고 있음.

○ 2015년 조사도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비디오 소프트 및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조사한 ‘일반 조사’와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한 ‘유료 동영상 서비스 조사’ 두 가지를 실시함. 다만 조사 표본 수를 늘림으로써 비디오 소프트와 유료 동영상 서비스 사이의 영향력을 보다 명확히 하였음.

 

□ 조사 결과의 개요

○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는 5,004억 엔으로 전년과 대비하여 4% 감소됨.

- 비디오 소프트 시장의 규모는 4,390억 엔(전년 대비 4.9% 감소)인데 그중 판매 시장이 2,287억 엔(전년 대비 5.9% 감소)이고 대여 시장이 2,103억 엔(전년 대비 3.7% 감소)임.

-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 규모는 614억 엔으로 전년과 대비하여 2.5% 증가됨.

○ 비디오 소프트를 구입하거나 대여한 비율은 전년도에 비해 증가한 반면,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전년도 6.3%에서 0.4% 감소한 5.9%임.

- 비디오 소프트를 구입한 비율은 증가하였으나 연 평균 구입 수는 전년도 5.0장에서 4.2장으로 0.8장 감소되었고 구매 금액도 18,004엔에서 17,745엔으로 259엔이 감소됨.

- 비디오 소프트를 대여한 비율은 전년도에 비해 증가하였으나 연 평균 이용 수는 26.9장에서 22.6장으로 4.3장이 감소됨. 다만 1장당 단가가 전년도 139.9엔에서 174.1엔으로 증가된 결과 연간 이용 금액은 3,763엔에서 3,934엔으로 171엔 증가됨.

○ 영상 소프트 이용자 중 비디오 소프트 대여 이용자가 37.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구입자가 18.2%,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가 5.3%를 차지함. 또한 비디오 소프트와 유료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이용하는 사람은 불과 1.5%에 그침.

○ 비디오 소프트 이용자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는 이용 장르에서 특징을 나타내고 있음.

- 영상 소프트 이용자 중 비디오 소프트 구입자의 경우 ‘일본 음악 비디오’의 이용률이 29.4%로 눈에 띄는 반면, 대여 이용자는 ‘해외 영화’(58.9%)와 ‘일본 영화’(51.2%)의 이용이 두드러짐.

-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도 대여 이용자와 마찬가지로 ‘해외 영화’(51.2%)와 ‘일본 영화’(49.9%)의 이용 비중이 높지만, ‘해외 드라마’(38.1%), ‘일본 드라마’(34.0%), ‘일본 애니메이션’(35.7%), ‘취미ㆍ교양ㆍ다큐멘터리ㆍ교육ㆍ기행’(11.2%) 등 다양한 장르에서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비디오 소프트 이용자와는 차이가 있음.

○ 유료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 중 74.6%가 앞으로도 유료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지 않다고 답변한 결과 유료 동영상 서비스가 비디오 소프트 이용자층의 구조를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보이지는 않음.

- 유료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 “무료 방송으로 충분하기 때문”(36.6%), “무료 방송을 볼 기회가 많아졌기 때문”(22.7%), “동영상을 유료로 보지 않기 때문”(22.0%) 등이 제시되는 등 무료와 유료 사이에 높은 벽이 있음을 알 수 있음.

 

□ 참고 자료

- http://www.jva-net.or.jp/news/news_150428.pdf

- http://www.jva-net.or.jp/report/annual_2015_4-28.pdf

- http://av.watch.impress.co.jp/docs/news/20150508_700870.html

 

<*>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1>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그룹 재팬(DEG 재팬)은 차세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새로운 성장을 위하여 영상 콘텐츠 메이커나 영상 기기 업체가 협력하여 설립된 업계 단체임.

<2> 일본 영상 소프트 협회에 따르면 영상 소프트는 극영화, 애니메이션, 콘서트, 음악, 보도, 스포츠, 교육ㆍ교양 등의 영상 및 이와 일체적으로 기록된 음향을 테이프 또는 디스크 등에 기록하거나 전기 통신 회선 등을 통하여 송신 가능한 상태로 만든 것을 의미함.

공공누리 마크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2015-08 일본] 일본 영상 소프트 협회, 2014년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가 전년에 비해 4%가 감소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자 : 김용식
  • 담당부서 : 정보기술팀
  • 전화번호 : 0557920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