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텐센트음악 글로벌 3대음반사 저작권 독점 확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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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국제협력팀 김유나(0557920096) | 등록일 | 2017-06-02 |
텐센트음악 글로벌 3대음반사 저작권 독점 확보
북경사무소 □ 현황 ㅇ 텐센트음악은 최근 유니버셜뮤직과 저작권 독점계약 체결을 발표, 이는 세계 3대 음반사인 유니버셜, 소니, 워너의 저작권을 독점으로 확보했음을 의미
□ 주요내용 ㅇ 2015년 중국 국가판권국의 음원 저작권 합법화 지시 이후 각 플랫폼들은 저작권 독점 확보가 중요한 전략이 되었음 ㅇ 텐센트음악은 음원 저작권의 독점은 ‘저작권 대리’의 개념으로 누가 독점 계약을 하든지 권리자는 수익을 분배 받게 되며, 중국 내 권익보호, 운영, 보급화에 대한 서비스도 받게 된다고 밝힘 ㅇ 또한, 텐센트 음악은 현재 8개의 중국 주요 음악플랫폼과의 합작을 통해 음원을 개방하고 있어 일부 전문가 들이 우려하는 음악시장 독주 체계에 따른 음악시장의 후퇴 우려는 없다고 밝힘 - 텐센트음악은 저작권 독점으로 인한 저작권장벽(독주 체계)은 계약 방식이 부른 화가 아니라 디지털음악 환경에서 초래된 필연적 결과라고 주장 ㅇ 텐센트음악은 5년 전부터 텐센트가 보유하고 있는 합법음원에 대한 권익보호 활동을 통해 중국 음원시장의 합법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현재 디지털 앨범 총 판매액은 3억위안 돌파, 사용자는 6억명에 달한다고 밝힘 ㅇ 텐센트음악은 200여개 음반사와 저작권 협력을 하고 있고 30여 곳(YG, LOEN, CUBE, JVR, Linfair Records, EEG, H.Brothers, YueHua, BRAVO MUSIC, Show City Times 등)과 독점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힘
□ 평가 ㅇ 텐센트음악의 저작권 독점 소유는 음원서비스, 저작권 재수권(재판매) 등 중국 내 자체적인 음원사업으로 인한 전략적 목적뿐 아니라 중국 음원시장이 상업 모델의 혁신과 합법시장의 정착(사용자 저작권 인식제고) 단계로 들어서고 있음을 의미함 ㅇ 중국 플랫폼사들의 저작권 확보경쟁, 콘텐츠의 고부가가치화, 상업모델의 다양화 등은 중국 유료음악시장 정착 및 확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한국 권리자들은 향후 커뮤니티, AI, 게임 등과 연계된 음악시장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출처 ㅇ 시나 21세기경제보도 - http://tech.sina.com.cn/i/2017-05-25/doc-ifyfqqyh8246436.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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