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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저작권 의식 향상, 중국 게임 유료시장 도래 하는가
담당부서 국제협력팀 장지수(0557920095) 등록일 2017-12-28


저작권 의식 향상, 중국 게임 유료시장 도래 하는가 

 

북경 사무소 

 

현황


❍ 최근 중국 게임 업계는, 중국 게임시장에도 유료화에 대한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으며, 기존 광고가 가득한 저 품질의 게임화면을 무료로 사용하는 것에 만족했던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콘텐츠를 찾기 시작했다는 소식을 전함

주요 내용 

 

❍ 소비자들의 저작권 의식 향상과 소비패턴의 변화는 게임업계에도 유료화에 대한 바람을 불러일으킴. 게임 유저들은 좋은 품질의 게임 콘텐츠를 선호하고 있으며, 게임 업체들도 고품질의 콘텐츠만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데 동의함


❍ 다만, 오랜 시간 무료로 게임을 사용해왔던 유저들은 여전히 유료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으며, 유료로 사용할 정도의 매력을 가진 콘텐츠가 많지 않다는 의견을 나타냄. 실제 중국은 해적판 게임을 불법으로 사용해온 유저들이 많고, ‘게임을 하려면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개념은 사실 소수의 유저들만 가지고 있는 생각임


❍ 이런 상황에서, 최근 중국 내 Steam(유료 게임 플랫폼)의 유행, 유료 게임 <오버 워치>가 중국 유저들의 지갑을 성공적으로 열었다는 점 등은, 중국의 유료 게임 시장이 생각 보다 멀지 않았다는 기대감을 갖게 함


❍ 유료게임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최근 중국의 저작권 의식이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임. 국가판권국이 발표한 <전국 작품 저작권등록 현황 통계(全国作品自愿登记情况统计)>를 보면, 저작권 등록한 작품은 2012 년 56 만건에서 2015 년 135 만 건까지 증가함.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는 만큼, 온라인 사용자들은 “해적판” 게임이 법을 위반한 것이라는 사실을 점차 인지하고 있음
❍ 게임 소비자들의 저작권 의식 향상과 소비패턴의 변화는 긍정적인 움직임이지만, 중국인의 저작권의식은 여전히 ‘해적판은 나쁜 것’이라는 수준의 초급단계에 머물러 있음. 게임을 위해 정당하게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해적판 근절과 유저들의 유료화 습관을 양성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임


평가 

 

❍ 최근 중국 내 콘텐츠 시장의 합법화 움직임에 발맞추어, 게임시장에서도 유료게임 유저의 확보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음. 중국의 게임시장이 합법화되기까지는 여전히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게임 유저들이 합법적인 방법을 통해 게임을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게임 업체들은 양질의 콘텐츠 개발에 힘쓰는 한편 유료 유저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임

출처
❍ DO Game
http://www.dogame.com.cn/gm-space/html/17/n-3811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