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경
o 최근 1년 동안 'IP'의 급성장으로 인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IP'는 가장 핫한 단어로 떠오름. 영화, 드라마, 게임 등의 파생상품 개발은 최근 업계의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자, 기본적인 추세가 됨
o IP작품의 종류가 여러 콘텐츠마다 다양하지만, 그 중 온라인 문학 작품은 IP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장르임
□ 주요내용
o 1월 11일, 중국 최대 온라인 문학 작품 업체인 China Reading Limited 그룹(阅文集团)오문휘(吴文辉) CEO는 기자 인터뷰에서 “온라인 문학 작품 저작권 가격이 몇 년간 급속도로 상승한 것은, 온라인 문학 작품 가치가 중요시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며, 일부 온라인 문학작품 작가의 수입이 이미 억대를 돌파했음을 밝힘
o 지난 몇 년간, IP는 콘텐츠상품 투자수익에 대한 일종의 보증으로, 그 배후에는 방대한 팬덤이 존재함. 모바일인터넷시대의 주요 상업모델은 '팬덤경제'로 변화하고 있으며, IP는 실제적이고 안정적인 콘텐츠로 여겨짐
o 텅쉰문학(腾讯文学), 바이두문학(百度文学), 아리문학(阿里文学) 등이 생겨났으며, 주요 목적은 모두 IP를 통한 문학, 게임, 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계를 연결하려는 것임
o 텅쉰 관계자에 따르면, 텅쉰은 이미 게임, 애니메이션, 문학, 영상 등을 아우르는 범 엔터테인먼트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IP를 핵심으로 한 순환적 소비 생태계를 이루고 있음을 밝힘
o 특히 온라인문학은 IP산업계에서 주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어, 온라인 문학작품 판권 상승 및 작가수입 증가 현상을 가져옴
o China Reading Limited 그룹 관계자는, '16년 자사에 소속된 작가들에 대한 원고료가 10억 위안에 이르고, 연 수입이 1억 위안이 넘는 작가 수가 100명 이상이며, 그 중 신인 작가 비율이 50%를 넘는다고 밝힘
o 북경대문화산업연구원 천샤오펑(陈少峰) 부원장은, IP개발을 통한 순환적 소비 모델을 형성하여, 다양한 장르와 콘텐츠의 소비를 이끌 수 있다고 말하며, 온라인 문학 작품과 사운드 작품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웹드라마, 영화로 만드는 등의 방식을 통해 소비자의 반응을 보다 더 직관적이고 일찍 짐작할 수 있는 긍정적 영향이 있다고 밝힘
□ 출처
※ http://tech.huanqiu.com/news/2017-01/9937110.html