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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이치이, '2017년 웹영화업계 발전보고서' 발표
담당부서 국제협력팀 장지수(0557920095) 등록일 2018-02-01


아이치이, '2017년 웹영화업계 발전보고서' 발표 


북경 사무소


현황


❍ 2017 년 중국 영화산업의 박스오피스 수입은 559 억 위안으로 전년에 비하여 13.45% 증가하는 등 한 해 동안 큰 성장을 하였음. 이와 동시에 크게 주목을 끄는 점은 웹영화 산업도 급성장하고 있다는 점임


❍ 지난 1 월 10 일 중국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아이치이(iQiyi, 爱奇艺)’는 ‘2017 년 웹영화 업계 발전보고서(2017 年网络大电影行业发展报告)’를 발표하였는데, 동 보고서는 중국 웹영화의 발전현황을 분석하고 있음
- 보고서에 따르면 2017 년 중국 웹영화시장과 극장영화시장이 비록 사업 방식에는 차이가 있지만 모두 큰 성장 및 이익을 실현한 것으로 나타남. 특히 박스오피스 기록 갱신, 참신한 소재 발굴, 제작수준의 향상 등이 이루어졌다고 평가함
- 웹영화의 경우 최근 경이로운 발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이미 안정적인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평가됨으로써 전통 극장영화보다 더욱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특징임. 이와 관련하여 보고서는 중국 웹영화 시장의 주요 특징을 크게 4 가지로 정리함


주요 내용

❍ 콘텐츠 품질향상과 수익모델 구축에 성공

- 2017년 중국에서 방영된 웹영화는 모두 1,900 편(2016 년에는 2,200 편)이며, 그 중 아이치이가 방영한 웹영화는 1,321 편(2016 년에는 1,780 편)으로 나타남. 그 중 상위 10 위 이내에 랭크된 웹영화에 대한 아이치이의 배당분배가 평균 1,000 만 위안을 넘어섰는데, ‘더우잔성포(斗战圣佛)’는 2,655 만 위안의 배당수익을 올려 중국 웹영화 흥행 1 위에 랭크됨. 500 만 위안 이상 배당을 받은 웹영화의 비율은 작년에 비하여 무려 55% 증가했는데, 그 중 ‘샤오샤오바바(小小爸爸)’, ‘롼시하오징(乱世豪情)’ 등 배당금이 천만위안에 가까운 영화 등이 대표적임. 100 만 위안 이상 배당을 받은 영화는 전년 대비 24% 증가했으며, 2017 년 상위 20 위 이내에 랭크된 웹영화의 배당액은 작년 동기 대비 15% 증가함
- 중국 웹영화의 수량과 배당수익의 규모를 통해 보면, 중국 웹영화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흥미로운 점은 시리즈로 제작된 웹영화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IP영화도 계속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는 점임. 그 중 시리즈로 제작된 ‘차오지다산파오(超级大山炮)’, ‘쉐잔뒁뤄완 3(血战铜锣湾3)’, ‘다멍시유 3(大梦西游3)’, ‘터종빈왕(特种兵王2)’이 큰 인기를 얻음. IP영화로는 ‘천샹6 뎬반반페이화샤오숴(陈翔6 点半废话少说)’, ‘더우잔성포(斗战圣佛)’, ‘싱요우지즈펑바오파미라(星游记之风暴法米拉)’, ‘무예구이스즈진샤오즈(牧野诡事之金勺子)’등이 흥행에 성공함
- 2017년 극장 영화에서는 시리즈물인 ‘전랑 2(战狼2)’, ‘분노의 질주 8(速度与激情8)’, ‘트렌스포머 5(变形金刚5)’, ‘케리비안의 해적 5(加勒比海盗5)’ 등이 흥행에 성공했으며,
IP영화인 ‘방화(芳华)’, ‘네버세이다이(羞羞的铁拳, Never Say Die)’가 큰 인기를 얻음


❍ 적절한 홍보·마케팅 전략이 흥행수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함
- 2017년 아이치이의 배당분배 총액은 작년 동기에 비하여 무려 159% 급성장했는데, 특히 홍보·마케팅 전략을 중시한 웹영화들이 큰 수익을 올렸으며, 이미 웹영화에 특성화된 영업전략이 형성됨

- ​보고서에 따르면 A급 웹영화와 B급 웹영화를 불문하고, 적극적으로 홍보와 마케팅을 한 웹영화와 그렇지 않은 웹영화 간의 수익에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남. 특히 A급 웹영화 중 홍보와 마케팅을 한 웹영화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무려 119% 이상의 수익을 올렸으며, 홍보와 마케팅을 한 B급 영화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 보다 무려 324% 많은 수익을 올렸는데, 이는 홍보·마케팅 전략이 웹영화의 흥행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웹영화 성공의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줌

 

❍ 전통 대형 영화제작사의 웹영화 시장 진출로 경쟁 심화
- ‘다디무비(大地电影)’, ‘소니무비(索尼影视)’, ‘광셴미디어(光线传媒)’, ‘산잉그룹(山影集团)’, ‘차이나 3D(China 3D)’, ‘화처미디어(华策影视)’ 등 전통 대형 영화제작사들이 2017 년 웹영화 시장에 대거 진출하여 웹영화 시장의 수익창출 뿐만 아니라 우수한 웹영화 제공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이들 대형 제작사들은 웹영화 회사를 직접 설립하거나 또는 웹영화 전문회사를 M&A하는 방식으로 웹영화 시장에 진출함

- ​중국 스타들의 웹영화 출연 및 투자도 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표적 으로 ‘츠원미디어(慈文传媒)’, ‘번산미디어(本山传媒)’는 직접 웹영화 제작과 출품에 참여함
- 또한 ‘타오멍(淘梦)’, ‘잉메이(映美)’, ‘치슈유위(奇树有鱼)’등 웹영화 전문제작사 등이 상당한 배당분배수익을 얻는 동시에, 자본시장에서 큰 투자를 유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향후 웹영화 전문제작사와 전통 영화제작사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독점방영이 웹영화 시장의 주요 사업 모델로 자리 잡음
- 2014-2016 년 웹영화 시장에서 특정 플랫폼에서의 독점방영이 흥행 수입을 최대화 하는 방식으로 자리 잡았는데, 2017 년에도 독점방영은 웹영화의 대표적인 발행방식으로 자리 잡음. 특히 웹영화 제작사의 경우 플랫폼사가 이미 대량 유료회원을 가지고 있으며, 플랫폼사의 각종 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특정 플랫폼사와 독점제공 계약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마찬가지로 플랫폼사 또한 수익의 최대 화를 위하여 독점방영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데, 현재 중국 내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플랫폼은 아이치이임
- 보고서에 따르면, 2016-2017 년 온라인에서 방영된 전체 웹영화 중 독점방영의 비율이 20%에서 80%로 급성장함. 이와 같이 특정 플랫폼을 통한 독점방영의 비율이 크게 증가한 이유는 다음의 3 가지 때문임. ①웹영화의 제작수준이 이전보다 크게 향상 되었으며, 시장수요에 부합하지 않은 웹영화들이 발행사 및 플랫폼사에 의해 거절 당하거나 또는 도태되고 있기 때문임. ②웹영화가 이미 이용자의 수요를 가장 잘 만족시키는 콘텐츠로 성장하여 플랫폼사의 가장 중요한 콘텐츠로 자리 잡았기 때문임. ③중국 내 대형 플랫폼사들은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더 많은 웹영화를 자신의 플랫폼에서 방영하기 위해 웹영화 제작사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임

 

평가


❍ 중국에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 영화 보급의 새로운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유는 웹영화 분야가 일반 영화에 비하여 제작 및 상영 규제가 느슨하고, 제작비용은 적게 드는 반면 투자 대비 수익률이 좋기 때문임. 또한 이용자들도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 폰 등 이동디바이스를 통하여 영화를 손쉽게 시청할 수 있어 향후 중국 웹영화 산업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됨


❍ 주목되는 점은 과거와 달리 중국이 직접 제작한 현지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인데, 이는 중국의 콘텐츠 제작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점을 보여줌. 이에 비하여 우리 웹영화 시장은 여전히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데, 향후 국내의 웹영화 시장의 활성화가 필요하며, 나아가 중국진출을 고려한 웹영화 제작도 활성화 될 필요성이 있음. 특히 중국진출 시 홍보와 마케팅 등이 웹영화의 성공여부와 직결되므로 이 부분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요구됨과 동시에 중국 동영상 플랫폼사와의 협력을 통한 상생을 도모 해야 함

출처
❍ 중국지식재산권 자문망(中国知识产权资讯网)
http://www.cipnews.com.cn/cipnews/news_content.aspx?newsId=105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